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LG유플 "익시오 보안 케어 범위 전방위 확대"
전한울 기자
2025.06.26 17:38:52
안티딥보이스·딥페이크 상용화 '초읽기'...악성앱 차단 등 기능 확장
이 기사는 2025년 06월 26일 17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6일 서울 용산구 LG서울역빌딩에서 열린 'AI 보안기술 설명회'서 익시오 사업 방향을 공유 중인 전병기 LG유플러스 AX기술그룹장. (사진=전한울 기자)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익시오는 보이스피싱 방지는 물론, 악성앱·위험 URL 차단까지 고객보호 범위를 전방위로 확대해 'AI 안심 에이전트'로 진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석영 LG유플러스 모바일서비스트라이브 담당은 26일 서울 용산구 LG서울역빌딩에서 열린 'AI 보안기술 설명회'서 익시오 사업·기술 방향을 공유하며 이같이 말했다,


익시오는 LG AI 연구원의 거대언어모델(LLM)인 '엑사원'을 기반으로 통신 데이터를 학습한 뒤 자체 개발한 소형언어모델(sLLM) '익시젠' 기반 서비스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음성위조 여부를 판별하는 '안티딥보이스' 기술을 30일 익시오에 탑재해 세계 첫 온디바이스 상용화를 이뤄내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어 '보안 특화 AI'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는 청사진을 공유했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생활 밀착형' AI 서비스를 목표로, 최근 피해사례가 속출하는 '보이스피싱' 부문에 초점을 맞췄다.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 규모는 2023년 대비 2배 가량 폭증하면서 중대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익시오는 기존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을 활용해 월 평균 2000건의 보이스피싱을 차단하면서 약 800억원 규모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more
LG유플, 신규채용 60% 감축…인력효율화·글로벌화 '투트랙' '신사업 둔화' LG헬로, 경영 효율화 가속 LG유플, 온디바이스 AI 기반 '안티딥보이스' 세계 첫 상용화 '엑사원' 배경훈, 과기부로…국가 AI 정책 속도내나

이번 온디바이스 AI 기반 안티딥보이스는 나날이 진화하는 보이스피싱을 보다 효과적으로 방지키 위한 혁신 기술로 꼽힌다. 이석영 모바일서비스트라이브 담당은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기 위해선 갈수록 진화하는 범죄 수법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며 "AI로 합성한 음성은 사람이 직접 판별하긴 어렵지만, 고주파 노이즈나 음성발음 패턴 등 차이가 분명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티딥보이스는 AI가 5초 안에 음성위조 여부를 탐지해 알려주는 유용한 기술"이라며 "이달 30일 온디바이스 AI 기반 안티딥보이스를 상용화해 고객들이 신종 보이스피싱 위협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부연했다.


추후 안티딥보이스는 통화 전주기를 아우르는 보안·편의 기능을 탑재해 나갈 예정이다.


이 담당은 "AI가 다양한 패턴을 학습·파악해 관련 전화를 대신 받는 등 여러 기능을 추가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화가 종료된 후에도 통신·금융 연계 모니터링이 가능토록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며 "관련 AI 기술 연구개발을 위해 많은 기업들과 기술 협럭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 AI 합성 얼굴을 통한 범죄를 예방하는 '안티딥페이크'도 출격 대기 중이다. 익시오가 목소리 변조·얼굴 합성 등을 한 큐에 잡아내 보이스피싱 위협 전반을 원천 봉쇄하는 셈이다.


한영섭 AI테크랩장은 "딥페이크 판별이 점점 더 어려워지면서, 최근에는 홍콩에서 최고재무책임자(CFO) 얼굴을 합성한 딥페이크 화상회의로 140억원을 불법계좌에 송금하는 사건까지 일어나기도 했다"며 "이처럼 막대한 피해를 예방키 위해 안티딥페이크 기술을 지속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본과 딥페이크의 픽셀 단위 차이까지 분석하고 학습해 진위여부를 판별하는 방식'이라며 "고객정보를 원천 보호하기 위해 온디바이스 탑재가 가능할 정도로 경량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익시오의 보안 범위는 보이스피싱 부문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추후 ▲위험 URL ▲악성 QR코드 ▲악성앱 등 보안위협 전방위를 케어하는 'AI 안심 에이전트'로 진화해 나갈 예정이다. AI 에이전트 범람 속, 보안 AI로 특화·발전해 차별화를 이뤄내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전병기 AX기술그룹장은 "통신생활 전반을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온, 오프라인 채널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전국 모든 매장을 '보안전문'으로 전환하고, 국내 통신사 최초로 ISO27K 4개를 획득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추후 양자보안 기술이 더해지면서 전사적인 '보안 AI' 역량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이진혁 익시오 개발태스크장은 "올 하반기 양자보안 적용을 준비 중"이라며 "탈취 불가능한 보안장비에 키를 저장하고 양자컴퓨터로도 못 푸는 보안을 구축해 모든 해킹 위협을 방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이번 안티딥보이스 상용화 이후 시장 반응을 살핀 뒤 관련 사업·수익화 모델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다. 익시오 유료화 여부 및 시점 역시 시장 호응도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윤호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장은 "가입자들이 익시오를 보고 가입할 정도로 서비스 가치를 높이는 게 우선 목표"라며 "고객들의 반응을 먼저 살펴본 뒤 여러 사업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에 따라 익시오 유료화 여부 및 시점도 당장 명확히 내세우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먼저 올해 100만명 가입자를 달성한 뒤 3년 내 600만명 규모로 늘리는 게 목표"라고 부연했다.


전 그룹장도 "유통, 금융권 등서 익시오 기술이 어떻게 쓰일 수 있을 지 강구 중인 단계"라며 "추후 다각적인 논의를 통해 기업간거래(B2B) 사업 여부 등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