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신동익, ‘신사업’ 의약품 유통서도 재미 못 봐
최보람 기자
2020.04.16 09:37:08
뉴테라넥스 덩치 커졌지만 매출 줄고 손실 발생
이 기사는 2020년 04월 09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신동익(사진) 메가마트 부회장의 새먹거리 사업들이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적자가 지속되던 메가마트 패션사업을 지난해 정리한 데 이어 야심차게 키워 온 의약품 유통 자회사마저 자본잠식을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인 까닭이다.

9일 메가마트 등에 따르면 뉴테라넥스의 지난해 영업적자는 14억원으로 전년(영업흑자 5억원)대비 적자전환했다. 2018년 4억원 수준이었던 당기순이익도 지난해 16억원의 순손실을 냈다. 법인설립이후 첫 손실이다.


뉴테라넥스는 2011년 설립된 법인으로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도소매 판매를 주력으로 한다. 메가마트가 운영하는 그럭스토어 ‘판도라’ 등이 주요 거래처다. 주요 주주는 신동익 부회장(13.3%)과 신 부회장의 자녀인 신승열씨와 신유정씨(각 29.5%), 메가마트(27.7%) 등이다. 사실상 신 부회장 일가 회사인 셈이다.


뉴테라넥스의 최근 실적은 신 부회장의 기대에 한참 못 미친다. 신 부회장은 헬스앤뷰티(H&B) 플랫폼 ‘판도라’를 보유한 만큼 의약품 도매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낼 수 있단 판단에서 뉴테라넥스를 키워 왔다. 2017년에는 의약품 도매사업 확장을 위해 남신약품을 인수하기도 했다.


문제는 뉴테라넥스가 누린 M&A 효과가 불과 1년 만에 사라졌고 손실을 기록했다는 점이다. 뉴테라넥스의 매출은 2016년 210억원, 2017년 252억원 수준에 그치다 2017년 말 남신약품 인수 효과가 반영된 2018년에는 776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하지만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30% 이상 줄어든 499억원에 그쳤으며 장기간 유지됐던 흑자기조 또한 이어가지 못했다. 남신약품의 기존 거래처향 매출이 크게 줄어든 여파였다. 여기에 의약품 도매사업 확장을 위해 들여온 설비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비가 더해지면서 적자를 면치 못하게 됐다.

관련기사 more
농심캐피탈, 신동익 새 ‘캐시카우’…‘믿을맨’ 된 이종환 대표 신동원표 ‘日코코이찌방야’…외식사업 악몽 재현될까 오너일가의 배당금 홀릭

신 부회장 일가는 뉴테라닉스로부터 재미를 보기는커녕 추후 자금수혈 압박을 받을수도 있다. 뉴테라닉스가 올해 흑자전환에 성공 못한다면 자본잠식에 빠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기준 뉴테라닉스의 자기자본은 23억원이다. 이 중 미처분이익잉여금은 8억원이다. 순손실이 지속되고 있어 이익잉여금이 소진되면 이후에는 자본마저 줄어드는 부분자본잠식 상태에 들어갈 수 있다.


업계는 뉴테라닉스의 외부 영업력이 저하된 만큼 판도라향 매출을 늘려 실적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하지만 뉴테라닉스가 판도라 덕을 볼 여지는 크지 않다. 매장 500곳을 목표로 했던 판도라의 매장 수는 현재 20여개에 그친다.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도 적은 편이다. H&B업계가 시장포화에 따른 성장정체로 수익성 개선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만큼 이제와 매장 수를 늘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신세계는 영국에서 들여온 H&B‘부츠’사업 철수를 검토 중이며 롯데롭스도 점포 구조조정을 벌일 만큼 대기업조차 애를 먹는 곳이 H&B 시장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