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에이전트AI, 美 로보택시 시장 진출
민승기 기자
2025.12.01 09:07:56
美 자회사 설립… 테슬라 FSD 기반 '로보대시' 운영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코스닥 상장사 에이전트AI(구 DGP)는 미국 델라웨어주에 자회사 'Robotaxi Corp.(로보택시 코퍼레이션)'를 설립하고 테슬라 자율주행 로보택시(Robotaxi) 플랫폼을 활용한 무인택시 운영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1일 밝혔다.


에이전트AI 관계자는 "이번 무인택시 운영 사업은 수백만 달러 규모의 투자로,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 전환기에 맞춘 선제적이자 전략적인 결정"이라고 말했다.


로보택시 코퍼레이션은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FSD, Full Self-Driving) 기술이 탑재된 차량을 직접 보유·운영하며, 승객은 테슬라 로보택시 앱을 통해 차량을 호출·배차받게 된다. 차량은 무인 상태로 탑승지에 도착해 목적지까지 이동하며, 테슬라는 네트워크 운영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담당하고, 에이전트AI는 차량 관리·정비·충전·청소 등 운영 인프라 전반을 맡는다.


에이전트AI는 테슬라 로보택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공식 플릿 오퍼레이터(Fleet Operator)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관련기사 more
에이전트AI, 스테이블코인 기반 AI 결제 인프라 개발 본격화 에이전트AI, 무인택시 사업 추진 박차 에이전트AI, 자회사 '에이전트AI 랩스' 설립 유증·CB로 지분 40% 확보…디지피, 김병진 회장 품 안긴다

이번 사업의 차별성은 자체 모빌리티 브랜드 '로보대시(Robodash)'를 전면에 내세운다는 점이다. 호출은 테슬라 앱을 통해 이뤄지지만, 차량 외관과 내부 관리, 브랜드 아이덴티티, 서비스 품질 기준 등을 독립적으로 구축해 테슬라 플랫폼 안에서도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에이전트AI는 미국 현지에 정비소·충전소·차량 청소 시설 등 운영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텍사스 오스틴을 시작으로 캘리포니아·플로리다 등 주요 도시로 거점을 확대할 예정이다. 각 거점에는 차량 대기 공간과 충전 설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어 무인 상태에서도 안전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에이전트AI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자체 자율주행 기술 개발 대신, 글로벌 최고 수준의 테슬라 생태계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기술 리스크는 최소화하고, 시장 선점 효과는 극대화하려는 전략적 접근"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은 기술뿐만 아니라 정비·충전·청소 등 운영 역량 확보에 있다는 점에서 이번 진출은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율주행 시장에 대한 전망도 긍정적이다. '돈나무 언니'로 불리는 캐시 우드 아크인베스트먼트(ARK Investment) CEO는 로보택시 시장 규모가 최대 10조달러에 이를 것이라며, 인공지능(AI)이 해당 산업의 혁신을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에이전트AI 관계자는 "글로벌 흐름 속에서 '로보대시' 브랜드 플릿을 전개해, 향후 글로벌 주요 도시로의 확장까지 추진할 계획"이라며 "2026년부터 일반 테슬라 소유자 차량 참여 모델(개인 플릿 공유)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