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맥심 화이트골드, 누적 매출 1조8000억원 돌파
엄주연 기자
2022.10.21 13:32:07
출시 첫해 매출 1000억원…꾸준한 연구·섬세한 기술력으로 탄생
동서식품

[딜사이트 엄주연 기자] 동서식품은 일명 '연아커피'로 잘 알려진 맥심 화이트골드의 누적 매출액이 1조8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12년 출시한 맥심 화이트골드는 무지방 우유를 함유해 부드러운 맛으로 인기를 얻었다. 출시 한달 만에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고 첫 해 매출 1000억원, 3년 후인 2015년 매출 2000억원을 달성했다.


시장 점유율도 올라갔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맥심 화이트골드는 출시 첫해 시장점유율 약 10%를 차지했다. 2014년에는 시장점유율 18%를 기록하며 주요 경쟁사의 점유율 합산 수치를 넘어섰고, 2017년에는 약 2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나타냈다.


출시 10주년을 맞은 현재 맥심 화이트골드의 누적 매출액은 약 1조8000억원에 달한다. 낱개 스틱 기준으로는 약 194억개, 1초당 61.5개(스틱)가 판매된 수치다. 동서식품 측은 이제까지 판매된 화이트골드 스틱(가로 16cm)을 일렬로 이으면 지구를 77바퀴 이상 돌 수 있고, 위로 쌓으면 달까지 8번 이상 왕복하고도 남는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 자발적 회수 조치 한국의 대표 커피 '맥심'의 비밀 조제커피 감소? 동서식품, 매출 다변화로 뚫는다 동서식품, 경남 창원공장에 스마트팩토리 가동

이같은 성장세는 동서식품이 보유한 다양한 기술과 공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동서식품은 매년 100건 이상의 시장 조사와 분석을 진행한다. 맥심 화이트골드에는 동서식품의 전문기술로 만든 무지방 우유 함유 프리마를 넣어 맥심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을 풍부하게 살렸다. 또한 우유와 잘 어울리는 콜롬비아산 고급 원두를 까다롭게 선별했고, 원두별 특성에 따라 차별적인 로스팅을 하는 SPR 공법을 적용해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을 모두 살렸다.


마케팅 전략도 인기를 끄는데 한 몫 했다. 동서식품은 화이트 크리스마스, 화이트데이 프로모션 등 제품명과 연결되는 다양한 데이(Day) 마케팅을 실시했다. 대표적으로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화이트 크리스마스엔 맥심 화이트골드'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소비자 대상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했다. 화이트데이에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손글씨로 사랑을 전하는 이벤트 등을 진행했다.


아울러 광고 모델인 김연아를 모델로 기용해 무지방 우유를 함유한 맥심 화이트골드의 특징을 강조한 것도 성공 비결로 꼽힌다. 김연아는 광고에서 MZ세대의 일상 속 다양한 모습들을 연기하며 제품의 특성을 자연스럽게 표현해 많은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채정우 동서식품 마케팅 매니저는 "맥심 화이트골드는 동서식품의 50년 기술력과 커피에 대한 자부심과 만나 탄생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에 발맞춘 차별화된 제품 개발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