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맹렬한 질주, 타협 없는 안전…BYD '씰' 반전매력
이솜이 기자
2025.07.18 17:20:31
최대 출력 530마력·제로백 3.8초 스포츠카급 성능 '눈길'
이 기사는 2025년 07월 18일 17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BYD 씰 모델로 트랙을 주행하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이솜이 기자] BYD 중형 전기 세단 '씰'을 접하고 나면 스포츠카처럼 매끄럽게 흐르는 듯한 실루엣에 자연스레 시선이 간다. 최고출력이 530마력에 이르는 강력한 퍼포먼스는 스포티함을 물씬 풍긴 씰의 첫 인상을 그대로 증명해준다. 여기에 첨단 안전 시스템을 탑재해 주행의 즐거움은 물론, 안전성까지 겸비한 반전 매력을 자랑하며 국내 소비자들에게 존재감을 각인시킬 전망이다.


지난 16일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에버랜드 AMG 스피드웨이에서 BYD 씰 모델로 ▲시닉 드라이브 ▲트랙 ▲짐카나 ▲택시 드라이브 4개 코스를 주행했다. 씰은 BYD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토3'에 이어 국내 시장에 두번째로 선보이는 전기차 모델이다.


첫 번째 주행 코스는 시닉 드라이브로 약 6km 공도 구간을 달리며 씰의 도심 주행 감각을 체감해볼 수 있었다. 장맛비로 곳곳에 물 웅덩이가 생기는 등 노면 상태가 좋지 않았지만 씰은 우천 시 가장 우려되는 미끄러짐 없이 안정적인 주행을 이어갔다.


BYD 씰 모델로 시닉 드라이브 코스를 주행하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노면 마찰이 그대로 전해지는 듯한 경험은 이질적으로 다가왔다. 특히 과속방지턱과 같은 장애물을 통과할 때마다 차체에서 운전석으로 전해지는 진동감이 크게 느껴졌다. 씰이 최고 출력 530마력에 제로백 3.8초에 이르는 스포츠카급 성능을 지닌 차량인 점을 감안하면 노면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설계된 주행 특성은 일정 부분 예견된 결과다. 제로백은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가리킨다. 

관련기사 more
BYD '씨라이언 7'…도심형 SUV로 '딱' 日 경차 시장 파고드는 BYD..."저렴한 전기 경차라면 통할 것" 外

씰 특유의 날렵한 주행감은 트랙 위에서 빛을 발했다. 앞차 바퀴에서 튄 빗물로 시야 확보조차 쉽지 않았지만 오히려 악천후 조건이 씰의 주행 안전성을 확인시켜주는 적절한 시험대가 됐다. 


특히 용인 스피드웨이는 고저차가 뚜렷한 데다 총 4.3km 길이에 16개 코너가 이어지는 까다로운 트랙으로 꼽힌다. 다행히 주행 난이도가 높은 서킷을 3번 반복 주행하는 내내 단 한번도 언더스티어 현상을 겪지 않았다. 언더스티어는 스티어링 휠을 돌렸을 때 차량 회전 반응이 늦어 차가 코너 바깥쪽으로 밀려 나가는 특성을 가리킨다.


씰의 주행 안정성은 iTAC(지능형 토크 적응 제어) 시스템이 뒷받침한다. iTAC은 언더스티어 등을 최소화하고 구동 모터 토크 출력을 즉각 조정해 운전자가 최적의 주행 자세를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실제 트랙 직선 구간에서 의도적으로 스티어링휠을 흔들어봤는데 비에 젖은 노면에서도 차량은 미끄러짐 없이 빠르게 균형을 회복하는 느낌이었다.  


차량이 짐카나 코스 주행을 위해 출발 지점으로 진입하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장애물을 피해 S자 형태로 빠르게 회전하며 통과하는 짐카나 코스에서는 유연한 코너링 성능이 돋보였다. 배터리가 차 하부를 단단히 지탱하는 골격 역할을 수행하면서 급회전 상황에도 차체가 쉽게 비틀리지 않게 지탱해준 덕분이다. 씰에는 BYD 차량 중 처음으로 배터리 팩을 차체에 통합한 '셀 투 바디(CTB)' 구조가 적용됐다. 


씰은 BYD가 한국에 두 번째로 출시하는 모델이자 브랜드 입지를 굳힐 전략 차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가격 측면에서도 일본보다 1000만원 가까이 낮게 책정하는 등 국내 시장 공략에 팔을 걷어붙인 모습이다. 씰 국내 판매가는 4690만원(전기차 보조금 미포함)이다.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부문 대표이사는 "씰은 BYD 브랜드 최초로 최초 셀 투 바디 기술을 적용한 것은 물론 530마력의 파워를 지닌 명실상부 스포츠 전기 세단"이라며 "이달 초 사전 예약 진행을 개시한 데 이어 내달 중 고객들에게 차량이 인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부문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