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엔씨소프트, 권고사직·분사 후 재무개선 효과는?
이태웅 기자
2024.06.27 07:00:20
일회성 비용 증가로 단기성과 미미…"중장기적으로 수익창출 기대"
이 기사는 2024년 06월 26일 11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태웅 기자] 엔씨소프트가 추진하고 있는 구조조정과 관련해 재무개선효과를 금전적으로 환산하면 얼마나 될까. 시장에선 시점에 따라 다르지만, 단기간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권고사직에 따른 일회성 보상비용이 증가하는 데에 더해 분사 직후 분할기업의 매출이 당초 기대만큼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엔씨소프트는 경영 및 비용 효율화 측면에서 권고사직, 분사 등을 통한 조직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연내 임직원 수를 4000명 중반대로 줄여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1분기 기준 임직원 수가 4947명인 점을 감안하면 전체 인력의 약 10%를 정리하는 것이 목표다. 이 회사가 지난달까지 약 100명의 직원에 권고사직을 통보했고 품질보증(QA), 응용소프트웨어개발 등 게임 외 개발직군 350여명을 분할기업으로 배치하는 점을 고려할 때 해당 목표치는 이미 달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엔씨소프트가 이처럼 대규모 구조조정을 선택한 배경은 마케팅 비용 감축 만으로는 수익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최근 3년(2021~2023년)간 이 회사는 마케팅비용을 ▲2021년 2826억원 ▲2022년 1886억원 ▲2023년 850억원 순으로 연평균 45.2%씩 줄여나갔다. 하지만 높아진 인건비 부담과 큰 폭의 매출 감소가 겹치면서 지난해 영업이익은 1373억원으로 전년 대비 75.4%, 2021년에 비해선 69.9% 감소했다.


엔씨소프트가 당초 목표대로 본사 직원 수를 4000명 중반 수준까지 줄이는데 성공했다고 가정할 경우 회사는 연간 기준으로 약 546억원의 인건비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 회사가 지난해 인건비로 지출한 금액은 8229억원이다. 여기에 올해 노사가 임금 및 단체협상으로 타결한 평균 연봉 상승률 3.74%(평균 연봉 350만 원 인상, 일시금 50만 원 지급)를 반영한 뒤 임직원 수 10% 감소분을 단순 적용해 올해 인건비를 계상하면 약 7683억원으로 추정되는 까닭이다.

관련기사 more
엔씨소프트, 다음달까지 희망퇴직 접수 흔들리는 엔씨소프트, 노조 향한 우려 엔씨, 신설법인 대표 후보자 추천 엔씨소프트, QA·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사 설립

다만 시장에선 엔씨소프트의 인력 감축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기업 관점에서 본사 기준 직원 수가 줄어들면 복리후생비와 같이 인건비와 연계된 비용 감축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며 "엔씨소프트의 경우엔 새로 설립될 예정인 자회사로 떨어져 나가는 인원이 상당 부분 포함돼 있기 때문에 재무적인 감소 효과는 그렇게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다른 기업의 사례를 비춰봤을 때 자회사 차원에서 추가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질 수 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조정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국내 신용평가사 관계자도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이 회사의 수익성을 오랫동안 짓눌러왔던 것이 사실이고, 이는 기업 신용도에도 부담을 더해왔다"며 "엔씨소프트도 인건비 등 비용 관리에 나선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장 권고사직이나 분할로 어떻게 바뀐다고 판단하기보다 시간을 두고 볼 필요가 있다"며 "추가로 진행할 수 있는 구조조정 등을 통해 비용을 어떻게 관리해 나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해 엔씨소프트는 최근 진행하고 있는 조직개편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고정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회사 관계자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경영 체제로 핵심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제고가 가능하다"며 "궁극적으로는 프로핏센터(Profit center·수익부서)로의 변화가 원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