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디앤디파마텍, 'DD01' 美 FDA 패스트트랙 지정
최령 기자
2024.03.28 16:29:14
1상 임상 시험서 탁월한 지방간 감소 효과...2분기 미국 2상 임상 예정
(제공=디앤디파마텍)

[딜사이트 최령 기자] 디앤디파마텍이 개발 중인 주사형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MASH) 치료제 DD01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패스트트랙(Fast Track) 약물로 지정됐다고 28일 밝혔다. FDA는 중대하거나 환자의 생명과 연관된 질환에 우수한 효능을 보이는 신약에 대해 심사 후 신속히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한다.


패스트트랙에 지정되면 개발 각 단계마다 FDA로부터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FDA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신속하게 신약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품목허가 심사에 필요한 서류를 단계별로 제출하고 심사 받을 수 있는 롤링 리뷰(Rolling Review) 자격도 부여돼 모든 서류를 한 번에 준비하는 일반 품목심사에 비해 전체 개발과 허가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장점이 있다. 


실제 2023년 미국 FDA가 승인한 총 55개 신약 가운데 약 65%의 약물이 패스트트랙을 비롯한 신속 프로그램을 통해 승인받았다. 이번 DD01의 패스트트랙 지정은 국내사가 개발한 MASH 치료제 중 두 번째다.


DD01은 디앤디파마텍의 지속형 페길레이션 기술이 접목된 주 1회 피하주사 GLP-1/글루카곤 (Glucagon) 수용체 이중 작용제다. 식욕억제·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GLP-1 수용체와 지방을 빠르게 분해하는 글루카곤 수용체에 동시 작용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기전을 지니고 있다. 이 기전은 GLP-1 수용체 단일 작용제가 지닌 효능에 더해 간에 축적된 지방을 직접적으로 표적하고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디앤디파마텍은 경쟁력 있는 1상 임상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DD01에 대한 2상 임상을 준비 중이다. 특히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질환(MAFLD)를 동반한 비만·과체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에서 4주 투약만으로 최대 52.2%(고용량 투여군)의 매우 빠르고 강력한 간 지방 감소 결과를 보여 베스트 인 클래스(Best-in-Class) 약물로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를 토대로 디앤디파마텍은 MAFLD와MASH를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올해 2분기 미국 2상 임상을 개시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디앤디파마텍, 공모가 3만3000원…'밴드 초과' 디앤디파마텍 "비만·MASH 치료제 글로벌 기업 도약" 김민영 동아ST 사장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플랫폼 확장 집중"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