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강방천 키즈' 3인방에 쏠리는 눈
범찬희 기자
2022.09.27 08:10:46
①CEO부터 ETF 본부장까지 '에셋플러스맨' 배치, 강방천 공백 최소화 포석
이 기사는 2022년 09월 26일 0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강방천 전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면서 이후 운영을 책임질 경영진의 면면에 관심이 쏠린다. 에셋플러스운용은 일명 '강방천 키즈'에게 요직을 맡기며 강 전 회장의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2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에셋플러스운용의 운용자산은 2조2610억원(기준일 23일)수준이다. 강 전 회장은 지난 7월29일, 자신의 차명투자 의혹이 언론 보도로 나오기 불과 몇 시간 앞서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공식화했다. 강 전 회장의 은퇴선언과 차명투자 의혹이 동시에 제기 됐던 두 달 전과 비교했을 때 1282억원(5.63%) 가량 운용자산이 감소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강 전 회장에게 실망감을 느낀 일부 투자자들이 펀드를 환매하거나 ETF를 매도하며 운용자산이 다소 줄어 든 것이 아니냐는 분석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관측은 사실과 거리가 멀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운용자산 감소가 비단 에셋플러스운용에만 국한된 건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 몇 달 간 미국발 긴축 기조로 증시 자금이 빠지며 운용업계 전체의 자산 규모가 줄어든 탓이다. 실제 국내 운용사의 주식(혼합포함) 운용규모는 두 달 만(7월29일~9월21일)에 3.43%(245조1061억→ 236조6884억원) 줄었다. 총 운용자산의 90% 가량이 주식에 쏠려있는 에셋플러스운용으로서는 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에셋플러스운용을 둘러싼 우려의 시선은 가시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에셋플러스운용은 강 전 회장의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성장해 온 운용사였던 터라 그의 공백 흔적이 어떤 식으로든 드러나게 될 거라고 추측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강 전 회장이 겸임해 온 CIO(최고투자책임자)가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에셋플러스운용의 포트폴리오 전략에 변화가 생길 여지가 크다. 더불어 방송과 유튜브 활동 등 강 전 회장의 왕성한 대외 활동으로 누렸던 홍보 효과도 이전만큼 기대하기는 힘들 것으로 관측된다. 

관련기사 more
최하위 '마스터 ETF' 살리기 묘책은? 에셋플러스운용, 강방천 공백 없었다 에셋플러스, 소득공제 '청년펀드' 경쟁 가세 알파브릿지 "한‧미 ETF 정보 한 눈에 확인하세요"

우려가 기우가 되려면 강 전 회장의 뒤를 이어 에셋플러스운용의 미래를 짊어진 수뇌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주요 조직과 각 조직을 이끌고 있는 수장들.

에셋플러스운용은 오랜 기간 강 전 회장 밑에서 동거동락한 '강방천 키즈'를 요직에 배치했다. 운용사 입사는 물론 사회생활 자체를 에셋플러스운용에서 시작한 인력들(양인찬‧정석훈‧고태훈)에게 회사의 앞날을 맡겼다. 강 전 회장 은퇴 후에도 기존의 철학과 스타일을 유지해 나가겠다는 굳은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양인찬 대표는 에셋플러스운용의 산증인과도 같은 인물로 평가된다. 에셋플러스에서만 20년 넘게 몸 담은 자타공인 '에셋플러스맨'다. 지난 1999년 회사의 전신인 에셋플러스투자자문 시절에 입사해 자산운용사 전환(2008년)을 함께했다. 이후 에셋플러스운용 대표(2012~2016년), 에셋플러스운용 전략사업부문 대표(2016~2020년) 거쳐 지난해 3월에 다시 대표이사로 복귀했다.


양 대표 못지 않은 중책을 맡게된 정석훈 CIO 역시 강 전 회장과 오랜 기간 한솥밥을 먹었다. 대학원 졸업 후 2004년 에셋플러스투자자문 주식운용팀으로 입사해 에셋플러스운용 해외운용팀장, RT해외운용본부장, RT BMR(비즈니스모델리서치) 센터장 등을 지냈다. 또 글로벌리치투게더 펀드를 1조 규모로 키운 주역이기도 하다. 강 전 회장이 "충실하고 유능한 후배 펀드매니저"라는 호평과 함께 자신의 CIO 자리를 물려준 배경이다.


고태훈 액티브ETF본부장도 강 전 회장 밑에서 도제식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매니저다. 1987년생으로 젊은 축에 속하는 고 본부장은 2014년 에셋플러스운용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해 6년 만에 국내운용본부장에 올랐다. 현재는 에셋플러스운용의 미래 먹거리가 될 ETF(상장지수펀드) 비즈니스를 이끄는 액티브ETF본부장(이사)을 맡고 있다. 이외에도 강방천 회장의 장남인 강자인 이사가 RT 국내운용본부를, NH투자증권과 골드만삭스 등에서 일한 이승우 이사가 RT 해외운용본부를 담당하고 있다.


에셋플러스자산운용 관계자는 "강방천 전 회장이 퇴임했지만 회사는 고객을 부자로 만들겠다는 일념 아래 전 임직원이 합심해 에셋플러스운용만의 철학과 원칙을 변함없이 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