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복합 약국의 대체 약물 제조 제한
블록버스터 약물의 공급 부족 문제가 해소되면 시장에는 어떤 영향이 미칠까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19일(현지시간) 일라이 릴리의 체중 감량 약물인 젭바운드의 활성 성분인 티르제파타이드가 더 이상 공급 부족 상태가 아니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향후 2~3개월 동안 복합 약국이 더 저렴한 대체 약물을 제조·판매하는 것이 대폭 제한될 예정입니다. 복합 약국은 표준 상업적으로 제조된 의약품이 아닌, 특정 환자의 개별적인 필요에 맞춰 맞춤형 의약품을 제조하는 약국을 말합니다. 이 복합 약국에서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을 조합하거나, 용량을 조정하거나, 제형(캡슐, 크림, 액체 등)을 변경하게 됩니다.
저렴한 복합 약물 유통이 막힌다
젭바운드의 가격은 월 1000달러로 상당한 편입니다. 그런데 복합 약물의 가격은 월 300~350달러 수준으로 알려졌죠. 이번 FDA의 결정으로 복합 약물의 제조 및 사용이 제한되면서 환자들은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환경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젭바운드를 포함한 GLP-1 계열 약물은 여전히 많은 보험 플랜에서 보장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젭바운드의 복합 약물을 사용하던 환자들은 위고비나 오젬픽의 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이들 약물의 비용도 높기는 마찬가지죠.
때문에 일부 환자들은 약물을 비축하거나 회색시장에서 직접 약물을 구매해 자체적으로 혼합해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하기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안전성 및 정확한 투여량 문제로 큰 우려를 낳고 있죠.
일라이 릴리의 주가는?
일라이 릴리의 주가는 24일(현지시간) 0.08% 하락한 795.67달러에 정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올해 들어 이 기업의 주가는 약 34% 증가하는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