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영업통' 계보 이은 양동원, 하나저축銀 반등 기대
최지혜 기자
2024.12.19 07:00:28
3분기 누적 170억 순손실…실적개선·건전성 관리 동시 해결 과제
이 기사는 2024년 12월 17일 10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양동원 하나은행 부행장. (제공=하나금융지주)

[딜사이트 최지혜 기자] 하나저축은행 사장에 또다시 영업통 출신 인물이 선임됐다. 차기 사장 후보로 추천된 양동원 하나은행 부행장은 현 정민식 사장과 함께 호남지역에서 경력을 다진 영업 전문가로 꼽힌다. 경기침체와 부동산PF(프로젝트파이낸싱) 부실 여파로 적자 행보가 이어지는 만큼 건전성 관리와 실적 개선을 동시에 이뤄내는 것이 주요 과제가 될 전망이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금융지주는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그룹임추위)를 열고 양 부행장을 차기 하나저축은행 사장 후보로 추천했다. 이에 따라 하나저축은행은 임원후보추천위원회 및 이사회, 주주총회 등을 거쳐 양 후보를 최종 선임할 예정이다. 양 후보의 임기는 내년부터 2026년 말까지다.


양 후보는 1967년생으로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93년에 하나은행에 입행해 올해 32년차를 맞은 은행맨이다. 본인의 출신지역인 전남지역에서 주요 경력을 쌓아 올린 인물로 역시 호남지역 기반 영업 전문가인 정 사장과 비슷한 행보를 걸었다. 


양 후보는 2007년 하나은행 광주 금남로지점 지점장을 맡은 후 줄곧 호남지역 영업현장을 누볐다. 2020년 광주전북영업본부장, 2022년 광주전남콜라보장(본부장) 등을 거친 후 지난해부터 호남영업그룹장(부행장)으로 재임 중이다. 정 사장 역시 금남로지점 지점장, 광주전남영업본부장, 호남영업그룹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관련기사 more
하나금융, 그룹 내 협업 확대…'시너지부문' 재편 하나금융, 은행·카드 이어 캐피탈·저축은행 CEO 교체 '마이너스' ROA...저축은행, 수익성 '뚝' '충당금 폭탄' 저축銀, 작년 수천억원대 영업손실

역대 하나저축은행 사장 역시 하나은행에서 영업을 이끌어온 인물들로 선임됐다. 조병제 전 사장은 영업사원 본부장을, 박재호 전 사장은 대구경북지역 영남사업본부장(부행장)을 거쳤다. 정수진 전 사장은 채널1영업그룹장 부행장, 황종섭 전 사장은 영남영업 그룹장 부행장으로 지낸 뒤 하나저축은행 사장직을 맡았다. 


양 후보의 최우선 과제는 하나저축은행 실적 회복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나저축은행은 올해 3분기 누적 순손실 17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 33억원 흑자를 낸 실적과 대조적이다. 올해 1분기 18억원 흑자를 기록한 뒤 2분기부터 54억원 손실로 적자전환해 3분기까지 적자폭을 키웠다. 


실적 악화의 주요 원인은 부동산PF 리스크로 인한 충당금 적립이다. 대손충당금 적립액은 올해 1분기 16억원에서 2분기 19억원, 3분기 26억원 등으로 매분기 증가했다. 지난해 3분기 1.25%이던 부동산PF 대출 연체율은 올해 3분기 14.83%로 상승한 영향도 크다.


자본건전성 개선도 시급하다. 올해 3분기 말 기준 하나저축은행의 BIS자기자본비율은 14.63%로, 전년동기(15.72%) 대비 1.09%포인트 하락했다. 같은 기간 고정이하여신비율(NPL)은 6.32%에서 12.14%로 급상승했다. 연체율 역시 8.81%로 5.57%에서 3.24%포인트 올랐다.  


하나금융은 양 후보가 하나저축은행의 당면 과제를 풀어갈 적임자로 평가하고 있다. 하나금융 임추위는 "저축은행의 영업 현장을 이해하면서 관계회사와의 협업, 위험관리 역량을 균형 있게 갖춘 인물이 필요하다"며 "(양 후보는) 영업 현장에서 쌓은 노하우와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하여 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 리더"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