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경영난 한세엠케이, '저성과 브랜드' 쳐낸다
구예림 기자
2025.01.31 08:00:23
5개월만에 아동복 편집숍 '컬리수에딧' 종료…'버커루' 향방에도 촉각
이 기사는 2025년 01월 24일 07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세엠케이 컬리수에딧 (출처=컬리수에딧 홈페이지 캡쳐)

[딜사이트 구예림 기자] 한세엠케이가 지속된 경영난 속에서 저성과 브랜드를 정리하고 핵심 브랜드에 역량을 집중하는 고강도 구조조정에 나섰다. 시장에서는 한세엠케이의 사업 정리가 아동복에 이어 성인복 브랜드인 '버커루'까지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관측 중이다. 


2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세엠케이는 키즈패션 편집숍 컬리수에딧 브랜드 생산을 올해 봄·여름시즌 제품까지 생산 후 종료한다고 이달 14일 공시했다. 생산 중단은 오는 4월30일로 여름시즌 종료 시점인 8월까지는 기존 체제로 운영된다. 이후에는 이월 상품 위주로 매장이 운영되며 매장 철수는 개별 상황에 따라 협의 후 진행될 예정이다.


생산이 종료되는 컬리수에딧은 기존 컬리수 브랜드를 리뉴얼해 지난해 8월 새롭게 론칭된 편집숍이다. 하위 브랜드로는 'CURLYSUE(컬리수)', 'OTHER COMMA ANOTHER(아더콤마어나더)', '& EVERYTHING(앤에브리띵)'이 포함된다. 컬리수에딧은 대형마트 입점 등으로 공격적인 영업을 펼쳤지만 반년도 채 버티지 못하고 사업 종료를 결정하게 됐다.


한세엠케이가 짧은 기간 내 컬리수에딧을 종료하게 된 배경은 저조한 성과와 함께 투자여력 부족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한세엠케이는 2019년 이후 지속적인 적자에 시달리며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태다. 6년간 누적된 영업적자만 932억원에 달하며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도 45억원에 불과하다.

관련기사 more
한세실업, 높아진 생산단가에 발목 한세엠케이, 중국 자회사 부진에 골머리 김지원 한세엠케이 대표, '인재 유치' 돌파구 될까

특히 컬리수에딧 사업부는 작년 매출이 약 220억원으로 전체 매출(3168억원)의 7% 비중에 불과했다. 이에 따라 컬리수사업부와 같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사업부를 정리해 재무부담을 줄이고 핵심사업에 자원을 집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세엠케이는 이번 정리를 계기로 기존 핵심 브랜드인 '모이몰른'과 '플레이키즈프로'에 집중할 계획이다. 모이몰른은 2014년 론칭된 북유럽풍 유아복 브랜드로 오픈 1년 만에 130개 매장을 돌파했으며 현재는 전국 15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컬리수사업부 정리로 인해 일부 인력이 모이몰른 사업부로 재배치될 가능성도 높다.


플레이키즈프로는 'NBA키즈', '나이키키즈' 등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를 기반으로 한 키즈 스포츠 멀티스토어다. 안정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키즈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으며 한세엠케이는 이 브랜드를 중심으로 사업 확장과 성장세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한세엠케이가 비효율 브랜드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향후 성인복 브랜드인 '버커루'에도 손을 댈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앞서 한세엠케이는 중저가 성인 캐주얼 브랜드인 'TBJ'와 '앤듀'를 운영했지만 인디브랜드들이 시장을 장악함에 따라 경쟁력 약화로 인해 2022년 생산을 종료했다.


이제 성인복 브랜드로는 '버커루'가 주력으로 남아있지만 이 역시 실적 부진를 겪고 있다. 작년 3분기 성인복 매출은 521억원으로 전년 812억원 대비 35.8% 감소했다. 


시장 한 관계자는 "한세엠케이의 비효율 브랜드 정리는 단순한 비용절감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필연적인 선택으로 보인다"며 "성인복 브랜드의 성과가 나지 않는다면 추가 구조조정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통해 모이몰른이나 나이키 키즈처럼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하려는 전략을 펼칠 것"이라고 관측했다. 


한세엠케이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번 컬리수사업부 종료는 매출 감소와 실적 부진에 따른 것"이라며 "향후 기존 사업구조를 최적화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현재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모이몰른, 플레이키즈프로, 나이키 키즈와 같은 브랜드에 역량을 집중해 전체 매출을 우상향시키고 손익 개선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