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5)
셀트리온 '짐펜트라' 美 RA 3상 IND 신청 外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2024.06.19 13:31:23

◆셀트리온 '짐펜트라' 美 RA 3상 IND 신청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셀트리온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짐펜트라(CT-P13 SC, 성분명 인플릭시맙)'의 류마티스 관절염(RA) 적응증 확장을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3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임상은 총 189명의 RA 환자를 대상으로 CT-P13 SC 투약군과 위약(플라시보) 투약 대조군으로 나눠 진행할 예정이며 유효성·안전성·약동학적 특성 등을 비교 분석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이번 임상을 통해 미국 내 신약 지위를 확보한 짐펜트라의 적응증에 RA를 추가하고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내 영향력을 빠르게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셀트리온은 이미 다수의 국제학회에서 RA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램시마SC(CT-P13 SC의 유럽 브랜드명) 임상 3상과 그 사후분석 결과를 통해 제품의 유효성·안전성·우월성 등을 입증한 바 있다. 짐펜트라는 IBD 적응증 2종에 대해서는 이미 미국내 허가를 확보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 상태다. 향후 RA 적응증까지 확보하면 짐펜트라의 잠재 타깃 시장은 기존 약 103억2228만 달러(약 13조4189억원)에서 약 408억928만 달러(약 53조520억원)까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엔젠바이오, 베트남 병원에 전립선암·고형암 정밀진단 공급 개시


엔젠바이오가 베트남 최대 국공립 박마이 (BỆNH VIỆN BẠCH MAI) 병원에 NGS 기술 기반의 고형암 정밀진단 제품 솔리드아큐테스트(SOLIDaccuTest)와 유방암 및 난소암 정밀진단 제품인 브라카아큐테스트(BRCAaccuTest)을 공급하게 됐다고 19일 밝혔다. 엔젠바이오는 5월 박마이 병원 공급 입찰에 참여해 지난 10일 박마이 병원로부터 두 제품의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아 공급하게 됐다. 박마이 병원은 1911년 설립돼 100여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병원으로 베트남 병원 중 최초로 정부로부터 특별 칭호를 받기도 했다. 하노이에 위치해 있고 1,900여개 이상의 병상과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베트남 최대 규모로 제공하고 있다. 올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는 엔젠바이오는 유방암 및 난소암 정밀진단 제품인 브라카아큐테스트 공급에 이어 고형암 정밀진단 제품인 솔리드아큐테스트를 추가적으로 판매하게 되면서 베트남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서의 정밀진단 사업 레퍼런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스페인 발매

관련기사 more

대웅제약이 파트너사 '에볼루스(Evolus)'를 통해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스페인에 진출시켰다고 19일 밝혔다. 제품명은 '누시바(NUCEIVA)'다. 이로써 대웅제약의 자체 개발 보툴리눔 톡신은 유럽 주요 시장인 영국·독일·오스트리아·이탈리아에 이어 스페인까지 총 5개 국가로 그 영역을 확장하게 됐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FBI(Fortune Business Insights)에 따르면 유럽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보툴리눔 톡신 시장으로 특히 스페인은 유럽의 대표적인 에스테틱 시장 중 하나로 손꼽힌다. 유럽 시장은 스페인을 비롯한 영국·독일·이탈리아·오스트리아 5개 국가가 전체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대웅제약의 글로벌 파트너사 에볼루스는 스페인에서 누시바의 유통과 마케팅을 직접 진행할 예정이다. 현지 의료인 대상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플랫폼 제공 등을 통해 의료 전문가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누시바의 빠른 시장 안착을 지원하는 동시에 환자에게 만족스러운 시술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 아미코젠, 배지·레진 공장 준공식 개최


아미코젠이 송도와 여수에 위치한 배지와 레진 두 공장의 준공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아미코젠은 올해 3월 송도 바이오의약품 생산용 배지 공장의 준공 승인을 받았으며 이어 5월에는 자회사 퓨리오젠의 여수 항체정제용 레진 공장의 준공 승인을 받았다. 송도 바이오의약품 생산용 배지 공장은 총 연면적 7000평 규모이며 연간 배지 생산량은 분말 기준 106톤(t), 액상 기준 416만 리터(l)로 약 3000억원 규모다. 여수 항체정제용 레진 공장은 총 연면적 1500평 규모로 연간 레진 생산량은 1만 리터, 약 400억 규모이다. 아미코젠은 두 공장 준공을 통해 ▲상업용 배지 및 항제정제용 레진 생산 본격화 ▲세포주 맞춤형 배지 개발 및 공급 ▲맞춤형 레진 정제 공정 솔루션 제공 ▲바이오의약 개발 토탈 솔루션 One-stop 서비스 제공(세포주 개발·배지 및 레진 배양 최적화 개발·분리정제 개발· non-GMP 및 GMP 시료생산 등 CDMO 사업) ▲글로벌 바이오 소재 시장 진출 기반 마련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HLB생활건강, 사우디아라비아 업체와 200만달러 수출 협약


HLB생활건강의 천연 뷰티 브랜드 '엘리샤코이'는 최근 화장품 벤더 기업인 마리벨로(Maribello), 중동 오프라인 드럭스토어 허브앤오일(Herb&Oil)과 '2024년 사우디아라비아 200만 달러 수출 달성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보습력이 뛰어난 엘리샤코이 제품들이 건조한 사막 날씨에 속건조를 해결하고자 하는 중동 소비자들의 니즈와 맞아 떨어지며 최근 주문 물량이 증가하자 중동지역을 핵심 시장으로 설정하고 수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3사는 올해 사우디아라비아의 중대형 드럭스토어인 '나디(Nadhi)', '다와(Dawaa)'와 함께 중동지역 최대 뷰티 이커머스 플랫폼인 '부티카(Boutiqaat)' 등에도 우선적으로 입점을 추진할 계획이다. 엘리샤코이 제품은 현재까지 중동지역 대표 뷰티 드럭스토어 브랜드인 'FACES'의 사우디아라비아 매장 46곳과 허브앤오일 매장 3곳에 제품 입점을 완료했다.


◆GC지놈, AI 액체생검 알고리즘 연구 최우수논문상 수상


GC지놈이 대한진단유전학회 제 19차 학술대회에서 인공지능(AI)를 이용한 액체생검 기반 다중암 검출 알고리즘 개발 연구가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연구는 조은해 GC지놈 연구소장과 최정균 카이스트(KAIST) 연구팀이 공동 진행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GC지놈의 독자적인 '유전체 돌연변이 밀도 및 시그니처 이용 기술(Regional Mutation Density,RMD)'을 적용한 AI기반 알고리즘을 선보였다. 이 알고리즘은 진단이 어려운 1기 암에서 91.1%의 민감도를 보임과 동시에 9개 암종에 대한 예측 정확도가 81.7%에 달했다. 특히, GC지놈이 보유하고 있는 대규모 샘플을 이용하여 기존 액체생검 기술보다 혈액을 통한 암 검출률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수상한 논문은 지난해 4월 국제적 권위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IF: 17.7)에도 'Integrative modeling of tumor genomes and epigenomes for enhanced cancer diagnosis by cell-free DNA'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지니너스, 신생항원 펩타이드 종양 억제효능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지니너스가 종양신생항원 예측 플랫폼 '백시너스(VACINUS)'로 도출한 신생항원 펩타이드의 종양 억제 효능 논문이 의학 연구 전문 국제 학술지 '실험분자의학(EMM)'에 게재됐다고 19일 밝혔다. EMM은 1만7000여 명의 회원을 보유한 바이오 분야 최대 규모의 학회인 생화학분자생물학회가 발행하는 학회 공식 학술지다. 지니너스는 이번 논문에서 자체 개발한 '백시너스'를 이용해 선별한 신생항원 후보군의 항암 효과와 플랫폼의 높은 항암 백신 개발 가능성을 소개했다. 백시너스는 싱글셀 분석과 바이오인포매틱스(BI) 알고리즘을 결합해 구축한 항암백신 플랫폼이다. 지니너스는 마우스 흑색종 모델(B16F10)에서 백시너스로 선별한 신생항원 후보군을 펩타이드로 제조해 PD-1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 요법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 '백시너스'로 선별한 3개의 후보 물질이 PD-1 면역관문억제제와 시너지를 내며 항암 효능을 높이는 것을 확인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사회책임경영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 발간


동아쏘시오홀딩스가 2023년 한 해 동안의 사회책임경영활동과 성과를 담은 동아쏘시오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GAMASOT) 2023'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끝없는 도전'이라는 미션 등 그룹 경영철학과 함께 매출·영업이익 재무성과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등 비재무성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인 가마솥을 매년 발간하고 있다. 2020년에 2019년 그룹사 사회책임경영활동 내용이 담긴 통합보고서를 첫 발간했고 이번이 5번째다. 이번 보고서는 고객·임직원·주주·협력기관 등 이용자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가독성 및 편의성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기존 인쇄용 세로 디자인이 아닌 PC·노트북 등 웹환경에 최적화된 가로형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한 보고서 내 이동과 연관 웹페이지로 바로가기가 가능한 인터렉티브(반응형) PDF형태로 제작했다. 통합보고서 가마솥은 동아쏘시오그룹 정도경영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국제약품, 당뇨병 치료제 '트라디엠' 시리즈 4종 출시


국제약품이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 당뇨병에 보편적으로 널리 쓰이는 DPP-4 억제제 계열의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 4종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하는 신제품은 DPP-4 억제제 계열의 리나글립틴 단일제인 '트라디엠정5mg'과 리나글립틴과 메트포르민의 복합제인 '트라디엠듀오정2.5/500mg', '트라디엠듀오정2.5/850mg', '트라디엠듀오정2.5/1000mg'이다. 리나글립틴은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조절하는 위장관 호르몬인 인크레틴이 분해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글루카곤 수치를 감소시켜 혈당을 조한다. 메트포르민은 AMPK(AMP-activated protein kinase)를 활성화하여 포도당 흡수 및 당신생 억제·식욕감퇴·인슐린 저항을 개선하여 혈당을 조절한다. 인슐린의 분비를 돕는 성분(리나글립틴)과 인슐린의 작용을 돕는 성분(메트포르민)의 병용 투여 시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가 있다.


◆HK이노엔, 비원츠 시카콜라겐 카밍패드 출시


HK이노엔(HK inno.N)이 피부 자극이 많은 여름을 맞아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는 신제품 '비원츠 시카콜라겐 카밍패드'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비원츠 시카콜라겐 카밍패드는 시카콜라겐이 함유돼 피부 진정과 쿨링 효과를 선사하는 고수분 밀착 패드다. 일명 '5초 진정·5초 쿨링' 패드로 자극받은 피부에 사용 시 5초 만에 진정 및 쿨링효과를 보인다. 신제품은 병풀에서 추출한 5가지 복합 진정 성분과 비타민E·필수지방산 등 식물유래 유사 콜라겐을 담았고 트리플 히알루론산이 함유돼 속보습에 도움을 준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사용 직후 피부 각질이 36.9% 개선됐고 피부 속보습과 피부결(요철)도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 패드는 고(高)수분 3겹 원단으로 들뜨지 않고 피부에 밀착돼 보습이 필요한 부위에 마스크팩처럼 활용할 수 있다. 시카콜라겐 에센스 200ml 한 통을 담아 촉촉한 수분감을 느낄 수 있다. 비원츠 시카콜라겐 카밍패드는 60매입과 10매입으로 출시됐다. 뉴틴몰과 올리브영 온라인몰·신세계면세점·큐텐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광동제약, 빠른 진통해열에 위장장애도 완화 '마이레놀정' 출시


광동제약이 진통·해열에 효능효과가 있는 '마이레놀정'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마이레놀정은 1정 당 아세트아미노펜(500mg)과 산화마그네슘(83mg)을 함유한 일반의약품이다. 진통제 효과를 지닌 아세트아미노펜에 산화마그네슘을 더해 성분 차별화를 둔 것이 특징이다. 제산효과를 가진 산화마그네슘은 근육·신경통과 위장장애 완화에 도움을 준다. 이번 제품은 펜데믹을 기점으로 급성장한 진통해열제 시장 수요에 맞춰 출시됐다. 휴대에 용이한 케이스 형태로 일상생활에서 간편한 복용이 가능하다. 마이레놀정은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며 10정 단위 포장으로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라 복용하면 된다.


◆동아제약 '오쏘몰', 5월 카카오톡 선물하기 역대 최다 판매 기록


동아제약 프리미엄 비타민 오쏘몰이 지난 5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역대 최다 판매량인 180만 병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오쏘몰은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이후 꾸준히 랭킹 상위권을 유지하며 현재 판매랭킹 전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부터 동아제약이 독일 오쏘몰사로부터 공식 수입해 판매하고 있는 오쏘몰은 미량 영양소 연구에 기반한 균형 잡힌 영양 배합이 특징인 멀티비타민 제품이다. 액상·정제 이중복합제형으로 어디서든 쉽게 섭취할 수 있는 편의성과 섭취 후 뛰어난 효능감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카카오톡선물하기에 성별 맞춤 올인원 건강기능식품인 오쏘몰 바이탈 m(남성용)·f(여성용)을 출시하며 소비자의 선물 선택 폭을 넓혔으며 가정의 달 5월에는 메시지카드가 동봉된 기프트 에디션을 선보였다.


◆유한양행, 3년째 창립 기념 '버들 생명 플로깅' 실시


유한양행이 창립 98주년을 기념해 3주간 소아암 환자 치료비를 지원하는 '버들 생명 플로깅'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버들 생명 플로깅은 올해로 3년째를 맞는 행사로 임직원과 가족이 참여하여 집 근처에서 생활쓰레기를 수거하여 그해의 환경목표를 달성하면 소아암 환자 치료비를 지원하는 창립기념 사회공헌활동이다. 올해는 임직원과 가족 443명이 참여하여 쓰레기 8만개 수거를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를 위해 본사, 연구소, 공장 등 3개 사업장 직원들이 모여 점심시간 동안 쓰레기를 줍는 '런치타임 플로깅'을 처음으로 실시했다. 70여명의 직원들이 참여하여 지역사회 쓰레기를 수거했으며 수거량은 8천개에 달했다. 또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활동에 참여한 임직원들에게는 인근 카페와 사내 매점에서 텀블러 지참 시 커피를 무료로 주는 쿠폰을 지급하며 직원 개개인이 생활 속에서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게 했다. 유한양행은 이번 플로깅 활동 목표 달성을 통해 한국 백혈병 어린이재단에 소아암 환아 치료비 1000만원을 기부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