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LG화학, 獨 자이스와 '포토폴리머 필름' 사업 협력 外
김민기, 이우찬, 최유라, 조은비 기자
2025.10.30 13:56:03

[딜사이트 김민기, 이우찬, 최유라, 조은비 기자] LG화학은 30일 독일 광학 기업 자이스(ZEISS)와 차량용 홀로그래픽 윈드쉴드 디스플레이(HWD, Holographic Windshield Display)의 핵심 소재인 '포토폴리머 필름(Photopolymer Film)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차량용 HWD는 전면 유리창(Windshield)을 투명 디스플레이로 활용해 주행 정보,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표시하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기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Head-Up Display)는 제한된 영역에 단순 정보를 표시하는 데 머물렀다면 HWD는 운전자의 시야 전체를 활용해 넓은 시야각과 높은 몰입감, 디자인 자유도를 제공해 운전석 공간의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자이스는 정밀 광학 기술을 기반으로 반도체, 의료, 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에서 글로벌 영향력을 가진 기업이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세계 최초로 포토폴리머 필름이 적용된 HWD의 상용화를 본격 추진한다. LG화학이 자이스에 포토폴리머 필름을 공급하면 자이스는 홀로그래픽 광학 소자(HOE)를 만들어 유리에 합착해 HWD를 구현, 2029년 완성차 OEM에 공급할 계획이다. 


최윤범 회장 "고려아연, 전략광물 문제 해결할 대안 있다"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어제(29일) 오후 경주 예술의전당 화랑홀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고려아연은 전략광물 문제를 해결할 대안을 갖고 있다"며 "안정적인 전략광물 공급망을 구축해 한미 양국의 경제안보 성공 모델을 만들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APEC CEO 라운드테이블은 지난 8월 말 이재명 대통령의 방미를 계기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다룬 논의를 더 심도 있게 이어가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APEC CEO 라운드테이블의 주요 주제는 ▲인공지능(AI) ▲항공우주∙방위산업 ▲전략광물 ▲조선 ▲에너지 등 5개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은 한미 주요 정부 관계자와 기업인들을 상대로 전략광물 분야에서 한미 협력의 중요성과 국내 대표 전략광물 생산기지이자 글로벌 전략광물 허브로 주목받는 고려아연의 역할과 의미 등을 설명했다. 최 회장은 "오늘날 중국이 전략광물을 무기화하는 현실을 마주하고 자유 시장에 대한 신뢰와 자유 무역의 황금기가 쉽게 돌아오지 않을 것임을 깨닫는다"며 "아쉬운 일이지만 미국과 동맹국이 협력을 강화하고 더욱 견고한 공급망을 구축해 나갈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50년 넘게 중국에 의존하지 않는 공급망을 구축해 비철금속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확립해 온 고려아연은 한미 양국이 공동으로 직면한 전략광물 문제 풀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대안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사명감을 갖고 진지하게 이 과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오롱, APEC에서 비즈니스 협력기회 모색한다 

관련기사 more
'방산 호조' LIG넥스원, 3분기 매출 1조490억

코오롱그룹은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이규호 코오롱 부회장을 비롯한 주요 계열사 CEO들이 경주에서 열리는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 현장을 찾아 새로운 비즈니스 협력 기회를 발굴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코오롱인더스트리 제조부문 허성 대표이사가 이 기간동안 APEC CEO 서밋 2025의 수소 관련 세션에 참여했다. 허 대표는 현대차 등 글로벌 수소 경제 선도기업 대표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사업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패션 전문 기업인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의 유석진 대표이사도 경주에서 국내외 주요 패션 및 유통 기업 관계자들과 교류를 통해 글로벌 사업 연계 방안을 모색한다. 패션 전문 기업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코오롱FnC)의 유석진 대표이사는 경주에서 국내외 주요 패션 및 유통 기업 관계자들과 교류하며 글로벌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중국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징둥그룹(JD.com)과의 미팅에선 브랜드 협력뿐 아니라 아니라 JD.com의 물류 및 유지관리(MRO)사업 분야까지 협력 가능성이 검토됐다. 


◆HD현대重, 장보고-Ⅱ 성능개량사업 수주


HD현대중공업은 방위사업청과 4689억원 규모의 장보고-Ⅱ(214급) 잠수함 3척에 대한 성능개량 체계개발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성능개량 사업은 10년 이상 노후된 장보고-Ⅱ 잠수함 9척 가운데 3척이다. 전투체계, 예인선배열 소나, 기뢰회피 소나, 부이형 안테나 핵심 장비를 최신형으로 교체한다. HD현대중공업은 앞서 장보고-Ⅰ(209급) 잠수함 성능개량을 수행한 LIG넥스원과 협력해 2033년까지 성능개량을 완료할 계획이다. 214급(배수량 1800톤급) 잠수함은 2007년부터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실전배치된 대한민국 해군의 주력 잠수함이다. HD현대중공업은 독일 외 국가에서는 처음으로 공기불요장치(AIP)가 적용된 214급 잠수함의 선도함인 '손원일함'을 포함해 총 9척 가운데 6척을 건조했다.


박기수 SK온 미래기술원장, '국무총리표창' 수상


박기수 SK온 미래기술원장이 30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제 5회 배터리 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박 원장은 연구∙개발(R&D)의 중장기 전략 방향을 수립하고 신규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등 국내 배터리 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 원장은 지난해 SK온 R&D 본부장으로 취임한 이후 전고체 배터리, 건식 전극 공정, 액침 냉각 기술 등 핵심 기술 전략을 마련하고 기술 리더십을 강화했다. 특히 전고체 파일럿 플랜트 준공과 함께 상용화 목표 시점을 기존보다 1년 앞당긴 2029년으로 설정하는 등 혁신을 가속화했다. 이와 함께 박 원장은 SK온의 '기술 주도 성장'이라는 경영 기조에 발맞춰 지난 8월 '미래기술원' 출범을 이끌었다. R&D 조직의 정체성을 '기술 혁신' 중심으로 새롭게 설정했고 ▲전고체 배터리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각형 배터리 등 차세대 기술 개발 및 플랫폼 다변화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KCC글라스 홈씨씨, 하이엔드 웰니스 바닥재 '포레스톤 출시


KCC글라스의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홈씨씨'가 자연의 감성을 담은 하이엔드 웰니스 바닥재 '포레스톤(FORESTONE)'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포레스톤은 KCC글라스가 30여 년간 축적한 바닥재 제조 기술을 집약해 개발한 프리미엄 PVC 바닥재다. 자연 소재 고유의 미감을 사실적으로 구현하고 기존 PVC 바닥재 제품에서는 보기 어려웠던 와이드 규격의 디자인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신제품의 디자인은 나무, 흙, 돌 등 자연 소재에서 영감을 받았다. 원목 및 석재 고유의 색감과 패턴을 실감나게 표현하고 섬세한 결을 살린 엠보 기법으로 촉감까지 재현해 실제 자연과 맞닿은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깊이 있는 나뭇결을 담은 '우드' 제품 4종과 천연 석재의 우아함을 담은 '스톤' 제품 8종 등 총 12종으로 구성됐으며 특히 900×900mm와 600×1200mm의 와이드 규격 스톤 제품은 공간에 확장감을 더해 한층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친환경성도 강화했다. 표면에는 국내 바닥재 제품 중 유일하게 미국 농무부(USDA) 인증 원료를 함유한 친환경 바이오 표면 코팅층을 적용했으며 제조 과정에서 인체에 해로운 폼알데하이드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등을 제거하는 친환경 생산 방식으로 유해성을 최소화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