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미국과 중국 사이, 난감한 ASML
정혜민 기자
2022.07.06 08:48:08
양국 갈등 속 커지는 수출 제한 요구…판매실적 우려에 주가 '휘청'
이 기사는 2022년 07월 06일 08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머니네버슬립 유튜브 채널과 뉴스레터,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ASML 홈페이지

[딜사이트 정혜민 기자] 무슨일이지?

미국이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인 ASML에게 중국 수출에 대한 추가적인 제한을 가할 것이라고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보도했습니다. 네덜란드는 이미 미국과 합의해 중국 반도체 업체에게 일부 장비를 판매하지 않고 있는데요. 미국은 중국에 출국이 금지된 생산장비의 범위와 종류를 대폭 넓히겠다는 계획입니다.


미국은 중국 반도체 업체들의 성장을 누르고 IT 산업 발전 속도를 늦추려는 모습을 자주 연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 매출이 가장 빠르게 성장한 반도체 기업 20곳 중 19곳이 중국 기업일만큼 중국이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ASML에게 중국은 대만과 한국에 이어 3번째로 큰 판매시장이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에서 중국 비중은 약 16%(21억유로)에 달했죠. 2019년 네덜란드 정부와 미국 정부의 합의 때문에 이미 ASML은 한 대당 약 1억 6000만유로에 달하는 EUV(극자외선 리소그래피) 기계를 중국에 팔지 못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다 중국에 DUV(심자외선 리소그래피)기계까지 판매하지 못하게 된다면 ASML의 판매실적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요.


또한 ASML은 미국의 규제 정책 때문에 가장 큰 고객 중 하나인 중국을 잃으면서 막강한 경쟁 상대도 생길 처지에 놓였습니다. 미국의 제한이 장기적으로 중국의 성장을 도와주는 격이 되고 있기 때문이죠. 반도체 장비를 공급받을 수 없는 중국은 이미 자급자족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최근 중국은 반도체 소재 내재화도 성과를 냈습니다. 중국의 반도체 소재 내재화율은 2015년 17%에 불과했지만 2021년 27%까지 높아졌죠. 중국이 반도체 장비와 소재를 스스로 개발하는 것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관련기사 more
'슈퍼 을' ASML이 한국에 첫 공장을 세운 이유 '1나노'로의 진격…삼성·인텔· TSMC의 현주소는? "성장주 투자, 여전히 유효" "내가 틀렸어! 인플레이션, 장기화될 거야"

사실 이런 미국의 이런 압박은 ASML, 그리고 중국 반도체 산업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현재 불거지고 있는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UV(극자외선 리소그래피) 기계보다 구세대 장비인 DUV(심자외선 리소그래피) 기계는 성능은 비록 떨어지지만 반도체 제조하는데 있어서 여전히 필수적인 요소로 꼽히고 있는데요. 리소그래피 장비들은 반도체를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를 수행할 때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주가는 어때?

ASML은 5일(현지시간) 전일대비 3.87% 하락한 432.40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블룸버그의 소식으로 인해 ASML의 주가는 장중 한때 7%나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