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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오픈AI 기술 활용 에이전틱 AICC 개발 外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2025.07.28 11:26:57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LG유플러스가 글로벌 인공지능(AI) 선도 기업 오픈AI와 손잡고 차세대 Agentic AI 컨택센터(AICC) 개발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오픈AI와 AICC 솔루션 공동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고도화된 언어 모델과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결합한 멀티 엔진 전략을 본격 추진하며 AICC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고객 응대 전반에 오픈AI 기술을 적용한 AI 에이전트를 개발해 일반적인 상담은 물론 높은 정확성과 추론 능력이 요구되는 전문 영역까지 아우르는 고도화된 AICC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엑사원의 한국어 및 도메인 특화 능력을 음성인식(STT), 요약 등 핵심 기능에 적용하고, 오픈AI의 API와 결합해 고객사별 목적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모델 조합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업 고객은 상담 품질과 업무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으며, LG유플러스는 B2B 시장 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는 자사 고객센터에도 멀티 엔진 기반 기술을 확대 적용해 챗봇, 자동 응답 평가(Auto QA), 상담 어드바이저 등 다양한 영역의 응대 품질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실증 과정에서는 오픈AI의 AI가 복잡한 질문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도를 유추하는 데 강점을 보여 전문 상담 분야에도 적용 가능성이 확인됐다. LG유플러스는 올해 하반기 중 Agentic AICC 기반 상용 서비스를 정식 출시해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B2B AI 사업을 본격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네이버클라우드–LS일렉트릭, 전력·제조 산업 AI 전환 위해 맞손


네이버클라우드가 LS ELECTRIC(LS일렉트릭)과 함께 전력 및 제조 산업의 AI 전환을 본격화하기 위한 전략적 협력을 체결하고, 전력설비 진단 특화 AI 에이전트 공동 개발 및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의 클라우드 전환 등을 함께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네이버클라우드의 경량 AI 모델 'HyperCLOVA X DASH(HCX-DASH)'를 기반으로 전력설비 진단에 특화된 AI 에이전트를 공동 개발하고, 제조 산업 전반의 AI·클라우드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달 LS일렉트릭과 'AI 에이전트 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HCX-DASH 기반의 전력설비 진단 특화 AI 에이전트 개발 협력에 착수했다  해당 에이전트는 전력설비의 모니터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챗봇 형태의 진단 리포트를 제공하는 시나리오로 설계됐으며, 특히 폐쇄망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구동 가능한 온프레미스형 AI 구조로 설계되어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하기 적합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이와 함께, 양사는 제조 산업 전반의 AI·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 LS일렉트릭이 보유한 제조 실행 시스템(MES), 공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FEMS) 등 스마트팩토리 핵심 솔루션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고, 솔루션 공동 기획 등을 통한 신규 사업 기회를 적극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T스카이라이프, AI 스포츠 중계 플랫폼 '포착(POCHAK)'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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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스카이라이프와 호각이 AI스포츠 중계 플랫폼 '호각'을 내달 '포착(POCHAK)'으로 리브랜딩 한다고 28일 밝혔다. 새로운 브랜드 '포착'은 "Connect Your Play"라는 슬로건 아래, 경기 장면을 일상 속 콘텐츠로 전환해 스포츠 경험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KT스카이라이프는 지난해 호각에 투자하며 AI 스포츠 미디어 시장에 진출했고 FIFA '서울 홈리스월드컵'을 비롯해 대한체육회와 지자체 주관 생활체육 대회를 성공적으로 중계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포착은 AI 기반 중계 기술로 기존 대비 90%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KT스카이라이프는 지자체, 학교, 스포츠 센터 등 공공·민간 체육시설을 대상으로 B2G·B2B 시장 공략에 나서며 인프라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미 강릉시와 협력해 지역 내 체육시설에 중계 시스템을 구축 중이며 학교 스포츠팀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 B2C 시장 공략도 본격화한다. 개인 사용자는 포착 앱을 통해 실시간 경기 시청, 하이라이트 편집, SNS 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유소년 선수 및 가족, 생활체육 동호인들이 쉽게 스포츠 감동과 기록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T스카이라이프와 호각은 오는 8월 국내 최대 규모의 유소년 축구 대회인 '2025 화랑대기 전국 유소년 축구대회' 전 경기를 포착 앱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I 기반 스포츠 중계 브랜드로서 포착의 인지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한컴, 경기도교육청에 AI 설루션 공급


한글과컴퓨터(한컴)는 LG CNS 컨소시엄의 일원으로 경기도교육청의 'AI-데이터 중심의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구축' 사업에 참여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전국 교육청 중 최초로 추진되는 대규모 AI 플랫폼 구축 사업으로, 한컴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공공 교육 AI 시장 확장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번 플랫폼은 생성형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교직원 업무 효율성과 교육 품질 향상을 동시에 도모하며 '교육공동체 포털'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 제공한다. 한컴은 ▲AI 문서 작성 도구 '한컴어시스턴트', ▲지능형 질의응답 시스템 '한컴피디아', ▲AI 학습용 데이터 추출 도구 '한컴 데이터 로더' 등을 포함한 주요 AI 솔루션을 공급한다. 특히 한컴 데이터 로더는 4만여 건의 자료를 AI 학습 형태로 변환해 한컴피디아와 연동하고, 교직원이 최신 규정과 지침을 손쉽게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문서작성·협업·전자서명 도구를 통해 디지털 전환의 생산성과 협업 환경을 강화한다.


◆KT, 경기도 '경기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 사업 착수


KT가 경기도가 추진하는 '경기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 131억 원 규모로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로 행정업무에 생성형 AI 기술을 본격 적용하는 AX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KT는 약 11개월 간 ▲한국어 특화 LLM '믿:음 2.0'의 경기도 맞춤형 적용 ▲통합형 LLM 운영 플랫폼 'KT AI Studio' 제공 ▲행정 특화 AI 모델 기반 서비스를 구현한다. 경기도청 행정 시스템에 생성형 AI를 연계해 문서작성, 회의관리, 정보검색 등 실무 중심의 AI 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KT를 포함해 엠티데이타, 와이즈넛, 코난테크놀로지, 대신정보통신 등 5개사가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에 참여한다.  향후 KT는 공공 분야 생성형 AI 실증 사례를 축적해 광역지자체 단위의 행정업무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믿:음 2.0'을 기반으로 행정영역 자료를 적용해 공공기관에서 요구하는 실질적인 업무 효율성과 국민들의 공공 정보 접근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KT는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해 대국민 AI 활용 보편화와 공공 분야 AX 혁신을 위해 나선다. 독자 기술로 자체 개발한 한국적 AI 모델 '믿:음 2.0'을 중심으로 공공 AX 사업분야에서 입증한 AICT 역량을 발휘해 국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모두를 위한 AI'를 구현하고자 한다.


◆이스트소프트, AI 요약 기능 탑재한 '알PDF 모바일' 글로벌 출시


이스트소프트는 자사의 PDF 뷰어 및 편집 앱 '알PDF 모바일'에 AI 요약 기능을 추가하고, 이를 177개국에 동시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글로벌 버전은 한국어를 포함한 7개 언어를 지원하며, 글로벌 모바일 앱 시장 공략의 일환이다. 새롭게 적용된 'AI PDF 요약' 기능은 작성자·발행일 등 기본 정보와 문서 핵심 내용을 자동 추출·정리해준다. 외국어 PDF를 한국어로 번역해 요약하거나 스캔된 이미지 문서의 텍스트 인식도 가능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이 기능은 직장인, 대학생, 계약서 검토자 등 다양한 사용자층의 업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알PDF는 기존의 편집·보안 기능과 함께 직관적 UI와 개인정보 보호 환경도 갖췄다. 이스트소프트는 이번 출시를 시작으로 유틸리티 앱의 글로벌 확장과 기능 고도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카카오임팩트, '돕는 AI 컨퍼런스 2025' 참가자 모집


카카오임팩트가 '돕는 AI 컨퍼런스 2025'의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돕는 AI 컨퍼런스 2025'는 카카오임팩트가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국내 최초 임팩트 기술 컨퍼런스로 오는 8월 25일부터 이틀간 COEX Hall C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의 임팩트 기술 컨퍼런스로 AI가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 'AI 네이티브 소셜 임팩트'라는 개념을 제시한다. 행사는 COEX에서 '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 내 컨퍼런스 형태로 열리며, 참가자 560명을 트랙별 추첨으로 선정한다. 컨퍼런스는 ▲의료 AI 활용 사례 ▲AI 인재 양성 프로그램 ▲초고령 사회 돌봄 기술 ▲글로벌 임팩트 투자 세션 등 총 11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카카오임팩트의 테크포임팩트 LAB 프로젝트 결과도 공개된다. 여기에는 저사양 스마트폰 기반 백내장 진단, 복약관리 서비스, 비영리단체용 챗봇, 쉬운 글 번역 LLM 등의 사례가 포함된다.


◆SKT-크래프톤, 언어 모델 공동 개발


SK텔레콤이 크래프톤과 공동으로 개발한 7B(70억개 파라미터) 규모의 추론 특화 언어모델 3종을 28일 공개했다. 이번에 선보인 모델은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에 최적화된 소형 LLM으로, 크래프톤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오답 복기 학습 기법'을 적용해 추론 정확도와 효율성을 동시에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수학 추론 벤치마크인 AIME 25에서 성능 향상을 기록하며 해당 기술의 효과를 입증했다. 크래프톤은 언어모델 학습 시 틀린 문제의 정답을 찾아 오답과 비교해 학습하는 방식으로 기존 모델의 취약점을 보완했고, SK텔레콤은 모델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 검증과 인프라 구축을 담당해 품질과 안정성 확보에 기여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한국 기업의 도메인 특화 AI 개발 역량을 입증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향후 크래프톤은 이번 모델을 기반으로 게임 플레이 분석, 전략 판단 등 게임 분야에 AI 기술을 확대 적용하고, 다양한 규모의 언어모델 개발을 통해 국내 AI 생태계의 기술 주도권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모델은 글로벌 오픈소스 플랫폼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공개돼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KT, 가평군 폭우 피해 지역에 이동형 발전차 긴급 투입


KT가 폭우로 고립된 경기도 가평군 조정면 마일1리 마을회관과 용추계곡 인근 펜션에 구호 활동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동형 발전차와 발전기를 긴급 투입해 단전과 단수로 어려움을 겪던 주민들에게 전력을 공급하고 생필품을 제공했다. 지난 20일 새벽, 집중호우로 가평군 조정면 일대는 전기와 수도 공급이 끊겼다. 특히 마일1리는 마을 진입로가 유실돼 복구 인력과 차량도 접근할 수 없었다. 주민들은 4일 동안 고립됐다. 이에 KT는 23일 차량 진입로가 확보된 이후 우선적으로 통신 장비 복구 작업을 진행했다. 이후 타 지역 지원 후 회차 중이던 이동형 발전차를 마일1리 마을회관으로 긴급 투입했다. 마을에 전력을 공급해 냉방기기 및 냉장고 등 가전제품을 가동시켰다. 임시 대피소 역할을 한 마을회관에도 전력을 공급하고 이재민들을 위해 생수 10 박스와 라면, 휴대용 가스버너 등 생필품을 지원했다. 마찬가지로 단전과 단수로 고립된 조정면 용추계곡 인근 펜션에도 이동형 발전기 1대를 지원하고 사용 방법을 안내했다.


◆LG유플러스, 대학생 대상 양자내성암호 전환 기술 공모전 개최


LG유플러스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한국정보보호학회, 크립토랩과 함께 국내 ICT 관련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양자내성암호 전환 기술 공모전(PQC Migration Challenge)'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양자컴퓨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양자내성암호(PQC)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점검하고, 산업 현장에 활용 가능한 실무형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공모 분야는 ▲FPGA·임베디드 환경 최적화를 다루는 'PQC 알고리즘 최적화' ▲서비스·통신·SW에 적용 사례를 제안하는 '알고리즘 응용' 두 가지다. 참가자들은 'PQC 마이그레이션 플랫폼'을 활용해 알고리즘 성능 및 보안성을 검증할 수 있다. 접수는 9월 12일까지이며 서류심사와 발표평가를 거쳐 11월 수상팀이 발표된다. 대상 500만원 등 총 5개 팀이 수상한다. LG유플러스는 기술 저변 확대를 위해 PQC 온라인 세미나도 함께 운영 중이며 첫 세션에서는 크립토랩 최형민 박사가 PQC 기술과 국제 표준화 동향을 소개했다. PQC 공모전과 세미나는 양자 시대 보안 기술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산학협력의 일환이다.


◆KT, 'K intelligence LUCKY DROP' 첫 행사 성료


KT가 고객 체험형 프로젝트 'K intelligence LUCKY DROP'(K LUCKY DROP) 첫 행사가 성황리에 진행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K LUCKY DROP은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시리즈형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는 AI 브랜드 'K intelligence'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론칭 행사는 온라인 사전 프로모션에 약 1만8천 명이 응모하며 시작 전부터 관심을 모았다. 이어 오프라인 행사도 에버랜드 정문 야외 광장에서 7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운영된다. 현장에는 K LUCKY DROP 대형 벌룬과 높이 4미터의 미디어 월이 설치됐다. 화려한 포토존을 비롯해 AI와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된 폭 넓은 체험형 콘텐츠가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하루 3회 열리는 'K LUCKY DROP TIME'은 참가자가 미디어 월의 증강현실 마커를 인식한 후 하늘에서 떨어지는 증강현실 럭키박스를 터치해 즉석에서 경품을 받는 체험형 콘텐츠다. 참가자에게는 풍선, 키링, 엽서, '한정판 LEE KANG IN 유니폼' 등 다채로운 경품이 제공된다. KT, 이강인, 아디다스가 협업한 한정판 유니폼은 'LEE KANG IN' 철자 중 'K AI'를 강조한 특별 디자인으로 소장 가치를 높였다.


◆카카오엔터, '2025 웹툰 피드백 데이' 상반기 참가자 모집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예비 웹툰 작가 발굴을 위해 '2025 웹툰 피드백 데이'를 개최한다. 19개 산학협력 대학 재학생 외에도 웹툰 작가 지망생과 경력 1년 이내 신인을 대상으로 일반부를 모집하며, 참가자는 8월 3일까지 카카오웹툰에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일반부 선발자는 8월 20일 카카오엔터 사옥에서 카카오웹툰 PD와 1:1 심층 멘토링을 받게 된다. '웹툰 피드백 데이'는 작품 기획서와 원고를 바탕으로 실전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향후 정식 연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실제로 지난 참가자 중 일부는 정식 연재에 성공하기도 했다. 카카오엔터는 2020년부터 웹툰 특화 대학과 협력해 '슈퍼패스', '슈퍼 챌린지' 등 신인 작가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며, 피드백 데이는 2023년부터 일반인 모집을 확대하고 올해부터는 연 2회로 확대 개최한다.


◆SKT, ZEM 카카오톡 채널 오픈 이벤트 여름방학 공연·전시 할인


SK텔레콤이 키즈 서비스 브랜드 ZEM(잼)의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고 여름 방학동안 자녀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전시 최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ZEM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용 스마트폰과 요금제, 실시간 아이 위치 확인 및 바른 스마트폰 습관 형성을 돕는 ZEM 앱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ZEM 카카오톡 채널에서는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관리를 위한 ZEM 기능 소개와 다양한 팁을 소개하고 ZEM 의 다양한 이벤트 혜택 소식도 제공한다. 특히 채널 내 '빠른문의' 챗봇 서비스를 통해 ZEM 서비스와 관련해 궁금한 점, 불편 사항 등에 대해 빠른 고객 응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SKT는 ZEM 카카오톡 채널 개설 기념으로 오늘(28일)부터 여름방학 기간인 내달 31일까지 총 6가지 인기 어린이 뮤지컬과 전시 관람 티켓을 최대 60%까지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톡에서 ZEM 채널을 친구 추가한 뒤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 받아 예매하면 된다. 할인 쿠폰은 NOL 티켓(구 인터파크 티켓) 사이트에서 등록하여 사용 가능하며, ID별로 공연/전시당 4매 혹은 인원 제한없이 할인 예매가 가능해 가족이 함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쿠첸, '2025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주방가전 부문 수상


쿠첸이 '2025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고객 트렌드를 반영한 '그레인' 밥솥으로 주방가전 부문 대상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쿠첸은 대표 제품인 '그레인' 밥솥으로 브랜드 품질 만족도와 신뢰도, 패키지 디자인 등 각종 평가 지표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아 주방가전 부문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쿠첸 '그레인'은 건강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점에 주목해 나온 밥솥으로 잡곡 종류 및 쌀 품종별 알고리즘을 탑재했다. 다이어트와 혈당 관리에 좋은 렌틸콩밥, 흑미밥, 귀리밥 등 10가지 잡곡 알고리즘과 인기 쌀 품종 5가지의 맛과 영양을 높이는 알고리즘으로 잡곡밥과 백미밥을 최상의 맛으로 완성한다. 다양한 메뉴 버튼은 히든 디스플레이로 간소화해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외관을 갖췄다. 사람들이 자주 찾는 메뉴는 밥솥 정면에 배치하고 각종 알고리즘은 버튼을 눌러 진입해 선택하는 방식으로 심미성과 편의성을 겸비해 가전제품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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