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상장리츠, 우량자산 편입 유상증자 활발
김현진 기자
2024.11.07 10:49:26
자금조달 차원, 주가 일시적 조정…자산 성장잠재력 평가해야
명동 N빌딩. (제공=디앤디플랫폼리츠)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최근 상장리츠들이 우량 자산 편입을 위한 유상증자가 활발하다. 일각에선 유상증자가 리츠 주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우량자산을 지속적으로 편입해 운용 자산 규모를 확대해야 하는 리츠 특성상 유상증자를 부정적인 관점으로만 바라볼 필요가 없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7일 리츠업계에 따르면 현재 디앤디플랫폼리츠와 신한알파리츠, 롯데리츠, 한화리츠 등 상장 리츠가 유상증자를 진행하고 있다.


신한알파리츠는 최근 유상증자 청약을 실시한 가운데 총 청약 주식수 3542만7885주 중 기본배정청약으로 2969만7147주를, 초과청약으로 574만738주를 모집했다. 주당 모집가액은 5660원으로 약 1859억원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롯데리츠도 유상증자 구주주 청약에서 100% 이상의 물량을 확보했다. 발행 예정인 약 4600만주에 대해 총 4653만3652주의 초과청약을 기록했다. 신주 발행가액은 주당 3200원으로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1472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관련기사 more
롯데건설 시공, 구로 데이터센터 본PF 전환 임박 디앤디플랫폼리츠, 유상증자…'명동N빌딩' 편입 추진 NH올원리츠, '돈의문 디타워' 수익증권 인수 정병윤 리츠협회장 "리츠 현물출자 과세이연 도입 시급"

이들 상장리츠가 유상증자를 진행한 이유는 신규자산을 편입하기 위함이다. 신한알파리츠는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GS서초타워 매입 시 발생한 브릿지론 상환과 서울 도심권역(CBD)에 위치한 씨티스퀘어 매입에 활용할 예정이다.


롯데리츠는 L7 호텔 강남타워 편입을 위해 조달한 단기차입금을 상환할 방침이다. 롯데리츠는 지난 8월 마스턴일반사모부동산투자신탁 제29호로부터 L7 호텔 강남타워를 3300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


상장리츠의 유상증자 발표 후 주가가 하락세를 보임에 따라 유상증자가 주가하락의 원인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보통 유상증자는 신규 주식을 발행하는 것으로 기존 주주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신한알파리츠는 당초 유상증자 신주 발행가액을 주당 5800원으로 책정했지만, 주가 하락 여파로 신주 발행가액을 5660원으로 하향조정했다. 롯데리츠도 지난 9월 유상증자 관련 첫 공시를 할 때에는 신주발행가액을 주당 3565원으로 책정했지만, 최종 발행가액은 3200원으로 확정했다.


전문가들은 일반 기업의 유상증자와 리츠의 유상증자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기업은 주로 사업을 영위하는 데 부족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진행한다. 리츠는 운용자산에 대한 운영 및 매각이익을 주주에게 배정한다. 우량자산 편입을 위한 자금 조달은 주주에게 긍정적인 것으로 리츠의 유상증자를 성장을 위한 투자라고 봐야 한다는 것이다.


리츠업계 관계자는 "유상증자 과정 중 주가 하락이 수반되는 것은 일시적이고 제한적"이라며 "리츠 증자의 경우 우량자산 편입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증자 사실보다는 자산의 성장 잠재력 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