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주가+기업가치' 제고 의지 있나
이태웅 기자
2024.03.18 07:00:25
적정 주가 대비 40% 저평가…"성장 위한 투자 활동 지속"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4일 15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태웅 기자] 웹젠의 주가가 적정가 대비 절반 수준에 머물러 있다. 최근 정부가 밸류업 정책을 통해 기업 스스로 주가 부양을 하도록 독려하고 있지만 웹젠의 경우 소극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보니 소액주주들을 중심으로 불만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웹젠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92배를 기록했다. PBR이란 기업의 순자산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웹젠은 PBR이 1배 미만으로 게임 업계 내 대표적인 저평가주로 꼽힌다. 실제 이 회사 주가(13일 종가 기준 1만6700원)는 PBR를 활용해 계산한 적정주가 대비 38.9% 낮은 수준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57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고, 같은 해 말 상장된 주식 수 3495만884주를 기준으로 주당순이익을 계산하면 1만6471원이다. 여기에 최근 5년간(2019~2023년) 평균 PBR 배수 1.66를 계상하면 적정 주가는 2만7342원으로 추산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웹젠 소액주주들 사이에서는 주가가 적정가 대비 40% 가량 낮은 상황임에도 회사가 주가부양에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밸류업 정책을 각 기업에 독려하고 있는 상황에도 웹젠은 주가부양을 위한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실제 웹젠은 지난해만 해도 배당 뿐만 아니라 자사주 매입·소각을 진행하며 주주가치를 제고했다. 하지만 올해는 배당 이외 예정된 주가 부양책이 없는 상태다. 나아가 배당금이 지난해 보통주 1주당 370원에서 올해 300원으로 줄었고, 배당수익률도 0.8%포인트(2.5%→1.7%) 감소하다 보니 일반 주주들이 체감하기 어렵다는 게 증권업계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사채 발행한도 상향조정 왜 김태영 대표, 재신임 배경은 3년째 역성장 속 현금배당 이어가는 이유는 '뮤' 원툴 이미지 벗을까

이런 가운데 웹젠이 15.69%에 달하는 자사주에 대한 활용 방안을 구체화하지 않고 있는 부분도 투자매력도를 낮추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 회사의 경우 김병관 전 의장(27.32%)을 포함해 특수관계인이 27.8%의 지분을 보유 중이고, 우호 세력인 중국 펀게임(FunGame International Limited)dl 20.45%를 쥐고 있다. 양쪽에서 48% 가량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만큼 자사주 소각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에 나설 수 있는 상황임에도 소각 등에 대한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다 보니 주가가 오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향후 3년 동안 매년 1%포인트 이상 자사주 소각 계획을 발표한 기업과 비교했을 때 웹젠이 확정적으로 언급한 주주환원 정책은 없다"며 "경쟁사 대비 자사주도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이를 소각하거나 기업 인수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밸류업 프로그램은 강제력 없는 권고안이기 때문에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웹젠이 주주환원을 위한 재원은 경쟁사 대비 우위에 있지만 실질적인 주가부양책에 대해서는 앞서가는 수준이라고 단언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웹젠 관계자는 "현금배당은 밸류업 프로그램과 관계없이 주식을 장기 보유한 주주분들에게 이익을 환원하기 위한 차원에서 지난해부터 연이어 추진하고 있다"고 있다. 이어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 올해 주주환원 정책에 대해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도 "회사가 꾸준히 영업이익을 실현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외부 개발사에 대한 투자 활동 등에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