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메리츠와 6600억원 PRS 조건 재협상 [한국경제]
롯데케미칼이 미국 자회사 롯데케미칼루이지애나(LCLA) 지분을 담보로 메리츠증권과 체결한 주가수익스와프(PRS) 계약조건을 물밑에서 재협상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말 그룹 전반에 유동성 위기가 확산되자 6637억원 규모의 PRS 계약을 통해 자금을 조달했다. 당시 계약이 메리츠증권에 유리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롯데케미칼은 오는 11월까지 조건을 재조정한다는 계획이다.
車부품사, 중국 떠나 미국으로…관세 피한 재편 가속 [뉴시스]
한국의 자동차 부품 기업들이 중국 내 자산 매각을 지속하며 해외 사업 재편 속도를 높이고 있다. 고전을 겪는 중국 사업의 몸집을 줄이는 대신 미국 등 성장하는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이를 위해 미국의 한국산 자동차 부품 관세(15%)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미국 현지 생산 확대를 꾀하고 있다.
'IPO 철회 ' 롯데글로벌로지스, 5년 만에 국세청 세무조사 [파이낸셜뉴스]
롯데그룹의 물류 계열사인 롯데글로벌로지스가 5년 만에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아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8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 1국은 지난 6월부터 최근까지 롯데글로벌로지스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세무조사는 5년 만에 이뤄진 정기 세무조사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기업공개(IPO)를 철회한데다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롯데글로벌로지스에겐 부담 일 수 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이라는데…대출금리는 요지부동, 왜? [뉴스1]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도 '인하 사이클'은 재확인했지만 은행권의 대출금리는 유지되거나 오히려 상승하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6.27 부동산 대출 규제 등 초강수에 가계대출 총량 목표치가 반토막나며 대출 취급을 극도로 자제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금리 인하 시 자칫 특정 은행에 대출 쏠림 현상이 반영될 수 있는 우려가 크다.
한국거래소, 주식 거래 수수료 인하 내부 검토 [이데일리]
한국거래소가 주식 거래 수수료 인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거래소는 최근 주식 거래 수수료 조정 방안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거래소의 현재 주식 거래 수수료는 건당 약 0.0023%(6월 기준) 수준으로,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NXT)의 0.00134~0.00182%보다 높다. 이번 논의 배경엔 넥스트레이드의 가파른 성장세가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3월 개장한 넥스트레이드는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거래 비중을 늘리며 최근 전체 시장 거래량 점유율이 15%에 육박했다.
LG, 2500억원 자사주 소각 결정...첫 중간배당도 실시 [매일경제]
LG가 주주가치 제고 차원에서 배당가능이익 범위 내 취득한 자기주식 보통주 가운데 302만9580주를 소각 결정했다고 28일 공시했다. 소각 예정금액은 보통주 자기주식의 주당 평균취득단가 약 8만2520원 기준 약 2500억 원이며, 전체 발행한 보통주 주식 수의 1.93%에 해당되는 수량이다. 소각 예정일은 9월 4일이다. 자사주 소각은 기업이 기 취득한 자사주를 영구적으로 없애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발행 주식 수를 줄여 주당순이익(EPS)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배당과 함께 대표적인 주주환원 정책 중 하나로꼽힌다.
고려아연, 미국에 온산제련소 축소판 구상…"3분의 2 크기 검토" [아시아경제]
고려아연이 국내 제련소 3분의 2 크기의 신규 제련소를 미국에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은 최근 한미 정상회담 경제사절단 일원으로 미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미국 현지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한 투자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는데,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내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철강 관세 50% '그대로'...포스코·현대제철, 각자 해법 찾는다 [파이낸셜뉴스]
한미정상회담에서 한국산 철강에 부과된 50% 고율 관세 인하가 무산되면서 국내 철강업계는 각자도생 전략 마련에 나서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공급망 현지화 및 해외 제철소 증설을, 현대제철은 북미 전기로 제철소 신설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