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SK텔레콤, 美 퍼플렉시티와 AI 검색 협력…연내 미국 진출
김민기 기자
2024.09.04 17:37:19
에이닷 서비스의 유료화 시점 고민, 시장 확대 후 검토
이 기사는 2024년 09월 04일 17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유영상 SKT 대표(왼쪽)와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퍼플렉시티 최고경영자(CEO)가 4일 서울 중구 SK T타워에서 열린 공동 기자간담회를 연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제공=SKT)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SK텔레콤이 미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와 손을 잡고 미국 시장에서 'AI 개인비서' 서비스를 출시한다.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연내 미국에 진출하고, 추후 출시국을 늘려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더불어 SKT는 가입자를 대상으로 에이닷 내 퍼플렉시티 서비스를 추후 1년 간 무료로 제공한다. 한국어에 특화한 검색 엔진을 개발해 에이닷에 탑재시킬 계획이다. 에이닷 서비스의 유료화 시점은 앱 저변 확대 이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SKT는 4일 서울 중구 SK T타워에서 퍼플렉시티와 공동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통적인 키워드 검색에서 AI를 통한 '대화형' 검색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SKT는 이달 AI 비서 에이닷에 오픈AI '챗GPT', 앤트로픽 '클로드', 퍼플렉시티 '소나' 등 여러 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한 AI 검색 서비스를 도입했다. 작업 난이도에 따라 LLM이 각기 다른 장점을 발휘하는 만큼, 여러 AI 챗봇을 적용해 서비스의 범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관련기사 more
'탈통신' SK텔레콤, AI 글로벌화 가속 SK스퀘어, '우물 팔 시간'이 왔다 SKT, AI R&D 인재 확충…'에이닷엑스' 고도화 박차 SK텔레콤, 신구사업 조화에 2분기 실적 순항

이중 퍼플렉시티는 대화형 검색엔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구글 대항마로 불린다. 지난 2022년 설립 후 2년 만에 기업 가치 30억달러(약 4조278억원)를 돌파했다. 퍼플렉시티는 현재 전 세계 50여개국에서 매달 2억3000만개 이상의 검색 요청을 처리하고 있다. 올해 5월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발표한 챗봇 사용성 평가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번 간담회를 위해 한국을 처음 찾은 퍼플렉시티 공동 창업자 겸 CEO인 '아라빈드 스리니바스(Aravind Srinivas)'는 직접 퍼플렉시티의 AI 대화형 검색엔진을 소개했다.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SKT와 손잡고 ▲상호 투자 ▲공동 마케팅 ▲A.(에이닷)과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기술 지원 등 협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사는 전통적인 키워드 검색에서 벗어나 AI 기반의 대화형 검색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계획이다. 스리니바스 CEO는 "한국 시장은 빠른 통신망과 인프라가 매력적인 나라로 특히, 한국 유저들은 '에이닷' 등 인공지능(AI) 서비스 이용에 친숙하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한국 고객들은 AI로 사람처럼 대화하며 검색할 수 있는 혁신적인 검색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KT는 지난 6월 퍼플렉시티에 1000만달러를 투자한 데 이어, 퍼플렉시티도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SKT 자회사 '글로벌 AI 플랫폼 코퍼레이션(GAP Co.)'에 투자할 예정이다. 양사는 상호 지분 투자를 통해 AI 사업과 기술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GAP Co.는 글로벌 AI 시장을 무대로 글로벌향 'AI 에이전트'(PAA) 개발 및 사업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 PAA는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비서'로, 여러 대형 언어 모델(LLM)을 활용해 최적의 서비스를 연결해준다.


SKT와 GAP Co.는 연내 베타 버전을 미국 시장에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PAA를 개발하고 있다. 퍼플렉시티는 PAA의 검색 파트너로 협력한다. 퍼플렉시티는 PAA의 검색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Private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제공하며, SKT는 다양한 검색 서비스 및 LLM 개발사와 협력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가입자 500만 명을 돌파한 SKT의 AI 개인비서 '에이닷'은 퍼플렉시티의 검색엔진을 탑재하며, 명령 없이도 스스로 업무를 수행하는 진정한 개인비서로 진화할 예정이다. SKT는 에이닷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퍼플렉시티와 함께 한국에 최적화된 AI 검색 엔진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국내 인터넷 검색 환경과 문화에 최적화된 검색으로 SKT는 한국어 데이터, 문화 컨텐츠 등을 제공하고 퍼플렉시티는 검색엔진의 파인튜닝 등을 맡아 AI 검색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


또 SKT 고객이면 누구나 모바일이나 PC 에서 퍼플렉시티가 제공 중인 유료 검색 서비스 '퍼플렉시티 프로'를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4일부터 고객들에게 '퍼플렉시티 프로' 이용 안내 MMS를 발송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연내 미국에도 에이닷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정석근 SK텔레콤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은 "AI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개인정보를 지키면서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하는 고객을 타깃팅하려 한다"며 "문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해 현지화된 서비스로 에이닷 이용률을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KT는 에이닷을 지속 고도화하는 한편 고객들의 이용 패턴과 사용량, 피드백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충분한 가치를 느끼는 기능 및 서비스에 대해서는 유료화도 고려할 계획이다. 에이닷의 경우 AI 서비스로 별도 수익은 내지 않고 있다. 에이닷은 하루 100회 제한으로 AI 검색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정 사업부장은 "AI 사업에서 유료화는 필수"라면서도 "그렇지만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의 지불 의사를 끌어낼 수 있는지, 어떤 콘텐츠를 제공할지 생각하는 게 더 우선이라 적당한 시기를 고민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