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5)
효성, 대한항공에 335억원 규모 자사주 매각
박민규 기자
2024.06.11 17:34:22
전략적 협력 강화와 함께 '자사주 마법' 의혹 해소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왼쪽)과 조현상 부회장 (제공=효성그룹)

[딜사이트 박민규 기자] 효성은 자사주 55만6930주를 대한항공에 매각했다고 11일 공시했다. 주당 처분가는 6만229원으로, 이날 매각을 통해 약 335억원을 확보했다.


이번 매각은 지난달 10일 이사회에서 의결된 사항으로, "대한항공과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효성 관계자는 설명했다.


효성의 주요 계열사들은 대한항공과 공동 사업 모색, 시너지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 상태다. 효성첨단소재는 대한항공이 개발 중인 무인기 동체의 탄소 복합 소재 원재료 개발에 협업하고 있다. 무인기 양산 본격화 시 늘어날 탄소 복합 소재 수요를 노린다는 구상이다. 또 효성티앤씨가 무역 PG(Performance Group) 부문에서 대한항공의 항공 운송 및 육송 네트워크 등 글로벌 물류 서비스에 협력을 타진 중이다. 효성ITX 경우 대한항공과 진에어 콜센터에 상담 용역을 제공한다.


한편 효성은 지난 5월 자사주 약 60만주를 소각한 바 있으며, 이번 매각으로 보유 자사주 116만여 주는 전량 처분됐다. 기업 분할 과정에서 대주주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소위 '자사주 마법'이 활용될 수도 있다는 의혹을 해소한 것이다. 통상 기업의 인적 분할 이후 의결권이 없는 자사주에 신설 회사 주식을 배정해, 대주주가 추가 출자 없이도 지배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자사주 마법이라고 부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효성, '앓던 이' 베트남법인 매각한다 조현준 효성 회장, 선친 지분 전량 상속
KB금융지주(5/5)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게임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