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잘나가는' 포드, 가격 인상
노우진, 심두보 기자
2022.10.06 09:00:28
F-150 라이트닝 프로의 가격 올려
이 기사는 2022년 10월 06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포드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가 강력한 수요를 자랑하는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 프로의 가격을 인상합니다. 지속되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이유입니다.


포드는 5일(현지시간) 2023년형 F-150 프로의 가격을 5만 1974달러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가격인 4만 6974달러 대비 약 11% 가까이 인상된 셈입니다. 포드는 "공급망 경색이 계속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재료비 상승과 기타 시장 요인을 고려해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며 "기존 예약 주문자들은 이번 가격 인상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포드의 F-150 라이트닝 라인업 가격 인상은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 8월 출시 이후 처음으로 기종에 따라 각각 6000달러에서 8500달러까지 인상한 바 있어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폭등, 특히 배터리에 활용되는 리튬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랐기 때문이죠. 여기에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압력까지 지속되며 다시 한번 가격 인상을 단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전기차 기업 테슬라, 리비안 등도 같은 이유로 차량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M&A 거품을 거둬보세요 AMD의 기대 이하의 퍼포먼스 리바이스, 고물가·강달러에 가이던스 하향 전기차 잘 파는 포드·GM

그래서?


포드가 F-150 라이트닝 가격 인상을 단행할 수 있는 배경에는 강력한 수요가 있습니다. 픽업트럭 F-150은 포드의 내연기관차 중에서도 손꼽히는 베스트셀러입니다. 특히 픽업트럭 수요가 높은 북미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죠. 전기차 버전인 F-150 라이트닝 역시 출시 전부터 시장을 뜨겁게 달구며 높은 관심을 받았어요. 출시 후에는 북미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 픽업트럭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고요.


문제는 가파른 물가 상승에 힘겨워하는 게 포드만이 아니란 겁니다. 소비자들 역시 인플레이션 압력에 지갑을 닫고 있죠. 게다가 공격적인 금리인상으로 인해 자동차 등 큰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소비를 미루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의 애널리스트들 역시 자동차와 트럭에 대한 수요가 다음 분기에 활력을 잃을 수 있다는 진단을 내놓고 있어요. 이번 F-150 라이트닝 가격 인상에 대해 시장이 어떻게 반응할지 신중하게 지켜봐야겠네요.


주가는 어때?


포드 주가는 전일대비 1.21% 상승한 12.5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주요 지수가 소폭 하락한 데다 경쟁기업인 제너럴모터스(-2.64%), 토요타(-1.26%) 등 주가가 하락 마감한 것을 고려하면 선방한 성적입니다. 일단 시장은 F-150 라이트닝 가격 인상에 대해 우호적으로 반응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여기에 포드 주가를 견인한 또 다른 호재가 있었습니다. 바로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투자의견 조정인데요. 모건스탠리는 "지금이 포드를 저가 매수할 기회"라며 '비중확대'의견을 내놨고, 목표 주가는 14달러를 유지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모건스탠리의 아담 조나스 애널리스트는 "3분기 포드 주가가 급락하며 현재 약 1.5달러인 EPS 예측치의 8배로 낮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포드는 지난 9월 공급망 쇼크로 인해 미완성 재고가 크게 늘었으며 10억 달러가량의 추가 비용 지출이 예상된다고 경고한 후, 주가가 한 달 사이 약 18.5%나 급락했습니다.


이어 조나스 애널리스트는 전기차 사업에 대한 포드의 잠재력도 주목했습니다. 그는 "최근 포드는 전기차 사업에 초점을 맞춘 구조 재편을 단행했고, 이에 따라 전기차 분야의 성장과 설비 투자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게 됐다"며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역시 포드의 전기차 사업 활성화를 도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