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인버스 ETF에 쏠리는 투심
정혜민 기자
2022.08.22 15:32:56
거래량 상위 10개 중 8개 차지···고위험·고수익 '3배 레버리지' 투자까지 단행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2일 15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Photo by Isaac Smith on Unsplash

▶ 주목받은 ETF 는?


* 인버스 ETF

[딜사이트 정혜민 기자] 지난주 (현지시간 8월 15~19일) 투자자들은 추종 지수의 수익률을 역추적하는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매수 상위 10개 종목(거래량 기준) 중 8개가 인버스 ETF였는데요. 심지어 이 중 6개 종목은 3배 레버리지 인버스 ETF였습니다. 거래량 1위 종목도 3배 레버리지 인버스 ETF였어요. 고위험 고수익 상품에 투심(투자심리)이 쏠렸습니다. 


ETF 거래량 상위 10곳(노란색 표시=인버스 ETF)

* Ultrapro Short QQQ ETF(SQQQ)

지난주 거래량 1위를 차지한 종목은 SQQQ ETF입니다. 이 펀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가 대거 포함된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합니다. 해당 지수 수익률의 3배를 역추적하는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인데요. 나스닥100 지수가 1% 오르면 수익률은 3%하락하는 식으로 펀드가 운용됩니다.


▶ 투자가 몰린 이유는?

관련기사 more
강달러에 자금몰리는 ETF…괜찮을까 중국 기업에 쏠리는 투심 중국과 거리 두는 애플 "하이, 인도" 미국 향하는 핀뚜어뚜어

최근 기술주를 비롯한 증시 전반이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향후 하락장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 속에서 인버스 상품에 투심(투자심리)이 쏠린 모습입니다. 


지난주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이 공개되면서, 인버스 투자 열기는 더욱 고조되기도 했습니다. 금리 인상에 따른 증시 충격이 우려되면서 하락장 전망에 힘이 실린 것인데요. 회의록 안에 9월 '자이언트 스텝(0.75%P 금리인상)' 단행을 염두에 둔 다수의 연준 인사들의 발언들이 수록돼 있었던 탓입니다.


눈여겨 볼 점은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에 투심이 몰렸다는 점입니다. 향후 하락 장세에서 3배 이상의 고수익을 노리겠다는 투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인데요. 투자은행(IB) 업계에서는 올해 증시 침체 속에서 손실을 본 투자자들이 수익률을 만회하기 위해 고위험-고수익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 한국증시에 미국 인버스 레버리지 ETF가 있다?


* KBSTAR 미국장기국채선물인버스2X


이 ETF는 KB자산운용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추종 지수는 'S&P U.S. Treasury Bond Futures Excess Return Index' 입니다. 이 지수는 시카고상업거래소에 상장된 미국채선물 가격에 연동돼 움직입니다. 


22일 'KBSTAR 미국장기국채선물인버스2X' ETF의 주가는 7575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1주일 전(16일) 종가대비 4.3% 상승한 금액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