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투 "주린이 더 쉽고 편리한 투자"
백승룡 기자
2022.07.20 07:55:12
디지털플랫폼본부 플랫폼간 시너지…소수점 거래 및 마이데이터, MTS 리뉴얼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9일 15시 5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올들어 글로벌 긴축과 경기침체 우려로 증시가 하락하고 투자손실도 커지자 개인투자자의 주식거래대금이 급감하고 있다. 이에 주요 증권사들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등 채널 강화를 통한 고객이탈 방지에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개인투자자 사이에서 보편화된 MTS를 개선해 더 편리한 플랫폼을 선보이기 위한 각 증권사들의 전략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거래 기능에서 사용자 편의성 중심으로"


한국투자증권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한국투자'를 개편하면서 방점을 찍은 부분이다. 그간 전통적인 증권사 MTS는 '투자'라는 단 하나의 목표에 집중해 다소 딱딱한 구성을 띄었다. 그러나 지난 2020년 '동학개미운동'을 계기로 젊은 고객층이 대거 증시로 유입된 데다가 카카오페이증권·토스증권 등이 이들 '주린이(주식+어린이)'를 끌어들이기 시작하면서 기존 증권사들도 변화의 필요성을 느낀 것이다.


◆ MTS 진입장벽 낮춘 한투…정보 접근성, 개인 맞춤 기능 강화

관련기사 more
증권사 돈벌이 될까…메리트 '글쎄' 삼성전자 1000원어치 산다 한투證 "전산 장애 재산상 피해 신속 보상" 미래에셋證, 새로운 M-STOCK 서비스 개시 이벤트

이달 초 MTS를 전면 개편한 한국투자증권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선택한 방식은 '정보 접근성'과 '개인 맞춤 기능' 강화다.


우선 홈 화면을 ▲트레이딩 ▲나의투자 ▲금융상품 등 3개 탭으로 구성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트레이딩' 탭은 국내외 주요 지수와 관심종목 시세를 비롯해 당일 인기 테마, 주요 경제뉴스, 유튜브 증권방송 편성표 등을 일괄적으로 제공한다. '나의투자' 탭에서는 자산 현황과 함께 금융상품의 만기·배당·증자 등 보유 종목 관련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금융상품' 탭은 ISA, RP, ELS, 장외채권 등 주식 외 다른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 증권사 MTS에서 보기 어려웠던 개인 맞춤 설정도 강화됐다. '한국투자' 홈 화면 배치와 표기 정보, 자산 현황 노출 정보 등을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했다. 하단 상시 노출 바(bar)에는 전체 메뉴 중 원하는 메뉴를 골라 최대 20개까지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앱 내 '투자 인사이트' 메뉴를 통해 간단한 테스트를 거친 뒤 사용자의 투자 성향에 맞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추천받는 기능도 제공한다.


한투증권 관계자는 "젊은 고객층이 증시로 대거 유입되면서 높은 사용성과 양질의 콘텐츠를 갖춘 채널 운영이 MTS의 핵심 경쟁요인으로 자리잡는 상황"이라며 "MTS를 비롯해 모이다, 미니스탁 등의 디지털 서비스를 활용해 고객들의 금융투자 진입장벽을 낮추고 투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 디지털 사령탑은 최서룡 본부장…플랫폼간 차별화, 시너지 모색


한투증권은 지난해 1월 대표이사 직속으로 디지털플랫폼본부를 신설, 모바일·디지털·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초대 디지털플랫폼본부장은 최서룡 상무가 맡고 있다. 본부는 현재 ▲플랫폼개발부 ▲플랫폼엔진부 ▲MINT(Mobile Investment)부로 구성돼 있다.


플랫폼개발부와 플랫폼엔진부는 공통적으로 '마이데이터' 사업과 관련있다. 마이데이터는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을 의미하는 것으로, 마이데이터 이용자는 각종 기관과 기업 등에 분산돼 있는 본인의 정보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다. 마이데이터 업체에 본인의 정보를 제공해 맞춤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천받을 수도 있다. 국내에서는 올해 1월 5일부터 마이데이터가 전면 시행됐고, 한국투자증권도 이에 맞춰 마이데이터 서비스 '모이다(MOIDA)'를 출시한 바 있다.


플랫폼개발부는 MTS '한국투자', 마이데이터 서비스 '모이다' 등 채널 기획·개발·운영을 맡고 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도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주력, 금융투자 경험이 많지 않은 고객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차별화했다. 가령 현재 자산을 토대로 추정한 '미래점수', 제품 바코드를 인식해 관련 기업의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방식이다. 플랫폼엔진부는 마이데이터 등 고객 데이터에 기반한 금융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MINT부는 해외주식 소수점 투자 서비스인 '미니스탁' 개발·운영을 맡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2020년 8월부터 미니스탁을 통해 1000원 단위 해외주식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투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미니스탁의 서비스 신청 수는 약 120만명,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55만명 수준이다. 국내 전체 소수점거래 서비스 이용자 중 80%가 미니스탁을 쓰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투증권 관계자는 "지난해 초 설립된 디지털플랫폼본부는 플랫폼간 시너지를 내기 위해 기존 비대면 온라인 사업을 담당하던 eBiz본부의 기획·개발 조직과 미니스탁 담당부서인 MINT부를 통합했다"며 "각 플랫폼간 차별화를 모색하면서 이용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 '미니스탁'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