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한일시멘트, 업계 최초 주4일제 도입
이세정 기자
2024.04.12 09:51:12
격주 시행…계열사 한일현대시멘트로의 확대 시행 전망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제공=한일시멘트)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한일시멘트가 시멘트업계 최초로 이달부터 격주 주4일제를 도입했다.


12일 한일시멘트에 따르면 이번에 시행된 격주 주4일제는 시멘트 생산 공장인 단양공장에 적용된다. 2주간 근무 일수 10일 중 8일 동안 1시간씩 더 근무하고 격주로 금요일에 쉬는 방식이다. 다만 생산직 근로자들은 교대 근무 형태가 유지된다.


한일시멘트는 지난해 7월부터 매주 금요일 오전까지 근무하는 4.5일제와 격주 주4일제 등을 시범적으로 운영해 왔다. 임직원 설문조사 결과, 격주 주4일제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가 압도적으로 높아 격주 주4일제를 실시하기로 한 것. 생산설비가 24시간 가동되는 제조업 특성상 주4일제 도입에 대한 우려도 있었으나, 한일시멘트는 직원복지에 초점을 두고 제도 도입에 속도를 냈다.


이번 격주 주4일제 시행으로 한일시멘트 직원들은 효율적인 자기계발과 휴식이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서울 등 대도시 접근성을 직장 선택의 중요한 기준으로 보는 MZ세대 신입사원의 고충을 해소하고, 주말과 휴일을 충분히 활용해 워라밸을 확보하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향후 공장 내 거주 및 생활 인프라도 꾸준히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한일시멘트 우덕재단, 학업지원 장학금 지급 한일시멘트 노조, 임단협 사측에 위임 한일시멘트, 생산공장 릴레이 안전실천 결의 한일홀딩스, 이사회 의장에 정종호 사외이사 선임

모회사 격인 한일시멘트가 격주 주4일제를 시행함에 따라, 향후 계열사인 한일현대시멘트 등에 확대 시행도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일시멘트는 2020년부터 직무 및 사업장에 따라 오전 8시~10시부터 오후5시~7시까지 주 평균 40시간을 근무하는 유연근무제를 적용해 왔다.


전근식 한일시멘트 사장은 "제조업에서도 지속가능 기업을 위한 원동력은 조직문화"라며 "다양성이 존중되고 능력을 인정받는 일터가 될 수 있도록 직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일하기 좋은 직장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