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수은, UAE 태양광사업에 PF금융 1.5억달러 제공
이성희 기자
2024.07.08 13:57:23
서부발전 국내 최초 UAE 태양광발전사업 수주…한국 수주로는 역대 최대 규모
(출처=딜사이트 DB)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수은)은 한국서부발전이 수주한 아랍에미리트(UAE) 아즈반(Ajban) 태양광발전사업에 총 1억5000만달러 규모의 프로젝트파이낸스(PF) 금융을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앞서 수은은 이번 사업 입찰 초기 당시 여신의향서 발급 등을 통해 서부발전의 금융조달 경쟁력을 제고해 굴지의 글로벌 경쟁 컨소시엄을 제치고 이번 사업을 수주하는 데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아즈반 태양광발전사업은 UAE 아즈반 사막 지역에 총사업비(약 1조2000억원) 이상을 투입해 설비용량 150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프로젝트다.


서부발전은 프랑스 전력공사(EDF)의 신재생에너지 자회사인 EDR-R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내 최초로 UAE 태양광발전사업을 수주했고 사업주로서 사업 전반을 총괄 수행한다.

관련기사 more
수출입은행, 수소산업 밸류체인 금융지원 강화 수출입銀, 호주 희토류광산 개발에 PF금융 지원 수은·카자흐스탄 DBK, 5천만달러 전대금융 설정 협약 수출입은행, 1500억 출자 첨단전략펀드 GP 3곳 선정

이번 아즈반 태양광발전사업의 경우 사업부지 면적만 20㎢로 축구장 2850개 넓이에 달하고, 태양광 모듈 약 293만개를 설치해 원자력 발전소 1기(1400MW)보다 더 큰 규모의 초대형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한다. 이는 한국 기업이 수주한 태양광발전사업 중 단일 사업으로는 설비용량과 사업비 모두 역대 최대 규모로, 오는 2026년 완공 시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큰 태양광발전소가 될 전망이다.


연평균 예상 발전량은 약 4500GWh로 인천광역시 한 해 가정용 전력 소비량 수준이며, 생산 전력은 발주처인 UAE의 에미리트수전력공사(EWEC)가 30년 동안 전량 구매한다.


수은 관계자는 "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들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매년 대규모 태양광발전사업의 순차 발주를 추진하고 있다"며 "글로벌 에너지기업들이 치열한 수주 경쟁을 벌이는 중동 태양광발전사업 입찰에서 우리 기업의 후속사업 수주를 적극 지원해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은은 지난해 서부발전이 국내 최초로 수주한 중동 태양광발전사업 오만 마나(Manah)1 태양광발전사업(500MW)에도 여신의향서를 발급해 수주를 지원한 바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