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KT SAT, 美 NASA 연계 'K-RadCube' 미션 참여 外
김민기, 신지하,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2026.02.02 13:48:31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KT SAT은 미국 항공우주국의 유인 달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 2호에 함께 탑재·발사되는 대한민국 큐브위성 'K-RadCube' 사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K-RadCube는 고지구궤도(HEO)에서 우주 방사선을 직접 측정해 우주인과 우주용 반도체·부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과학 임무를 수행한다. KT SAT은 위성 관제와 지상국 운영을 포함한 통합 운용을 맡아 텔레메트리 송수신, 위성 상태 모니터링, 과학 데이터 수집 전 과정을 담당한다. 전세계 5개 지상국 연동과 전용 소프트웨어를 구축해 우주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서영수 KT SAT 대표는 "이번 임무를 통해 심우주·비정지궤도 위성 운용 역량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우주 프로젝트 참여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SKT 정재헌 CEO, 현장 찾아 "드림팀으로 고객 신뢰 회복"


SKT 정재헌 CEO가 1월 29~30일 광주·대전·대구·부산 지역본부를 방문해 현장경영(MBWA)을 진행하며 구성원들과 소통했다. 정 CEO는 임원·팀장 티 미팅과 구성원 간담회, 안전·환경 점검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우리 업의 본질은 고객으로 품질·보안·안전 등 기본과 원칙에 충실해 고객 신뢰 회복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대전 방문에서는 유통망 PS&M 둔산본점을 찾아 고객 응대 현장을 점검하며 "현장의 작은 노력이 회사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각 지역본부별 대화 시간과 주요 시설 점검도 병행했다.


◆KT, 국립생태원 연구 지원…양산 원동습지에 자동기상관측장비 설치

관련기사 more
네이버, '피싱 유포 사례집' 공개 外 네이버, 신규 UGC 플랫폼 '씽스북' 오픈 베타 시작 外 LG U+, 부산신항에 초정밀측위 기반 AI 안전관제 구축 外 팀네이버, 국내 최대 'B200' 4000장 클러스터 구축 外

KT는 세계 습지의 날을 맞아 국립생태원의 환경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경남 양산시 원동습지에 자동기상관측장비를 설치했다고 2일 밝혔다. 재생에너지로 운영되는 장비는 KT의 사물인터넷 통신 기술을 적용해 기온, 강수량, 습도 등 주요 기상 요소를 상시 관측하고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한다. 축적된 기상 정보는 습지 생태 변화 분석과 생물다양성 연구에 활용될 예정이다. KT는 국립생태원과 양산시와 협력해 생태계 교란종 제거와 보호종 서식환경 개선 등 현장 중심의 보전 활동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SKT, 보안대응 매뉴얼 실전형으로 전면 강화


SKT는 급증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실행력 중심의 보안 거버넌스를 전면 강화했다고 2일 밝혔다. 글로벌 보안 경영체계 ISO27001에 실행 지침 성격의 ISO27002를 접목해 17개 정보보호 처리 지침을 정비하고, 사고 예방부터 대응·복구까지 전 과정을 구체화했다. 사고 유형별 대응 절차를 담은 실전 지침서 '런북'을 사내 배포하고 에이닷 비즈를 통해 정보보호 정책을 상시 검색·적용할 수 있는 환경도 구축했다. 협력사와는 계약 단계부터 보안 기준을 명시하는 '보안 스케줄'을 도입해 공급망 전반의 안전성을 강화했다. 


◆이스트소프트, '페르소 AI 휴먼 스테이션' 생활 전반으로 확산


이스트소프트는 직장·일상·여가 공간 전반에서 AI 키오스크 '페르소 AI 휴먼 스테이션' 도입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물리적 공간에서 AI 휴먼이 주변 사람을 인식해 먼저 인사하고 상황에 맞는 안내를 제공하는 피지컬 AI 서비스로, 3년간 연구개발을 거쳐 상용화됐다. 포스코홀딩스, 대우건설, SK하이닉스, KT 등과 협력해 기업 업무 지원, 아파트 단지 안내, 도서관 AI 사서, 청소년 진로 상담, 이동형 AI 교육 캠페인 등으로 활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최근 안성시 도서관과 학교, 전시·행사 현장 등 공공·교육 분야에서도 도입이 확대되는 추세다.


◆LG유플러스, 장기고객 혜택 강화로 만족도 제고


LG유플러스는 장기 고객 대상 혜택을 확대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1일 밝혔다. 매월 유플투쁠 혜택일 중 마지막 주 목요일을 장기고객데이로 운영하며 식음료·문화 중심의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하는 가운데, 이달에는 5년 이상 이용한 VIP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5만원 상당의 LG생활건강 세트를 추첨 증정한다. 다음 달부터는 시즌별 문화·여가 체험 초청 등 정기 혜택도 추가할 계획이다. 전 고객 대상 혜택도 강화해 배민클럽 2개월 무료 제공에 이어 겨울방학을 맞아 엘리하이, 주렁주렁 등 제휴 혜택과 설 연휴 기간 뮤지컬·전시·스키장 할인도 마련했다. 


◆플로, 팬덤 커머스 플랫폼 'FLO Shop' 오픈


드림어스컴퍼니의 음악 플랫폼 플로는 스트리밍을 넘어 팬 경험을 확장하는 커머스 서비스 'FLO Shop'을 오픈했다. FLO Shop은 아티스트 실물 앨범과 공식 굿즈, 단독 기획 상품을 한 플랫폼에서 제공하며 한정 구성과 구매 연계 이벤트로 팬 참여를 높인다. 비마이프렌즈의 팬덤 비즈니스 솔루션 비스테이지(b.stage)로 구축돼 양사 협력 이후 첫 시너지를 구현했으며 다국어, 해외 결제, 글로벌 배송을 지원해 국내외 팬에게 동일한 이용 경험을 제공한다. 현재 BTS 포토북, 세븐틴 캘린더, 블랙핑크 응원봉, 케이팝 데몬 헌터스 공식 굿즈 등을 판매 중이다. 


◆카카오헬스케어, 파스타 2주년 '인사이트랩 리포트' 공개


카카오헬스케어는 AI 기반 모바일 건강 관리 솔루션 파스타(PASTA) 론칭 2주년을 맞아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파스타 인사이트랩 리포트'를 2일 발표했다. 파스타 이용자들은 삶은 계란, 샐러드 등을 자주 섭취하고 혈당 조절과 체중 관리를 위해 식후 걷기를 일상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의 평균 운동 빈도는 주 5.7회였으며 식후 걷기와 러닝, 자전거, 웨이트 트레이닝 순으로 많았다. 파스타 이용으로 줄인 혈당 총량은 각설탕 1400만개에 달했고 운동으로 소모한 에너지는 풍력발전기 42기가 1년간 생산하는 수준으로 집계됐다.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파스타 인사이트랩 리포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생활습관 개선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도록 지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 택시기사 가족 대상 무상 코딩 캠프 성료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기사 청소년 자녀·손자녀를 대상으로 한 무상 코딩 교육 캠프 '주니어랩 5기'를 지난달 28일부터 31일까지 경기도 용인 카카오 AI 캠퍼스에서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캠프에는 전국 택시기사 가족 30명이 참여해 AI 드론 경로 최적화, 로봇 씨름 등 코딩 실습 중심 프로그램과 현직 개발자 멘토링을 통해 미래 진로를 탐색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6기부터 대리운전·퀵 등 모빌리티 종사자 가족으로 대상을 확대해 상생 프로그램을 이어갈 계획이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AI 시대 주역이 될 학생들이 경험을 통해 꿈과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지원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