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케이비국민카드
영풍, 27일 정기주총서 액면분할·집중투표제 상정
최유라 기자
2025.03.13 14:47:44
주식 액면분할로 유동성 강화…"주주환원 적극 추진"
(출처=딜사이트)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영풍이 27일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집중투표제 도입 및 주식 액면분할 안건을 상정해 의결할 예정이다. 


영풍은 이사회를 열고 27일 개최될 정기 주주총회 안건을 확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주총 안건은 주주가치 제고 및 주주와의 소통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주요 안건으로는 ▲주식 액면분할 ▲주식 및 현금 배당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 선임 등이다. 또 일반주주인 영풍정밀이 제안한 ▲현물배당 도입을 위한 정관 변경 ▲집중투표제 도입을 위한 정관 변경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안건도 이번 주총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영풍정밀은 영풍과 경영권 분쟁 중인 고려아연의 최윤범 회장 등 최씨 일가가 지배하는 회사다. 


우선 영풍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주식 액면분할을 추진한다. 이번 주총에서 의결될 경우 주당 액면가를 기존 5000원에서 500원으로 10:1 비율로 분할하게 된다. 

관련기사 more
영풍·MBK "최 회장 경영권 방어 위해 법규·신뢰 뒷전" 고려아연, 정기주총 28일 개최…'이사수 상한' 재상정 "고려아연, 제2 홈플러스 될것"…MBK의 아킬레스건 '저격' 外 고려아연, 또 상호주 형성…"영풍 의결권 제한" 外

주식 배당도 결정했다. 영풍 이사회는 앞서 지난해 12월 20일 1주당 0.0350주의 주식배당을 의결한 바 있다. 1주 미만의 단수 주식에 대해서는 이번 주총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환산해 현금으로 지급한다. 


1주당 50원의 현금 배당도 있다. 이에 따라 주식배당과 현금배당을 병행해 지급할 방침이다. 지난 11일 종가(1주당 49만원) 기준으로 계산하면 1주당 주식 배당 환산액은 1만7150원 상당이며, 현금 배당 50원을 더하면 총 1주당 1만7200원 수준의 배당을 받게 된다. 이는 전년도 1주당 1만원을 배당했던 것에 비해 72% 증가한 규모로 주주 환원 확대에 대한 영풍의 강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이번 주총에선 사내이사 2명, 사외이사 4명을 선임하는 안건도 상정한다. 이번 주총을 통해 구성되는 이사회는 총 6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1명 늘어나게 된다. 사내이사 후보로는 영풍 사장 및 석포제련소장인 김기호 후보, 영풍 최고재무책임자(CFO)인 권홍운 후보를 추천했다. 사외이사 후보로는 박병욱, 박정옥, 최창원 사외이사의 재선임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1명을 선임한다. 전영준, 김경률 후보 2인 중 표결을 통해 최종 1인을 선임한다. 전영준 후보는 일반주주인 머스트자산운용이 추천한 인물로 머스트자산운용이 최근 영풍의 밸류업 방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주주제안을 철회한 바 있으나 영풍은 추천을 유지하기로 했다. 김경률 후보는 영풍정밀이 주주제안으로 추천한 인물이다.


그 밖에도 ▲제74기 연결 재무제표 및 별도 재무제표 승인 ▲이사회 내 위원회 설치 관련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한도액 승인 등을 정기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하기로 했다.


영풍 관계자는 "이번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주주가치 제고와 경영 투명성 강화를 목표로 적극적인 주주 친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삼성전자DS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