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농협은행 OEM펀드의 진실
김현동 기자
2019.12.11 13:10:49
①미래에셋 '랜드마크72'로 공모회피 분할발행 문제제기…"펀드판매사 지위·위상 이슈"
이 기사는 2019년 12월 11일 13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농협은행·파인아시아자산운용·아람자산운용의 공모규제 회피를 위한 사모펀드 설정·판매를 놓고 시리즈(series) 펀드, 판매사맞춤형(OEM) 펀드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시리즈펀드는 공모 규제를 회피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투자자 보호와 배치된다. OEM펀드는 집합투자업자의 고유업무를 침해한다는 점에서 자본시장법의 근간을 위협하는 일탈행위다. 팍스넷뉴스는 농협은행·파인아시아운용·아람운용 사례를 계기로 시리즈펀드와 OEM펀드를 둘러싼 문제점을 짚어보는 기획을 마련했다.

[김현동 기자] 시리즈펀드 논란은 새로운 이슈는 아니다. 이미 2016년 미래에셋대우의 베트남 랜드마크72빌딩 자산유동화증권(ABS)을 통해 동일 증권 분할 발행을 통한 공모규제 회피가 적발됐다. 농협은행·파인아시아자산운용·아람자산운용 사례는 시리즈펀드에 OEM펀드가 결합된 경우다. 자본시장법의 허점을 최대한 파고든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농협은행은 2017년 파인아시아운용과 아람운용을 통해 회사채펀드를 설정했다. 외부 계약직 직원을 채용해서 자산운용회사가 해야 할 투자대상 선정과 거래 조건에 직접적으로 관여했고, 펀드를 여러 개로 쪼개 발행하도록 해서 약 7000억원어치를 판매했다.


농협은행·파인아시아운용·아람운용 사례와 미래에셋대우의 사례는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미래에셋대우는 2016년 베트남 랜드마크72빌딩 ABS를 15개 특수목적회사(SPC)로 쪼개 발행한 뒤, 이를 573명의 투자자에게 팔았다. 미래에셋대우는 증권을 분할 발행했고, SPC별로 49인 이하에게 증권의 모집 행위를 했기 때문에 공모회피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렇지만 SPC의 기초자산이 동일했고, 청약의 권유도 모두 6개월 이내에 이뤄졌다. 형식은 사모였지만 실질은 공모발행이었다.

관련기사 more
금융위, OEM 펀드 판매사 농협銀에 과징금 20억 농협銀, '제2 조선업 부실채권 사태' 막는다 증권모집 vs. 펀드판매?…바이오인프라 vs. 농협은행? DLF로 번지나

미래에셋대우의 공모회피 사례 이후 금융당국은 자본시장법 시행령을 개정해 '같은 종류의 증권'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 했다(자본시장법 제119조 제8항, 시행령 제129조의2).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 이전에도 동일 증권의 6개월 이내 분할 발행은 공모로 간주되기 때문에 공모 회피로 볼 여지가 충분했다. 다만 펀드증권의 분할 발행에 대해서는 명시적인 조치가 없었다. 실제로 랜드마크72 사례 이후에도 시리즈펀드는 암암리에 발행됐다.


시리즈펀드의 문제는 펀드증권의 발행 주체 이슈와도 연결된다. 미래에셋대우 ABS와 농협은행·파인아시아운용·아람운용 펀드증권의 발행주체는 다르다. ABS의 발행주체는 미래에셋대우지만, 회사채펀드의 발행주체는 농협은행이 아닌 파인아시아운용·아람운용이다.


자본시장법은 증권의 모집과 매출의 신고 주체를 발행인으로 규정하고 있다(제119조). 펀드증권의 구조와 조건을 결정하고 판매를 책임진 것은 농협은행이지만, 발행인이 아닌 펀드판매사에 증권신고서 제출 위반 책임을 묻는 건 생소하다.


그렇지만 OEM펀드라는 말이 대변하는 것처럼 농협은행의 행위는 발행인을 위한 증권의 모집 내지 직간접적인 증권의 모집 행위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착안해 금융당국은 펀드판매회사인 농협은행에게 주선인의 책임을 물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OEM펀드나 시리즈펀드는 밖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암묵적으로 발행되고 있었다"면서 "미래에셋대우의 '랜드마크72' 사건을 계기로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났고, 펀드 시장에서 판매사인 은행의 지위와 위상이 높다보니 이슈가 된 셈"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