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주식회사 엘지
한화, 오스탈 인수 불발 시 '플랜B'는
박민규 기자
2024.06.20 07:00:20
美 PE와 동맹, 전방위 로비 전망되지만 "M&A 고집 안 통해"
이 기사는 2024년 06월 18일 17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공=오스탈)

[딜사이트 박민규 기자] 한화의 호주 조선·방산 기업 오스탈 인수가 난관에 봉착하면서 '플랜B'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단 한화오션과 한화그룹은 오스탈 인수 불발에 대비한 전략을 아직 수립하지 않았단 입장이다. 하지만 투자은행(IB) 및 조선 업계에선 한화가 오스탈 인수를 통한 군함과 고속정 등 미국 함정 시장 진출을 모색해 왔던 만큼 다양한 방안을 찾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18일 IB 업계 한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자국의 군함 건조 기술 유출을 우려해 오스탈에 미 사모펀드에 회사를 매각할 것을 권하고 있다"며 "오스탈의 경우 미국의 '방위 계약 관련 소유권' 조항에 구속될 정도로 군함 설계·건조 사업자로서의 지위를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스탈이 미 정부의 제안을 받아들여 현지 사모펀드에 매각할 경우 한화가 해당 사모펀드에 지분을 투자하는 형태로 참여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전망은 한화가 오스탈을 인수하려는 목적과 무관치 않다. 한화의 궁극적인 인수 목적은 오스탈의 미국 조선소를 품어 미 해군향 군함 양산은 물론, 19조원에 달하는 함정 정비 및 유지보수(MRO) 사업에 뛰어드는 것이다. 즉 현지 기업 인수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려는 의도가 분명한 만큼 지분 투자를 통해서라도 연결고리를 만들 것이란 게 IB 업계의 시각이다.


다른 한편에선 미국 사모펀드와의 동맹도 쉽잖은 상황이니 만큼 한화가 현지에 위치한 다른 조선소 인수를 물색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오스탈이 아닌 다른 조선소 물색에 나선다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솔루션 각각 50%씩 지분 투자를 통해 설립한 북미투자법인 한화퓨처프루프가 선봉장에 설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한화솔루션, 전 사업부문 부진에 2Q도 울상 김동관, 한화오션에 '믿을맨' 전진배치 필리, HD현대·한화 美 전략 '갈림길' 됐다 한화그룹, 美 필리조선소 인수

또다른 IB 업계 관계자는 "한화가 한화퓨처프루프를 미 함정 MRO 시장 진출을 위한 전초기지로 삼을 수 있다"면서 "한화퓨처프루프는 올해 말 유상증자를 통해 1조3114억원의 현금을 확보할 예정이며, 지난달 산업부 차관급 관료 출신인 주영준 전 산업부 산업 정책실장을 사장으로 영입한 것을 볼 때 대관 역량을 강화해 오스탈 인수에 실패했을 경우를 대비하고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한화가 미 해군 함정 MRO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조선소 인수와 별개로 전방위적 로비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한화는 미국 해군성 장관이 독자적으로 MRO 물량을 배분할 수 있는 재량권을 적극 공략할 것"며 "특히나 해군 MRO는 주로 로비를 통해 수주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오스탈은 물론, 미 현지 조선소 인수도 쉽잖을 것이란 회의론도 나오고 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인수합병(M&A)으로 사업에 진출해 온 한화의 접근법이 미국의 셈법과 상당한 괴리가 있다"며 "미국이 가장 원하는 것은 현지 건조에 대한 투자와 기술 이전이기에 한화가 오스탈이나 현지 조선소 지분 취득에 성공하더라도 투자수익을 얻는데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미국은 자국의 해군력 뿐만 아니라 조선 역량 자체에 대해 심각한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특히 중국과 비교해 보유 함정 수 열세는 차치하더라도 건조 실적이 압도적으로 뒤처지는 상황이다. 대형 상선은 물론 차세대 친환경 선박 건조 역량 역시 제로(0)에 가까우며, 총체적으로 중국 대비 30년 정도 뒤처진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