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스티어링 시스템 결함' 테슬라, 37.6만 대 리콜
노우진 기자
2025.02.24 10:40:20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책 제공
이 기사는 2025년 02월 24일 09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미국 내 37만 6241대 리콜


테슬라가 대규모 리콜을 시행했습니다. 21일(현지시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테슬라는 37만 6241대의 차량을 자발적으로 리콜했습니다. 리콜 대상은 2023년 2월 28일부터 2023년 10월 11일까지 미국에서 판매를 위해 제조된 모델 3와 모델 Y입니다.


문제는 스티어링 시스템에서 발생했습니다. 스티어링 시스템에 사용된 인쇄 회로 기판이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차량이 정지 후 가속할 때 전동 파워 스티어링이 일부 경우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겁니다.


스티어링은 운전자가 차량의 주행 방향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기어, 조향 링크,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슬라 차량에서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이 고장 나면 운전자가 차량을 조향하기 위해 더 많은 힘을 가해야 하므로 충돌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차량 안전 규제 당국에 이 결함과 관련해 사고, 부상, 사망 사례는 인지하지 못했으며, 문제 해결책으로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트럼프 관세에 테슬라·애플 주가 떨어졌다 테슬라의 4분기 실적, 기대에 못 미쳤다

NHTSA 견제하는 일론 머스크?


NHTSA는 차량 제조사들이 따라야 하는 안전 기준과 규정을 개발하고 시행합니다. 또 차량에서 발견되는 결함이나 안전 문제에 대해 소비자 신고를 접수하고, 문제의 원인을 조사합니다. 필요에 따라 제조사에 리콜을 지시하여 결함을 신속히 수정하도록 조치하기도 합니다. 즉, NHTSA는 자동차 기업들을 직접적으로 감독하고 관리하는 기구입니다.


이 규제당국은 테슬라가 현재 '오토파일럿' 및 '풀 셀프 드라이빙(감독형)' 옵션으로 마케팅하는 시스템의 안전 결함에 대해 수년간 조사해 왔습니다. 어찌 보면 테슬라의 입장에서는 껄끄러운 존재입니다.


그런데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미국 정부효율부(DOGE)가 최근 NHTSA의 인력 감축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NHTSA는 지난 1월 기준으로 약 8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70∼80명 정도의 인력이 감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자율주행차를 감독하는 부서의 경우에는 7명 중 3명꼴로 자리를 잃게 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는 NHTSA의 테슬라와 같은 자율주행 기술 기업에 대한 관리 능력이 후퇴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테슬라의 주가는 21일(현지시간) 4.68% 하락한 337.80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최근 1개월 이 기업의 주가는 약 19% 떨어지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