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애경케미칼 "베트남 공장 신증설 연말 완료" 外
이호정, 최유라, 박민규, 송한석 기자
2024.08.28 21:46:29

◆애경케미칼 "베트남 공장 신증설 연말 완료"

[딜사이트 이호정, 최유라, 박민규, 송한석 기자] 애경케미칼이 베트남을 해외 핵심 생산 거점으로 낙점하고 글로벌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회사는 베트남에서 진행 중인 '로투스(Lotus)' 프로젝트를 올해 중 완료한단 목표를 28일 밝혔다. 로투스는 베트남의 국화이자 번영과 의지를 의미하는 연꽃을 뜻하며, 애경케미칼이 베트남에서 진행 중인 계면 활성제 공장 증설 및 불포화 폴리에스터(UP) 수지 생산 기지 신설 프로젝트의 명칭이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애경케미칼은 베트남 생산 거점을 중심으로 공급 가능 물량을 늘리고 대형 시장 대응력을 높일 예정이다. 또한 시장 근접성으로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맞춤형 소량 제품의 경우 즉시 생산·공급 체계를 구축해 품질 불안 요소를 제거해 나가기로 했다. 베트남은 최근 정부 차원의 산업 활성화 정책을 강화하며 원자재 수입을 늘려 가고 있다. 아울러 계면 활성제와 합성수지 분야 모두에서 최고의 성장 가능성을 보유한 시장으로 평가된다. 

◆롯데, 석박사 채용 행사 'R&D 콘퍼런스' 개최

롯데그룹 화학군이 지난 27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이공계 석박사 연구원 130여  명을 초청해 연구 개발(R&D) 콘퍼런스를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콘퍼런스는 채용 행사로, 지난해 보다 참가자 인원을 늘린 데다 그룹 하반기 신입 사원 채용 시기에 맞췄단 전언이다. 이번 행사엔 이훈기 롯데 화학군 총괄 대표와 황진구 롯데케미칼 기초 소재 사업 대표가 참석해 회사의 R&D 방향성과 인재 전략을 직접 소개했다. 12명의 연구원 멘토들도 ▲친환경(폐플라스틱 기술, 친환경 셀룰로스 소재) ▲전지 소재(차세대 2차 전지, 차기 음극재, 고체 전해질 기술) ▲신소재(R&D 인공 지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미래 에너지) ▲수소(수소 및 암모니아 기술 개발 현황, 수소 탱크, 탄소 포집) 등 4가지 R&D 테마에 대해 발표했다. 한편 롯데 화학군은 이번에 신설한 참여형 프로그램 '커리어 쇼케이스'를 통해 참가자가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직무 기반의 역량이 인정되면 채용 우대 기회가 주어진다.


◆엘엔애프, 현대건설과 '재생 에너지 PPA' 협약

엘앤에프는 현대건설과 태양광 전력 거래 계약(PPA)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엘앤에프는 이를 기반으로 RE100(재생 에너지 100%) 목표를 달성하고, 고객의 재생 에너지 의무 사용 요구에 부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이다. 재생 에너지 PPA는 기업이 재생 에너지 발전 사업자로부터 전력을 구매하는 제도로, RE100 및 탄소 중립 실천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엘앤에프는 내년 10메가와트(MW)를 시작으로 오는 2028년부터 20년 동안 매년 태양광 재생 에너지 85MW를 공급 받을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엘앤에프 사용 전력의 35% 수준이다. 또 한국전력공사 전력 사용 대비 비용 절감 효과가 있어 수익성 개선에도 도움된다는 설명이다. 한편 엘앤에프는 PPA를 통한 재생 에너지 확보 외에 2025년부터 녹색 프리미엄 사용, 자가 발전 설비 추가 구축, 제3자 PPA도 검토 중이다.

◆SK이노, 농어촌에 어린이 도서관 짓는다

SK이노베이션이 교육·문화 접근성이 낮은 농어촌 지역 아동들을 위한 도서관 건립 사업을 추진한다. 회사는 28일 세이브더칠드런과 협력해 전국 15곳 농어촌 지역아동센터에 교육 소외 아동들이 책을 통해 행복을 꿈꿀 수 있도록 '행복 드림 도서관'을 짓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SK이노베이션과 세이브더칠드런은 지난 5월부터 두 달간 도서관이 아예 없거나 시설이 낡은 전국 지역 아동 센터를 대상으로 도서관 사업 참여 신청을 받았고, 서류 및 현장 심사 등을 거쳐 15개소를 최종 선정했다. 포항 동해지역아동센터, 창원 새봄지역아동센터, 옥천 청산지역아동센터, 대구 예그린지역아동센터, 경기 광주 늘푸른지역아동센터 등이다. 15개 행복 드림 도서관은 책장과 책상, 의자 등을 신규 설치해 독서하기 좋은 환경으로 꾸미는 한편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동에게 필요한 책을 선별해 구비할 예정이다. 아울러 SK이노베이션은 독서 지도사를 파견해 아동들이 독서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지역 아동 센터 도시에 위치한 대형 도서관을 방문하는 등 독서 문화 체험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사업에 필요한 재원은 SK이노베이션 계열 임직원의 기본급 1%를 모아 조성한 '1% 행복 나눔 기금'으로 마련됐다.


◆포스코, 올해도 아시아 유학 및 비전 장학생에 장학증서 수여

포스코청암재단이 지난 27일 전남 광양 포스코백운산수련원에서 올해 선발한 아시아 한국유학 장학생 18명과 포스코 비전 장학생 50명에게 장학증서를 수여하고 2박 3일간의 워크숍을 가졌다고 28일 밝혔다. 아시아 한국 유학 장학은 포스코청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포스코 아시아 펠로십 사업 중 하나로, 아시아 국가의 젊은 이공계 인재를 초청해 국내 석박사 과정 이수를 지원한다. 지원 범위는 등록금와 생활비이며, 전체 장학생에게 지원하는 연간 장학금 규모는 약 13억원이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사회, 문화, 경제 체험의 기회도 제공하며 2005년 제정된 이래 올해로 33개국 532명의 장학생을 배출했다. 비전 장학은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광양 및 포항 출신 대학생을 매년 선발해 훌륭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학 사업으로, 1학년 2학기부터 졸업 시까지 7학기 동안 연간 500만원의 생활 지원 장학금을 지원한다. 전체 장학생에게 지원하는 연간 장학금 규모는 약 8억원이다. 해당 장학 제도는 2006년부터 올해까지 636명의 장학생을 배출했다.


◆고려아연, 발리에 맹그로브 숲 조성

고려아연이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인 '이음의 숲'의 세 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회사는 지난 22일 인도네시아 발리에 맹그로브 나무 1만5000본을 식재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숲 조성은 생물 다양성 보전 뿐만 아니라 맹그로브 잎과 열매, 꽃 등의 가공을 통한 지역 주민 생계 기여, 지속 가능성에 대한 교육, 환경 복원이라는 공동 목표 하에 강화될 지역 사회의 유대 등 효과에 초점 맞췄단 게 고려아연 측 설명이다. 인니는 경제 개발로 개간 압박이 커지면서 지난 30년간 맹그로브 숲 전체 면적의 약 40%가 파괴된 상황이다. 이는 세계적으로 심각한 환경 문제로 지적돼 왔다. 한편 고려아연은 2022년부터 이음의 숲 캠페인을 통해 삼림 복원에 힘쓰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화오션, 국내 최초 美 해군 MRO 수주 外 한화오션, 美 상원 군사위원장과 함정 사업 협의 外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