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노벨티노빌리티, 코스닥 상장 예심 자진 철회
최광석 기자
2025.06.26 12:58:40
기술이전 물질 반환 원인…추후 IPO 재도전
노벨티노빌리티 CI(제공=노벨티노빌리티)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노벨티노빌리티가 기업공개(IPO) 작업을 일시 중단한다. 앞서 기술수출(라이선스 아웃)한 물질이 반환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회사는 향후 기술력 강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여 IPO에 재도전할 계획이다. 


노벨티노빌리티가 한국거래소에 제출한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청구를 자진 철회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회사는 지난해 7월 한국거래소가 지정한 전문평가기관 두 곳에서 모두 A 등급을 획득해 기술특례상장 요건을 충족했다. 이어 올해 1월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이번 철회 결정은 회사의 가장 앞선 파이프라인 'NN2802'의 기술반환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NN2802는 비만세포에 의해 유발되는 알러지 질환의 치료제로 개발 중인 c-Kit 단클론항체로 2022년 전임상단계에서 기술이전돼 파트너사 엑셀러린에서 미국 1a상 임상시험을 완료했다. 


하지만 지난해 노벨티노빌리티의 기술성 평가 등급 획득 이후 엑셀러린이 경영상의 이유로 개발을 중단했으며 올 초 최종적으로 기술을 반환했다.

관련기사 more
노벨티노빌리티, 美서 뉴코 설립 추진…R&D 전략 다변화 코아스, '노벨티노빌리티' 인수…바이오사업 진출 매출 100억 안되면…바이오 특례상장 접어야 GC녹십자, MSCI ESG평가 'A등급' 획득 外

노벨티노빌리티 관계자는 "c-Kit 항체는 알러지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비만세포를 사멸시키는 기전으로 해당 계열의 약물은 지금까지 만성 두드러기증 임상에서 IgE 항체를 포함한 기존 치료제에 비해 월등한 약효를 입증했다"며 "NN2802의 전임상 및 임상데이터가 여전히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해 현재 재기술이전을 포함한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규 노벨티노빌리티 대표는 "성공적인 IPO를 위해 전사적으로 총력을 기울였음에도 예기치 못한 상황에 아쉬운 결정을 하게 돼 송구한 마음"이라며 "이번 경험을 발판 삼아 핵심 기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화 성과를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해 향후 IPO에 재도전하겠다"고 말했다. 


노벨티노빌리티는 '치료용 항체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기업'이라는 미션 아래, 자체 개발한 완전인간항체를 기반으로 면역질환, 암, 안질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적화된 모달리티(Modality)로 항체신약을 개발하는 바이오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