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Dx&Vx, 감염병 치료제 전문가 심성녀 부사장 영입 外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2024.08.07 11:02:16

◆Dx&Vx, 감염병 치료제 전문가 심성녀 부사장 영입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디엑스앤브이엑스(DXVX)가 백신 및 면역과 감염병 치료제 개발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 심성녀 부사장을 제품개발본부장으로 영입했다고 7일 밝혔다. 심성녀 부사장은 서울대 학사, 미국 노스이스턴 약대 석사, 시라큐스 위트만 경영대 경영학 석사를 취득하고 의약학계 및 비즈니스 영역에서 오랜 경험을 쌓은 전문가다. 캘리포니아 어바인 대학·보스턴 의대·하버드 의대·MIT Whitehead Institute 등 미국 유수의 대학에서 연구원을 거쳤다. 또 MERCK·BMS·GSK·TEVA 등 글로벌 제약사와 삼성바이오로직스·종근당 등 국내 제약 및 바이오 기업에서 백신·치매 및 간염 치료제·바이오로직스 항암 치료제 등의 연구개발을 주도했다. 심성녀 부사장은 오랜 기간 제약업계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디엑스앤브이엑스에서도 3I3R(Integrity·Innovation· Integration·Respect·Responsibility·Resilience), Clear Goal & Transparent Communication에 근거해 백신과 약품개발의 각 단계에서 중요점들과 스케일업 생산의 정당성, 고객사로서의 위탁업체 관리 혹은 위탁업체로서의 고객사 관리 등 인프라구조 확립을 통해 고객사의 신뢰를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휴온스랩,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1상 IND 승인


휴온스랩이 식품의약품안전처(MFDS)로부터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인 'HLB3-002'의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임상시험은 건강한 성인 243명을 대상으로 HLB3-002를 단회 피하 투여해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한다. 서울대병원·서울아산병원·건국대병원·중앙대병원 등 국내 의료기관 4곳에서 진행된다. 앞서 휴온스랩은 HLB3-002와 오리지널 제품인 미국 할로자임 '하일레넥스'(Hylenex)와의 동물효력시험을 진행해 동등한 효력을 여러 차례 확인했으며 비임상 독성시험을 통해 안전성도 확보했다는게 회사의 설명이다. 이번에 승인 받은 임상은 품목허가를 위한 임상(Pivotal)이다. 휴온스랩은 HLB3-002의 안전성과 내약성이 확인되는 내년 6월경 단독 제품으로 식약처에 품목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HLB "리보세라닙, 담관암 환자 평균 생존기간 2배 이상 늘려"

관련기사 more
DXVX, 주가 급등에 유증 목표치 넘기나

HLB가 항암신약인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을 화학요법인 카페시타빈과 병용치료한 결과 담관암 1차 치료제로서 높은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암 분야 저명 학술지인 '온콜로지스트(Oncologist)' 8월호에는 중국 베이징 우의병원에서 진행된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의 담관암 2상 임상시험 결과가 게재됐다. 해당 임상은 진행성 담관암 환자 28명을 대상으로 2021년 1월부터 약 2년 간 진행된 연구로 환자에 따라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을 1차 또는 2차 치료제로 나누어 처방했다. 임상 결과 전체생존기간 중앙값(mOS)은 12.8개월, 무진행생존기간(PFS)은 6.3개월을 보여 통상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의 평균 생존기간인 6~7개월 대비 2배 수준의 생존기간을 확인했다. 특히 1차 치료로 리보세라닙 병용요법을 처방받은 환자의 경우 객관적 반응률(ORR)이 50%에 이르러 1차 치료제로서 높은 가능성도 확인했다. 이는 2년 전 발표된 아스트라제네카의 3상 임상시험(임핀지+젬시타빈+씨스플라틴)에서 나온 반응률 26.7%의 2배 가까운 수치다.


◆마크로젠 APAC-팩바이오, PRECISE를 위한 파트너십 체결


마크로젠 APAC 법인이 글로벌 시퀀싱 솔루션 업체 '팩바이오(PacBio)'와 싱가포르 정밀의학 연구 프로젝트(PRECISE)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동남아시아 최대 롱리드 시퀀싱 데이터 구축을 목표로 하며 문화적으로 다양한 싱가포르 국민의 유전체를 분석해 싱가포르 정밀의학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PRECISE는 싱가포르의 10개년 정밀의학 프로그램(NPM)의 일환으로 2017년 시작됐으며 유전체 데이터와 임상 인사이트를 결합해 의료 결과를 개선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번 협업을 통해 마크로젠이 아시아 최초로 국내에 도입한 팩바이오의 최첨단 유전체 분석 시스템 레비오(Revio) 시스템을 활용해 유전적 다양성, 질병 메커니즘, 임상 진단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이다. 마크로젠은 레비오를 이용해 높은 정확도와 해상도의 롱리드 시퀀싱(Long-read sequencing) 데이터를 대량 생산하고 분석한다.


◆동아ST-뉴로보, 이뮤노포지와 1개월 지속형 비만치료제 공동연구 계약 체결


동아에스티와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가 이뮤노포지와 1개월 약효지속형 반감기 연장(ELP)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비만치료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동아에스티, 뉴로보의 비만치료제 신약 후보물질과 이뮤노포지의 ELP 기술을 결합한 1개월 지속형 비만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뮤노포지의 1개월 약효지속형 반감기 연장 ELP 플랫폼 기술은 이뮤노포지 최고기술책임자(CTO)인 짐 밸런스(Jim Ballance) 박사가 원천특허 개발자로 약물의 반감기를 최대 200배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약물 지속형(long-acting) 기술이다. 이뮤노포지는 이미 안정성이 증명된 ELP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신약 프로니글루타이드(Froniglutide)에 대해 2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에 있으며 First-in Class 약물인 Pemziviptadil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2상 IND 제출을 준비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ESG 웹사이트 개편


SK바이오사이언스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활동의 투명성과 접근성을 높이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코자 ESG 공식 웹사이트를 개편했다고 7일 밝혔다. 새롭게 문을 연 ESG 웹사이트는 직관적인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통해 사용자 친화적으로 인터페이스(UI)가 개선되고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실천을 위해 온라인 보고서를 발간하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 2022년부터 매년 책자로 발행되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웹페이지에 함께 담았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ESG 웹사이트는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의 각 영역별 추진과제 및 주요 성과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 지난해 ESG 활동인 ▲기후변화 대응 ▲인권경영 ▲상생경영을 첫 메인 화면에 배치해 최신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달 중 영문 ESG 웹사이트도 개편해 글로벌 이해관계자들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유비케어 'UBIST HCD', 서머리 리포트 발표


유비케어가 자사의 의약품 처방 의료 기관수 분석 솔루션인 'UBIST HCD'에서 도출된 국내 의약품 처방 의료 기관수 분석 결과를 담은 '유비스트 에이치씨디 서머리 리포트(UBIST HCD Summary Report)'를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리포트에 따르면 6월 의약품 분류 코드(ATC) '[D7B] 외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복합제제)의 의약품'을 처방한 의료 기관수가 전월 대비 232처 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특히 'D7B3' 항균제와 항진균제를 배합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가 전월대비 126처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를 처방한 의료 기관수는 4758처로 전월 대비 의료 기관 수 증가폭이 가장 컸다. 이어 ▲[J5B9] 기타 항바이러스제 110처 증가 ▲[D7A] 외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 (단일제제) 86처 증가 ▲[D7B1] 항균제 배합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 64처 증가 ▲[D6A] 외용 항생제 50처 증가 ▲[D7B2] 항진균제 배합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 42처 증가 순으로 나타났다.


◆피플바이오, 알츠하이머 혈액검사 英 MHRA 제품 등록 완료


피플바이오가 알츠하이머병 혈액검사 수출용 제품(알츠온 플러스)에 대해 영국 의약품 및 의료제품 규제청(MHRA)에 정식 등록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제품 인허가 등록을 기점으로 현지 수입유통 업체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대규모 민간 임상 검사실(private clinical laboratory) 및 대형병원을 우선적으로 공략해 검사 서비스를 론칭 할 계획이다. 영국은 전체 인구 약 6700만 명 중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1100만여 명으로 16.2%에 해당하며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다. 영국의 국가의료제도 기관인 National Health Service (NHS)에 따르면, 현재, 영국 내 노인 11명당 한 명 꼴인 약 95만 명이 치매를 앓고 있으며 이러한 치매 유병율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피플바이오는 앞서 작년 9월에 유럽 국가 중 최초로 헝가리 정식 제품 등록을 완료했으며 올 상반기에 3곳의 주요 수탁검사기관에서 알츠하이머병 혈액검사 서비스를 론칭하고 다수의 병원과 검진센터에 알츠온 검사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한올바이오파마 美 파트너사 이뮤노반트, HL161 개발 현황 업데이트


한올바이오파마의 미국 파트너사 '이뮤노반트(Immunovant)가 실적 보도자료를 통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HL161에 대한 개발 현황을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HL161은 한올바이오파마가 개발해 지난 2017년 이뮤노반트의 모회사인 스위스 '로이반트(Roivant Sciences)'에 기술 이전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후보물질로 HL161BKN(물질명 바토클리맙)과 HL161ANS(이뮤노반트 코드명 IMVT-1402)로 개발되고 있다. 이뮤노반트는 현재 진행 중인 바토클리맙 중증근무력증(MG) 3상 임상시험에 대한 환자 등록을 완료했으며 예정대로 2025년 1분기 내 탑라인(Top-line)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바토클리맙을 통한 중증근무력증 적응증에 대한 개발 계획을 확정하고 두 번째 FcRn 항체 HL161ANS에 대한 등록 임상 프로그램을 개시할 예정이다.


◆대웅제약 뉴스룸, 누적 방문자 300만 돌파


대웅제약의 공식 뉴스 채널 '대웅제약 뉴스룸'이 개설 5년 만에 누적 방문자 수 300만 명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대웅제약 뉴스룸은 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2019년 4월 문을 열었다. 지난 5년간 뉴스룸을 통해 자사의 제품과 기술 소식뿐 아니라 제약·바이오 산업에 관심이 높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에게 최신 산업 트렌드를 전하며 업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왔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신뢰도 높은 건강 정보를 전달하며 헬스케어 전문 미디어 채널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상반기 들어 월 평균 10만 명 이상이 대웅제약 뉴스룸을 찾으며 7월 말 기준으로 개설 5년여 만에 누적 방문자 수 약 320만 명을 기록했다. 대웅제약 뉴스룸은 미디어·주주·산업 관계자·제약⋅바이오 기업 취업 준비생 등 수준 높은 독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내외 전문가의 철저한 자문을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카테고리는 크게 ▲기업뉴스 ▲R&D•제품 ▲마켓인사이트 ▲프레스센터 등 4개로 구성된다.


◆메디포스트 제대혈은행 '셀트리', 누적보관 30만 돌파 기념 하반기 이벤트 개최


메디포스트의 제대혈은행, '셀트리'가 국내 최초 가족제대혈 누적보관 30만명 돌파를 기념하며 하반기 대고객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제대혈은행이자 국내 최초 세계 10대 제대혈은행에 등재되기도 한 셀트리는 '스스로 치유하는 힘, 제대혈' 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하며 출산 시 단 한 번 얻을 수 있는 '제대혈'의 가치에 대해 알리고 있다. 또 예비부모들을 위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제대혈은 엄마와 아이를 이어주는 탯줄 속 혈액으로 백혈병 등 난치성 질환의 치료에 필요한 조혈모세포 뿐 아니라 줄기세포와 면역세포가 풍부해 100여가지가 넘는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사용되는 소중한 생명자원이다. 셀트리는 제대혈 채취와 이식을 경험해 본 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직접 소개하는 제대혈 영상을 시청하고 퀴즈를 맞추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출산 시 단 한 번 얻을 수 있는 제대혈의 의학적 가치를 알림과 동시에 곧 태어날 아기들의 평생 건강을 기원하며 제대혈 평생 무상보관 혜택부터 100일 축하 순금 한돈 반지, 100일 사진 촬영권, 100일 축하 유아용품 케이크 등 다양한 '100일 축하선물' 또한 증정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투자증권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