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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젠바이오 160억 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 外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2024.09.27 15:03:52

◆엔젠바이오 160억 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엔젠바이오가 이사회를 통해 160억 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결의했다고 27일 밝혔다. 엔젠바이오 유상증자는 상장 이후 첫 사례다. 주주 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한다. 전체 주식수 1288만9227주의 46.6%에 해당하는 600만주가 신주로 발행될 예정이다. LS증권이 대표 주관사를 맡았으며 예정 발행가액은 2710원이다. 엔젠바이오는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2024년 상반기에 인수한 미국 CLIA랩 사업확장을 위한 자회사 자본출자, ▲동반진단 및 AI 기반 진단 SW개발과 NGS 결핵 제품 개발 등 연구개발 ▲매출 확대를 위한 원재료 비용 등 운영자금 확보 ▲기존 전환사채 상환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미국 시장의 NGS 시설 및 서비스 셋업과 현지 영업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미국 시장의 성공적인 정착 및 신사업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큐리언트, 임시주총 성료...조용준 동구바이오 대표 등 합류


큐리언트가 지난 26일 진행된 임시주주총회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으며 주요 안건들이 통과됨에 따라 새로운 지배구조에 따른 7인 이사회 구성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임시주주총회에서는 기존 최대 5인이었던 이사회의 정원을 7인으로 확대하는 정관 변경과 더불어, 3인의 신규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이 주요 안건으로 상정됐다. 이 안건들은 주주들의 높은 찬성으로 가결되었으며 이를 통해 큐리언트는 동구바이오제약의 조용준 대표·이병걸 상무 그리고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의 마영민 대표를 이사회에 새롭게 맞이하게 됐다. 주주총회 직후 열린 이사회에서는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가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됐다. 이번 이사 및 이사회 의장 선임은 동구바이오제약이 지난 5월 유상증자를 통해 큐리언트의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한 이후 본격적으로 큐리언트 경영에 힘을 보태는 첫 걸음으로 양사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한 중요한 진전으로 해석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큐리언트는 현재 결핵치료제 텔라세벡의 허가임상이 호주에서 부룰리궤양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고 항암제 Q901의 1상 임상시험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


◆동아ST, 'Hicardi+ H100' 美 FDA 인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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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에스티가 메쥬의 심전도 모니터링 플랫폼 Hicardi+(하이카디플러스) H100'이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510(k)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의료 전문가가 생체신호 분석 및 리포트 발행에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인 '라이브스튜디오'도 인증에 포함됐다. 하이카디는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메쥬에서 개발한 환자 모니터링 플랫폼이다. 동아에스티는 '하이카디', '하이카디플러스', '라이브스튜디오' 국내와 해외 판권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인증은 패치 자체에서 실시간으로 생체 신호를 분석하는 '온 디바이스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패치로는 국내 최초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하이카디플러스 H100은 패치형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로 심전도, 심박수 등을 측정해 의료진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장기연속 심전도 모니터링 솔루션이다. 국내에서 외래 환자, 건강검진센터, 보훈병원 등에서 심장 질환 스크리닝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넥스트바이오메디컬, 넥스파우더 호주 판매 승인 획득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이 내시경용 지혈재 '넥스파우더(Nexpowder)'의 호주 판매 승인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미국·캐나다·유럽 등 호주에서도 글로벌 판매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넥스트바이오메디컬은 호주 의약품관리국(TGA)로부터 '넥스파우더'에 대한 판매 허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번 호주 승인으로 시장 범위를 더욱 확대하게 됐다. 회사는 빠른 제품 출시 준비로 호주 내 출시를 앞당길 예정이다. 넥스파우더는 위장관 출혈 시 내시경을 통해 파우더를 도포해 출혈 부위를 지혈하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출혈 및 재출혈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파우더 타입의 지혈 치료재다. 해당 제품은 한국 식약처 MFDS,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 CE-MDR 등 인허가를 획득했고 2020년 세계 최대 규모의 의료기기 회사 메드트로닉과 글로벌 판권(한국·일본·중화권 제외) 계약을 체결해 현재 미국·캐나다·유럽을 포함한 29개국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티앤알바이오팹, 녹는 HA 미용 마스크팩 첫 공급계약 체결


티앤알바이오팹이 자사가 개발한 'Melting 히알루론산(HA) 미용 마스크팩' 제품에 대해 국내 코스메슈티컬 업체 에삐오(대표이사 라미령)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이 제품을 통한 티앤알바이오팹의 첫 공급계약으로 2024년도 1차분에 해당한다. 에삐오는 일본에서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보노톡스'로 유명하다. 티앤알바이오팹은 향후 에삐오와의 지속적인 공급계약을 예상하고 있다. 또 이 제품은 올해 11월 일본 최대 홈쇼핑 'QVC'(QVC Japan, Inc.)에서 1차 방송되는 것에 이어 올해 내 국내 홈쇼핑에서도 소개될 예정이다. 회사는 이 제품에 대해 중국 시장에서도 내년 1분기에 판매 허가를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현재 상당한 규모의 중국 수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티앤알바이오팹은 인공피부 등 인공장기 및 오가노이드를 연구 개발하는 기업으로 그동안 연구해온 다양한 생체재료들을 고형화할 수 있는 기술과 약물전달 기술을 완성해 이를 화장품에 적용했다. 자체 기술을 통해 히알루론산(HA)을 기반으로 고함량의 원료를 필름 형태에 코팅해 녹는 성질의 제형을 개발한 것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제놀루션, '호라이즌 유럽' 컨소시엄 회의 참석


제놀루션이 유럽 최대 연구혁신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 컨소시엄 회의에 참석했다고 27일 밝혔다. 호라이즌 유럽은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총 955억 유로(약 138조 원)를 지원하는 유럽 최대 다자간 연구혁신 프로그램이다. 제놀루션은 2022년부터 유럽연합(EU) 연구혁신 프로그램 '호라이즌 유럽'의 저위험 살충제 위험 평가에 대한 연구과제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2023년부터 제놀루션은 국내 유일 파트너로서 dsRNA의 공급 및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회사가 제공한 dsRNA로 연구 과제 목표를 위한 분석이 유럽 여러 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번 컨소시엄의 목표는 생산부터 소비까지 지속 가능한 친환경 농업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저위험 살충제의 위험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기간은 2026년 10월까지이며 총 700만 유로(약 100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해당 컨소시엄에는 신젠타(Syngenta), 바이엘(Bayer) 등 22개의 글로벌 농화학회사·대학교·규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셀트리온, 짐펜트라 美 미디어 광고 개시


셀트리온이 미국에서 세계 유일의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 치료제 '짐펜트라'의 미디어 광고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우선 유튜브를 통해 개시하고 내달부터 여러 TV 채널과 OTT 플랫폼을 통해 미국 전역으로 TV 광고도 송출할 예정이다. 미국에서는 한국과 달리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전문의약품 광고가 법적으로 허용된다. 이를 통해 미국 환자는 의약품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의약품 선택 과정에서 의료진과 긴밀히 소통하며 더욱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번 짐펜트라 광고는 투약 편의성이 높다는 제품 강점을 활용해 환자 스스로 삶의 질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광고에서 환자는 병원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정맥주사(IV) 제형 치료제를 투약하는 과정에서 다른 개인 일정을 포기하는 등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후 의사와의 상담으로 자가투여가 가능한 짐펜트라를 선택하게 되고 일상을 스스로 설계하게 되면서 자유로운 삶의 행복을 누리는 모습으로 마무리된다.


◆삼양사 상쾌환, 日 3대 편의점 '로손' 입점


삼양그룹의 식품·화학사업 계열사인 삼양사는 내달부터 일본 3대 편의점 중 하나인 '로손(Lawson)'에서 상쾌환과 상쾌환 스틱 샤인머스캣맛 등 2종을 판매한다고 27일 밝혔다. 쾌환 스틱 샤인머스캣맛은 국내에서 시판되는 제품과 달리 일본에서 주요 숙취해소 성분으로 알려진 '우콘(강황추출물)'을 첨가하는 등 현지 시장에 적합한 성분을 조합해 출시했다. 상쾌환도 현지 규제에 맞춰 원료 배합을 수차례 조정한 끝에 수출 문턱을 넘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양사는 지난 3월 수출입 유통 역할을 담당하는 국내 합자회사 '하늘H&B'와 계약을 체결을 했다. 일본 현지 마케팅 및 편의점 및 드럭스토어의 영업 활동은 'CENQUR'가 맡아 지난 5월 일본 대형 잡화점 '돈키호테'를 시작으로 7월에는 대형마트 '이온 홋카이도', '라이프(LIFE)'에서 판매를 시작했고 10월 1일 일본 로손 편의점 1만 4000여개점 중 약 1만개점에 입점하게 됐다. 이번 성과는 통관 절차상 규제가 까다로운 일본 오프라인 숙취해소 시장에 진출해 수출 활로를 확보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일본 숙취해소 시장은 '우콘노치카라', '헤파리제' 등과 같은 숙취해소 음료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약 3500억원 규모의 우리나라 숙취해소시장보다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지바이오, 인도네시아서 대규모 럼픽스·노보시스 워크숍 개최


시지바이오가 최근 인도네시아 척추 학회(PCI-IOSS)가 국제척추학회(ISASS)와 협력해 인도네시아 욕야카르타에서 개최한 2024 척추 수술 학회(Spine Surgery Summit)에서 '럼픽스·노보시스 유저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럼픽스·노보시스 유저 워크숍은 척추 변형 교정 및 병변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럼픽스의 고도화된 활용법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는 학술 세션으로 약 200명 이상의 인도네시아 척추 전문 의료진이 참석한 대규모 글로벌 워크샵이다. 이번 워크숍은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럼픽스와 노보시스의 기술적 노하우를 널리 알리고, 척추 치료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중요한 발판이 되었다. 럼픽스는 척추측만증 등 척추가 정상 범위를 넘어 휜 환자들을 대상으로 척추의 본래 각도를 회복하고 척추가 더 이상 변형되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장치다. 노보시스는 세라믹 소재인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Hydroxyapatite) 캐리어에 골형성 단백질(rhBMP-2)을 탑재한 골대체재로, 빠르고 효과적인 골 재생을 촉진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아이쿱-대한내과의사회, 환자 프로모션 진행


아이쿱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본사업이 시행됨에 따라 대한내과의사회와 함께 환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이란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에 대해 전문의약품만 처방하는 국한적인 진료와 달리 동네의원에서 검사와 진료 등을 통해 개인맞춤형 교육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자기관리 능력 강화 및 합병증 발생 지연 또는 예방을 돕고자 그동안 시범적으로 운영됐다. 이번 9월30일부터 시행되는 본사업은 시범사업과는 달리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모든 1차의료기관에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에 참여가 가능하다. 일차의료 만성질환 관리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아이쿱·대한내과의사회가 환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대국민 만성질환자 안심행복 캠페인'을 진행한다. 특히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자를 위해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한 국내 최초 EMR(전자의무기록) 연동형 만성질환 환자관리 플랫폼 '닥터바이스' 앱(APP)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고, 보다 양질의 관리를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다. 또 아이쿱은 오는 10월 31일까지 만성질환자들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닥터바이스'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퓨어랩스코리아, '골든핏 바이탈 밸런스' 출시


퓨어랩스코리아가 국내 최초 마시는 코엔자임Q10 올인원 이너뷰티 제품인 '골든핏 바이탈 밸런스'를 공식 출시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골든핏 바이탈 밸런스는 '코엔자임Q10'이 90mg, '히알루론산'이 120mg, '비타민C'가 100mg, 또 부원료로 '아르기닌'까지 들어있는 3중 기능성 아이템이며 하루 한 포로 심혈관 질환 및 혈압 개선·항산화 작용·피부 보습 등의 효과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올인원 제품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가루 형태이며 휴대가 용이한 개별 포장 제품이기 때문에 물에 쉽게 타먹을 수 있어서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특징이 있고 레몬맛으로 호불호가 크게 갈리지 않아 남녀노소 모두 쉽게 섭취 가능한 맛이다. 골든핏 바이탈 밸런스는 현재 바시 필라테스 8개 지점과 연세스탠다정형외과에서 오프라인 판매가 진행 중이며 내달 1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퓨어랩스코리아'에서 정식 런칭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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