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한세엠케이, 중국 자회사 부진에 골머리
구예림 기자
2024.08.27 08:00:21
5년 연속 연결 순적자…中법인 누적순손실 740억 여파
이 기사는 2024년 08월 26일 07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세엠케이 홈페이지(캡쳐=한세엠케이 홈페이지)

[딜사이트 구예림 기자] 한세MK(한세엠케이)가 중국 자회사 부진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현지시장 침체와 함께 애국소비 열풍이 불어닥치며 직격탄을 입은 결과로 풀이된다. 한세엠케이는 중국에서의 실적 반등을 위해 현지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는 한편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주요 브랜드 유통망 확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세엠케이는 2019년 연결기준 438억원의 순적자로 전환한 뒤 2020년 230억원, 2021년 310억원, 2022년 378억원, 2023년 64억원 등 적자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역시 연결기준 7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한세엠케이가 연결순손실을 지속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중국 자회사 부진 여파로 풀이된다. 한세엠케이는 현재 중국 내 두 개의 의류 판매 자회사를 두고 있다. 2008년 설립한 '만쿤(상해)상무유한공사'와 2022년 종속법인으로 편입된 '가애수복식(상해)유한공사'다.


한세엠케이는 2019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중국법인을 통한 누적순적자만 74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연결 순적자 1495억원의 절반을 웃도는 규모다. 사실상 중국법인의 지속된 적자가 한세엠케이의 연결순적자 폭을 키우는데 직격탄이 된 셈이다. 

관련기사 more
경영난 한세엠케이, '저성과 브랜드' 쳐낸다 김지원 한세엠케이 대표, '인재 유치' 돌파구 될까 한세엠케이, 자산재평가로 712억원 잉여금 발생

중국법인이 본격적으로 부진한 성적을 내기 시작한 건 2019년부터다. 당시 홍콩 반정부 시위가 일어난 가운데 의류브랜드인 NBA 고위 인사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홍콩 지지 글을 올리며 중국 내 NBA에 대한 반감이 확산됐다. 이는 중국 현지에서 NBA매장을 운영해왔던 만쿤(상해)상무유한공사 실적에 악영향을 미쳤다. 실제 2018년만 해도 39억원의 순이익을 내던 만쿤(상해)상무유한공사는 이듬해인 2019년 96억원의 순손실로 전환했다.


2020년부터 코로나19 펜데믹 발발에 따른 중국 내 소비심리가 위축된 점도 만쿤(상해)상무 유한공사의 이익 축소에 한몫했다. 아직까지 소비 위축은 해소되지 못하며 올해 상반기 8억9000만원의 순적자에 그쳤다. 


2022년 편입된 가애수복식(상해)유한공사도 여건은 다르지 않다. 해당 법인은 한세엠케이의 계열사인 한세드림의 자회사로 2022년 7월 한세엠케이가 한세드림을 흡수합병하면서 함께 자회사로 편입됐다. 하지만 이 법인 역시 중국 현지 소비시장 둔화 여파를 피해가지 못하고 부진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가애수복식(상해)유한공사는 202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총 37억6000만원의 누적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일각에서는 한세엠케이가 연결 순적자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중국사업의 반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세엠케이 역시 부진한 중국시장의 회복을 위한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우선 가애수복식(상해)유한공사는 코로나19 펜데믹 당시 일부 생산을 축소했지만 현재 다시 생산량을 늘려나가고 있다. 아울러 주력브랜드인 '모이몰른'을 주축으로 백화점과 대리상 등의 유통망을 확장하겠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만쿤(상해)상무유한공사는 NBA 불매 운동으로 성인복 브랜드인 'NBA Style'은 철수했지만 상대적으로 현지 수요가 큰 'NBA키즈'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지 소비자 마케팅을 강화하고 취향을 반영한 단독 디자인 제품을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한세엠케이 관계자는 "중국법인의 실적 부진은 코로나19 팬데믹 유행 당시 도시 봉쇄와 격리 등으로 시장이 크게 위축됐고 이후에도 정상적인 수준까지 수요가 올라오지 않은 영향"이라며 "향후 마케팅 강화와 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스탁론 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