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동원산업, 3Q 영업익 12%↑…자회사 실적 호조
구예림 기자
2024.11.04 17:20:34
영업익 1744억…美자회사 스타키스트 합의금에 순손실
(출처=동원그룹 지주회사인 동원산업 홈페이지)

[딜사이트 구예림 기자] 동원그룹의 사업 지주사인 동원산업이 올 3분기 외형 성장을 주춤했지만 내실 다지기에는 성공했다. 다만 미국 자회사인 스타키스트(StarKist)의 민사소송 합의금이 일회성으로 순이익에 반영돼 순손실을 기록했다.


동원산업은 올해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이 2조3391억원으로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1.9% 감소했고, 영업이익 1744억원으로 12.9% 증가했다고 4일 공시했다. 당기순손실은 751억원으로 전년 동기 1107억원 흑자에서 적자로 돌아섰다.


동원산업의 수익성 개선에는 계열사들의 영향이 컸다. 우선 식품 계열사인 동원F&B는 내식 수요 증가에 따라 참치액, 추석 선물세트, 가정간편식(HMR) 등의 전략 품목을 주축으로 성장을 이뤘다. 동원F&B 자회사인 동원홈푸드도 단체급식과 급식 식자재 사업에서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 향상에 기여했다. 동원F&B 3분기 연결 매출액은 1조2203억원, 영업이익 6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 6.1% 증가했다.


소재 부문 계열사인 동원시스템즈도 병, 캔 등 주요 포장재에서 실적 개선을 거뒀다. 특히 펫푸드·레토르트파우치, 식품캔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의 수출로 영업이익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동원시스템즈의 3분기 연결 매출액은 3485억원으로 전년 대비 10.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82억원으로 20.7% 늘었다.

관련기사 more
동원산업, 밸류업 계획 발표…'반기 배당' 도입 동원홈푸드, '비비드키친' 수출 선봉장 세웠다 동원F&B, 탁수선수 신유빈 모델 발탁…'냉장햄' 공략 동원산업, 美 스타키스트 담합 관련 소송 '종지부'

다만 동원산업 별도기준에서는 어가 하락으로 전체 매출이 줄었다. 3분기 별도 매출액은 전년 대비 6.3% 감소한 236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수익성 중심의 영업전략을 통해 전년 대비 145.9% 급증한 236억원을 거뒀다.


특히 동원산업의 3분기 당기순손실은 751억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 전환했다. 이는 동원산업의 미국 자회사인 스타키스트의 민사소송 합의금 2100여억원이 일시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스타키스트는 지난 8월 민사 합의를 통해 10여년간 지속된 참치 가격 담합 분쟁에 종지부를 찍었다.


동원그룹 관계자는 "고강도 체질 개선을 통해 그룹의 3분기 영업이익을 늘릴 수 있었다"며 "수산·식품·소재·물류 등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경영 효율화에 집중하는 동시에 신사업 투자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케이비자산운용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M&A 포럼 온라인 영상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