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현대엔지니어링, 재무건전성 저하에 등급전망 '부정적'
박안나 기자
2025.04.04 16:44:28
2024년 순손실 1조 육박…부채비율 108.0%→241.3% 급등
현대엔지니어링 사옥 전경 (제공=현대엔지니어링)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의 신용등급 전망이 부정적(Negative)으로 변경됐다. 해외 플랜트 사업에서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데 따른 재무안정성 저하가 부정적 등급전망의 원인으로 꼽힌다.


4일 나이스신용평가(나한신평)는 현대엔지니어링에 '부정적(Negative)' 기업신용등급 전망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앞서 1월 현대엔지니어링의 기업신용등급을 '하향검토(↓)' 감시대상에 등록하고 세달여 만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등급전망 변경과 함께 등급조정 감시대상에서는 제외됐다. 


나신평은 "대규모 손실 인식으로 재무안정성이 저하된 가운데, 낮은 현금창출력으로 차입부담 확대가 예상되는 점을 고려했다"며 "추가로 사업경쟁력 약화가 지속돼 추가로 수익성 및 재무건전성 저하가 전망될 경우 등급 하락 요인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현대엔지니어링, 수익성 악화에 붕괴사고까지…신용도 흔들 재정비 나선 현대엔지니어링…체질개선 '속도' '힐스테이트 두정역' 잔여가구 공급 모래 위에 집을 짓지 말아요

나신평이 꼽은 등급전망 조정 원인은 ▲해외 플랜트 대규모 손실에 따른 재무안정성 저하 ▲차입부담 증가 추세 등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프로젝트, 사우디 자푸라 프로젝트(패키지-2) 등 해외 플랜트 사업에 발생한 손실 영향으로 2024년 1조1000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순손실은 990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손실을 인식하면서 자본규모가 감소했고 부채비율 2023년 말 108.0%에서 2024년 말 241.3%로 치솟았다. 


마이너스(-) 순차입금 흐름을 유지하고 있지만, 총차입금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차입부담 확대가 계속되는 점도 부담으로 꼽혔다. 


현대엔지니어링의 총차입금 규모는 2023년 말 357억원에서 2024년 말 5610억원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순차입금은 -1조4203억원에서 -1조2322억원으로 여전히 마이너스 흐름을 보였지만, 총차입금이 1년 만에 무려 1470% 증가했다. 


나신평은 "국내 주택 사업에서의 미수금 증가, 손실 사업장 원가 투입 부담 등을 감안하면 현금창출력이 낮은 수준에 유지되면서 재무부담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을 맡은 건설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한 탓에 대외신인도 저하 가능성도 제기됐다. 


올해 2월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구조물 붕괴 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3월 평택시 주택 건설 현장 등에서 인명사고 발생했다. 


향후 조사 결과에 따라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이 내려질 가능성 존재하며, 이에 따른 대외신인도 및 수주경쟁력 저하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지적이다.


나신평은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해외플랜트 사업장의 경우 발주처와 손실 보전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일부 충당금 환입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이에 더해 계열의 대규모 투자 계획에 따른 수주 확대를 바탕으로 단기간내에 빠른 실적 회복도 가능한 만큼 이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고 짚었다.


나신평은 등급전망이 '안정적(Stable)'으로 변경될 수 있는 기준으로 영업수익성 개선 및 재무안정성 회복과 더불어 ▲EBIT/매출액 2% 이상 ▲부채비율 150% 이하 유지를 꼽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스탁론 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