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이지스자산운용, '상생' 개발 표본…이주 합의 100%
김정은 기자
2025.03.31 14:43:39
힐튼 호텔 재개발 관계자 대상 파격 지원
양동 4-2,7 지구 재개발 조감도. (제공=이지스자산운용)

[딜사이트 김정은 기자] 이지스자산운용이 상생을 고려한 부동산 개발사업을 이어가 관심을 끌고 있다. 재입주 보장 등을 통해 개발사업의 혜택을 나눌 수 있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어서다.


우선 이지스자산운용이 추진하는 세운5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에서 지역 상인 174명 중 173명이 이주 관련 상생 협약에 합의했다. 도시정비사업 이례적으로 세입자 거의 100%가 자발적 이주 합의를 목전에 뒀다. 중구청과 시행주체, 지역 상인간 합의를 통한 재개발 과정에서 빈번하게 발생해 왔던 갈등과 강제 퇴거의 악순환을 끊은 사례로 꼽힌다. 


옛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 부지를 포함하는 양동 4-2.7 지구 재개발 사업은 이달 9일 관리처분 인가를 받아 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 과정에서 40년 역사의 힐튼호텔이 영업을 종료하게 되었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최소 위로금을 주는 수준으로 고용 계약을 해지하던 업계 관행에서 벗어나 먼저 힐튼호텔 직원 노조에게 손을 내밀었다.


힐튼호텔 직원들의 경우 특히 '보상'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재고용을 원하는 경우 새 출발 격려금을 포함해 급여의 상당 수준의 상생금을 매월 지급하고 퇴직하는 경우에도 퇴직 보상금 및 추가지원금을 지급했다.

관련기사 more
이지스, CJ제일제당센터 펀드 '셰어딜'…5년 운용 연장 이지스자산운용, 공모채 수요예측 흥행 '눈길' 한토신, 이지스운용 지분 매각하나…대규모 차익 '기대'

또한 휴·퇴직을 하게 되는 직원들을 위해선 전직 지원 서비스업체인 LHH를 통해 멘탈 헬스(Mental Health) 및 전직 설계 서비스도 받을 수 있게 했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개발사업을 단순히 자본의 논리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 관계자의 삶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까지 세심히 고려해야 했다는 입장이다.


이지스자산운용은 힐튼호텔에서 영업하던 소상공인들이 영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도 법정 기준을 넘어서는 규모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협의에 따라 다양한 상생안을 마련했다. 일부 임차인들에게는 신의성실로 협의해 상당한 수준의 보상금을 지급하며 원만하게 인도 합의에 이르렀다.


특히 힐튼 양복점의 경우 금전적 보상 외에도 영업 환경 보장 및 영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합의안을 제시했으나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이지스자산운용은 이달 24일 서울시로부터 관리처분계획인가를 받음으로써 정해진 이주 기간 내 세입자를 건물에서 퇴거시킬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됐음에도 힐튼 양복점을 배려하고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 중이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대형 부동산 개발 사업은 상생을 꾀해야 한다는 원칙을 꾸준히 지켜 왔다"면서 "금융이든 부동산이든 신뢰가 기반이 되지 않으면 사업을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