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UAE의 AI 데이터센터 프로젝트
아랍에미리트(UAE)의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세계 최대 규모의 AI 데이터 센터 단지 건설을 목표로 하는 대형 국제 협력 사업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의 기술 기업들과 UAE 정부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1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엔비디아, 시스코, 오라클, 오픈AI가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최신 블랙웰 GB300 시스템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블랙웰 GB300 시스템은 올해 3월 공개된 차세대 AI 반도체 플랫폼으로, 초대규모 인공지능 모델 훈련과 추론을 위해 설계된 세계 최고 수준의 AI 가속기입니다.
UAE 스타게이트는 아랍에미리트의 수도 아부다비에 위치하게 되며, 에미리트 기업인 G42가 건설을 맡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이 데이터 센터에 대해 발표하며, 해당 캠퍼스는 5기가와트(GW)의 전력 용량과 10평방마일(약 26제곱킬로미터)의 면적을 갖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와 연결
UAE의 스타게이트는 미국에서 추진 중인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와 연결됩니다. 미국판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오픈AI가 주도하고, 엔비디아, 오라클, 시스코, 마이크로소프트 등 주요 빅테크 기업이 참여하는 초대형 AI 인프라 구축 계획입니다.
미국의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미국 전역에 AI 슈퍼컴퓨팅 데이터 센터를 건설해 오픈AI와 파트너들의 대규모 인공지능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을 확보하려는 전략입니다. 미국 내 최대 16개 주가 후보지로 선정됐고, 각 데이터 센터는 최소 수백 메가와트(MW) 규모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엔비디아의 주가는?
엔비디아의 주가는 16일(현지시간) 0.42% 오른 135.40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최근 1개월 동안 엔비디아의 주가는 약 40% 오르는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