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독립·리브랜딩에도 끝 모를 추락세
조은지 기자
2025.12.22 08:56:09
②최고가 대비 3년만에 99.8% 급락…'AI 디파이' 전환에도 시장 설득은 미완
이 기사는 2025년 12월 18일 08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메이플라워(MAY)는 지난 6월19일 솔라나(SOL) 체인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출처=Mayflower AI X)

[딜사이트 조은지 기자] 네오위즈홀딩스에서 독립한 블록체인 프로젝트 메이플라워가 뚜렷한 반등 계기를 찾지 못한 채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AI 에이전트를 앞세운 디파이(DeFi) 서비스로의 전환과 체인 전략 재편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했지만 시장의 평가는 여전히 냉담하다.


17일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메이플라워는 18.19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코인마켓캡기준 2022년 3월21일 최고가 1만945원 대비 99.8%나 하락한 가격이다.


네오위즈홀딩스의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 네오핀(NPT)은 지난 4월 메이플라워(MAY)로 이름을 바꾸고 솔라나 기반 인공지능(AI) 특화 디파이 플랫폼으로 전환한다고 전했다. 당시 메이플라워는 2024년 TVL(총 예치금) 기준으로 카이아 체인 내 1위 디파이 프로토콜로 자리 잡았으며 2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한 바 있다. 회사 측은 '디파이를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도록'이라는 목표 아래 AI 기술을 중심에 둔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을 내놨다. 이에 올해를 '메이플라워' 시대의 원년으로 정의하고 분기별로 로드맵을 공개하기도 했다. 


메이플라워는 기존 네오핀에서 리브랜딩을 단행한 이후 네오핀에서 메이플라워로의 마이그레이션 절차도 단계적으로 진행 중이다. 표면적으로는 기술 고도화와 서비스 확장을 통한 새로운 성장 국면 진입을 선언한 셈이다. 

관련기사 more
디파이는 분리, 지갑은 공전…스테이블코인 전략 '실종' 간판 교체에도 추락…매년 자릿수 바뀌는 시세 시세는 추락, 유통량은 폭증…커지는 투자자 원성 솔라나·카이아 투트랙 전략…내부경쟁 불가피

메이플라워는 솔라나 체인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독립적인 비영리 재단 설립을 통해 네오위즈홀딩스와의 직접적인 연관성도 끊었다는 입장이다. 기업 간판이 아닌 프로젝트 자체의 경쟁력으로 평가받겠다는 전략이다.


메이플라워 시세 추이 (그래픽=신규섭 기자)

문제는 시장 반응이다. 리브랜딩과 사업 구조 개편 이후에도 메이플라워 토큰 가격은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메이플라워는 2022년 3월21일 최고가 1만945원까지 올라갔었지만 이후 3년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지난해 1월에는 380원까지 떨어졌고 4월에는 1414원까지 잠시 반등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더 이상의 가격 방어를 하지 못하고 현재 18원까지 떨어진 상태다.


최근 디파이 체인 내에서 이더리움 기반 프로젝트들이 상대적 강세를 보이고 있는 흐름과도 대비된다. 이에 시장에서는 '메이플라워' 프로젝트 자체의 존재감이 약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업계에서는 탈중앙화된 운영 구조와 AI 에이전트라는 신사업 비전이 아직 투자자 설득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고 본다. 기술적 콘셉트는 제시됐지만, 실제 이용자 유입이나 서비스 활용 사례가 뚜렷하지 않다는 점에서다. AI 에이전트 기반 디파이가 기존 디파이 서비스와 어떤 차별성을 가지는지에 대한 설명도 충분하지 않다는 평가다.


아울러 과거 네오위즈홀딩스라는 대기업 간판이 존재할 때는 최소한의 신뢰 프리미엄이 작용했다. 하지만 독립 이후에는 '메이플라워' 자체의 프로젝트의 실질 성과와 지속 가능성만으로 평가받아야 한다. 이에 시장의 시선은 더 냉정해졌고 기대치는 더욱 낮아진 상태다.


결국 관건은 메이플라워가 내세운 AI 에이전트 디파이 서비스가 단순한 방향성 제시에 그치지 않고 실제 수요를 만들어낼 수 있느냐다. 실질적인 유저 확보와 생태계 확장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리브랜딩과 독립 선언 역시 시장에서 의미를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메이플라워 관계자는 "아직 신사업 관련해서는 구체화된 것은 없다"며 "중동 지역 블록체인 기업 및 관련 파트너들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