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 김민기, 최유라, 송한석 기자] 조현상 HS효성 부회장이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바르나 탄초스 (Barna Tánczos) 루마니아 부총리 겸 재무부장관을 만나 투자환경 개선을 협의했다. 18일 HS효성에 따르면 루마니아는 한국기업과 지속적인 협력관계가 이어지고 있는 나라로 최근에는 원전, 방산 업체들이 진출을 모색할 만큼 새로운 투자 유망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미팅은 투자 유치를 위해 방한한 바르나 부총리와 루마니아 대표단이 루마니아에 대한 투자금액이 가장 큰 한국기업인 HS효성에 만남을 제안해 성사됐다. 조 부회장과 바르나 부총리는 미국 통상 정책의 변화로 캐나다와 멕시코 등 주변국과 유럽을 비롯해 글로벌 경제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는 데 공감하고 루마니아 투자의 미래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바르나 부총리는 글로벌 경제 상황이 급변하는 중에도 1억유로 이상의 투자와 1000명이 넘는 고용을 창출한 HS효성에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조 부회장은 세제 혜택과 투자 인센티브 등 투자환경이 개선되면 한국의 다른 기업들도 투자를 고려할 것이라며 투자 매력도 제고를 제안했다.
◆금호석화, MSCI ESG 평가 등급 상승

금호석유화학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ESG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한 단계 상승한 'BBB등급'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MSCI ESG 평가는 전 세계 8500여 개의 기업과 68만개 이상의 주식 및 채권을 대상으로 하며, 이 중 화학 산업군에서는 금호석유화학을 비롯한 글로벌 주요 49개 기업이 평가되고 점수에 따라 'AAA'부터 'CCC'까지 등급이 부여된다. 올해 금호석유화학은 지난해의 'BB등급'보다 한 단계 상승한 'BBB등급'을 받았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 세 부문에서 모두 전년보다 점수가 상승했다. 평가 대상 부문 중에 가장 중요도가 높은 '환경' 부문의 경우 ▲탄소 배출 ▲유해물질 배출 및 폐기물 ▲물 스트레스 ▲클린 테크 기회 등 모든 항목에서 전년 대비 실적이 상승하여 산업 평균을 상회했다.
◆HD현대오일뱅크, 엔진 보호 기능 강화 휘발유 엔진오일 리뉴얼

HD현대오일뱅크는 휘발유 차량용 엔진오일 '현대 엑스티어 가솔린 G시리즈' 16종을 리뉴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달 말 발표 예정인 미국석유협회(API)와 국제윤활유표준화승인위원회(ILSAC)의 글로벌 최신 규격에 부합한 제품으로 국내에서는 최초이자, 기존 규격의 만료 시점보다 1년 앞서 출시하는 것이다. API와 ILSAC은 자동차용 윤활유의 국제 규격을 정하는 기관이다. 두 기관은 피스톤 청정성, 연료 이상연소 방지, 연비 향상, 배출가스 저감 등의 기준을 대폭 강화한 'API SQ' 및 'ILSAC GF-7' 규격을 3월 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새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약 1년 여 간의 개발 과정을 거쳤다. 특히, 엔진 내 마찰을 감소시키기 위해 마찰조정제를 투입해 엔진을 보호하고 연비를 향상시켰다. 또한, 엔진오일의 누유를 방지하기 위해 엔진 실(Seal) 보호제도를 새롭게 추가했다. 한편 2020년부터 적용된 규격인 'API SP' 및 'ILSAC GF-6'는 2026년 3월 만료된다.
◆SL&C, 삼천리 스포츠단 첫 우승 기념 '최대 규모' 이벤트

SL&C는 박보겸 프로의 '블루캐니언 레이디스 챔피언십' 개막전 우승을 기념해 3월 17일부터 3월 23일까지 7일간 역대 최대 규모의 메뉴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삼천리 스포츠단 소속인 박보겸 프로는 2025 KLPGA투어 개막전인 '블루캐니언 레이디스 챔피언십'에서 최종 합계 16언더파 272타로 우승을 차지하며 개인 통산 3승을 달성했다. 이에 SL&C(삼천리ENG 외식사업부문)는 삼천리 스포츠단이 우승 및 대회 톱10(TOP 10) 절반을 석권한 기쁨을 나누고자 SL&C가 운영하는 모든 외식 매장에서 메뉴 증정 이벤트를 펼친다. 5만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Chai797에서는 유린기와 차이 밀크티, 호우섬에서는 홍콩식 새우가지 조림(살롱드 호우섬은 돼지갈비튀김 증정)과 밀크티, 서리재에서는 함흥냉면과 단호박 식혜를 테이블당 1개씩 증정한다. 올해 2월 광화문에 새롭게 문을 연 이타마에 스시도 프로모션에 동참한다. 5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참다랑어(혼마구로) 사시미를 무료 제공하여 프로모션 혜택을 더욱 확대했다. 바른고기 정육점에서는 구이류 및 불고기 2인 이상 주문 시 육회를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기타 쿠폰, 할인, 프로모션 등과는 중복 적용되지 않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