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IPO 앞둔 안다르, 몸값 온도차 뚜렷
엄주연 기자
2022.08.05 08:32:00
사측 1000억원 이상 몸값 기대 예상…시장, 수익성 개선 등 성장성 증명이 우선
이 기사는 2022년 08월 04일 15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엄주연 기자] 기업공개(IPO) 도전장을 던진 안다르의 몸값에 대한 회사 측과 시장이 상당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안다르는 IPO를 통해 1000억원 이상의 몸값을 받길 기대하고 있지만 시장에선 수익성 개선 등 성장성을 증명해야만 기업가치 산출이 가능하단 반응을 보이고 있는 까닭이다.


안다르는 최근 대표 상장주관사로 미래에셋증권을 선정하고 기업공개(IPO)를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다만 IPO 시점을 따로 공개하진 않았다.


안다르가 IPO 카드를 꺼내든 이유는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실제 이 회사는 IPO를 통해 제대로 된 기업가치를 평가받고 에슬레저 시장 1위 탈환을 위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길 원하고 있다.


이에 안다르는 재무적 투자자(FI)들로부터 최근 100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만큼 IPO 때는 이보다 높은 몸값을 받길 바라고 있단 것이 투자은행(IB) 업계의 전언이다.

관련기사 more
널뛰기 하는 몸값...무슨 일이 계열사서 900억 받은 에코마케팅, 42억만 인식 왜 실적 반등 성공한 2022년…올해는 에코마케팅, 마사지기 판매 호조 덕 3Q 역대 최고 실적

다만 시장에선 안다르가 지속 적자 상태라 적정 기업가치를 산정하기 어렵단 반응을 보이고 있다. 나아가 기업가치를 산정한다면 젝시믹스의 운용사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상장 당시 적용했던 PSR(주가매출비율) 산출식을 적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PSR 산출식으로는 안다르가 기대하는 기업가치를 인정받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단 점이다. 안다르가 기대하는 1000억원 이상의 몸값을 받으려면 최소한 1배 이상의 PSR이 적용돼야 한다. 하지만 의류 매출의존도가 높은 안다르와 달리 여러 사업을 영위 중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PSR이 현재 1배 수준으로 떨어진 상황이다.


안다르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달리 내실없는 외형성장만 하고 있는 상황 등을 고려하면 1배 이상의 PSR을 인정받기 어렵다는 것이 시장의 중론이다. 실제 안다르의 매출액은 ▲2019년 721억원 ▲2020년 759억원 ▲2021년 1144억원 순으로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마이너스(-) 121억원 ▲-89억원 ▲-107억원으로 적자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A증권사 연구원은 안다르는 국내 에슬레저 시장 2위 사업자인데 1위 사업자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시가총액 절반 정도를 기업가치로 평가받는 건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며 "시장에서 1, 2위 사업자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는 만큼 안다르가 1000억원 이상의 가치를 평가받기 위해선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는 다른 경쟁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분석했다.


또 다른 연구원 역시 "IPO에서 제대로 된 기업가치를 평가받고 싶다면 시장이 납득할 만한 좋은 지표들을 많이 보여줘야 하는데 안다르의 지난 몇 년간 재무 상황은 그렇지 않다"며 "안다르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과 비교해 매출액 대비 마케팅 비용을 많이 지출하면서 마케팅에 의존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데다 수익성 회복도 늦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다르는 시장의 이러한 평가에도 IPO를 추진하는데 있어 별다른 무리가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올 들어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단 이유에서다. 분기별로 살펴봐도 모기업인 에코마케팅에 편입된 직후인 작년 2분기 3억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했고, 3분기 11억원, 4분기 32억원, 올 1분기 1억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안다르 관계자는 "안다르는 유통채널을 B2C 중심으로 정리하고 오프라인 체험 행사로 고객 접점을 늘리면서 수익성 중심의 내실 경영에 적극 나서고 있다"면서 "여러 리스크를 해소하며 경영 정상화에 힘쓴 결과 실적 개선도 이뤄지고 있으며 오는 2분기에는 매출 500억원, 영업이익 40억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