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삼성·미래에셋운용, 서로 다른 해외 전략
이규연 기자
2024.05.21 08:00:19
미래에셋운용, 인수합병으로 몸집 키워…삼성운용, 앰플리파이와 협업 강화
이 기사는 2024년 05월 17일 10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해외 계열사인 글로벌X 캐나다 임직원들이 1일(현지시각) 캐나다 토론토 증권거래소에서 리브랜딩 기념 마켓 오픈 세레모니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미래에셋자산운용)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ETF와 AI(인공지능) 금융 사업을 키워가고 있다. 해외 사업의 몸집이 커지면서 전체 순이익이 늘어나는 효과 역시 누리고 있다. 반면 삼성자산운용은 해외 기업과 협업을 바탕으로 해외 사업을 펼치고 있다. 


17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23년 별도기준으로 전체 순이익 4489억원을 거뒀다. 이는 국내 자산운용사 가운데 가장 많은 수준이다. 운용자산 측면에서는 삼성자산운용에 밀려 2위였지만 순이익 측면에서는 1위를 차지한 셈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국내 자산운용업계에서 순이익 1위를 달리고 있는데는 해외에서 거둔 이익이 한몫을 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체 순이익의 30%가량을 해외에서 올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해외 사업 중심 전략은 인수합병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11년 캐나다 호라이즌스 ETFs(현 글로벌X 캐나다)를 시작으로 2018년 미국 글로벌X, 2022년 호주 ETF시큐리티스(현 글로벌X 오스트레일리아)를 연이어 인수했다. 

관련기사 more
미래에셋운용, 순익 감소…캐피탈 부진 탓? 삼성운용, 파생상품 손실 탓 순이익 '제자리' 자산관리시장, '글로벌 트렌드' AI 활용 방안은 "AI, 사람보다 우월? 단정 지을 수 없어"

이를 바탕으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해외 ETF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3월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글로벌 ETF 560개를 운용하고 있다. 이 ETF들의 전체 순자산총액은 161조원가량으로 현재 국내 전체 ETF 시장(약 142조원)보다 많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최근 호라이즌스 ETFs의 이름을 글로벌X 캐나다로 바꾸는 등 글로벌X로 해외 ETF 브랜드를 통합해왔다. 리브랜딩을 통해 미래에셋자산운용 해외 ETF 브랜드의 인지도와 가치를 끌어올리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자산운용 분야에서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인수합병 및 브랜드 강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23년 호주 로보 어드바이저 운용사인 스탁스팟을 인수했다. 


당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스탁스팟 인수를 바탕으로 AI 기반 서비스를 접목한 금융시장에 본격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 뒤 2023년 11월 미국에 로보어드바이저 운용사 '웰스스팟'을 세웠는데 스탁스팟과는 '스팟'이라는 이름 측면에서 유사성을 지닌다. 


크리스티안 마군 앰플리파이 CEO가 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24년 하반기 투자 전략을 강연하고 있다. (제공=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도 2022년 4월 미국 ETF 운용사 앰플리파이의 지분 20%를 인수하면서 해외사업 강화에 시동을 걸었다. 다만 삼성자산운용은 기업 자체를 인수하기보다는 지분을 사들인 기업과의 협업 관계를 공고하게 굳히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2022년 6월 앰플리파이의 블록체인 ETF 상품인 'BLOK'을 모델로 삼은 '삼성 블록체인 테크놀로지 ETF'를 홍콩 증시에 상장했다. 같은 해 9월에는 앰플리파이의 'DIVO ETF'를 한국에 맞게 현지화한 'KODEX 미국배당프리미엄 액티브 ETF'를 국내에 선보였다.


앰플리파이도 2023년 11월 미국 뉴욕 증시에 '앰플리파이 삼성 SOFR ETF'를 상장했다.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이 2023년 4월 국내 최초로 내놓은 'KODEX 미국달러SOFR금리 액티브 ETF'의 상품 구조를 복제한 ETF다. 


크리스티안 마군 앰플리파이 CEO가 최근 한국 방문 기자간담회에서 "삼성자산운용과 지속 협업으로 한국과 아시아는 물론 ETF 본고장인 미국 시장에서 혁신적인 ETF 상품을 계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삼성자산운용과 앰플리파이의 다음 협업 상품은 2025년경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앰플리파이 관계자는 딜사이트 기자에게 "한국, 미국, 홍콩뿐 아니라 일본과 동남아 등에서도 삼성자산운용과 협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5/5)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