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영업통' 사재훈 전 부사장, 영업·조직관리 강점
강동원 기자
2024.03.08 08:27:13
삼성증권 25년 근무, WM 경쟁력 강화 적임자…유일한 외부 출신 '변수'
이 기사는 2024년 03월 07일 13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재훈 전 삼성증권 부사장. (제공=삼성증권)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NH투자증권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군(숏리스트)에 포함된 사재훈 전 삼성증권 부사장은 유일한 외부출신이다. 삼성증권의 자산관리(WM) 경쟁력·수익성 강화를 이끈 주역이라는 게 후보자로 선정될 수 있었던 배경으로 꼽힌다. 다만 숏리스트에 오른 타 후보들과 비교해 지지기반이 약하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 전 부사장은 1964년생으로 원주 대성고와 청주대학교를 졸업했다. 1998년 삼성증권에 입사한 뒤 삼성타운 총괄지점장과 영업추진·인사지원담당, 홀세일·WM 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2017년 리테일(소매금융) 부문장(전무)과 2020년 채널영업부문장(부사장)을 지냈다. 프라이빗뱅커(PB)를 시작으로 부사장까지 오른 만큼 입지전적인 인물로 꼽힌다.


(출처=삼성증권)

증권업계에서는 사 전 부사장을 잔뼈가 굵은 '영업통'으로도 평가하고 있다. 약 25년간 기관과 개인·법인 등에서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며 삼성증권이 WM 강자로 도약할 수 있는 초석을 다졌기 때문이다. 사 전 부사장은 초부유층(금융자산 1000억원 이상, 총자산 1조원 이상)과 법인을 겨냥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타 증권사와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또 2021년에 업계 최초로 운용·자산관리 수수료를 모두 면제하는 승부수도 던졌다. 이듬해 미국 주식 주간거래 서비스도 선보였다. 덕분에 삼성증권의 예탁 자산 규모는 2014년 136조원에서 지난해 295조원으로 두 배 넘게 늘었다.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22년 퇴임 직전까지 삼성증권 내 연봉순위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관련기사 more
금감원 칼날에…강호동 농협 회장, 출발부터 '삐걱' 윤병운 부사장, 유일한 '내부출신' 덕볼까 '저금리 고집' CJ CGV, 신종자본증권 미매각 NH證, 숏리스트 확정…내·외부 인사 '3파전'

영업 역량뿐 아니라 조직관리 능력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사 전 부사장은 삼성증권 재직기간 내내 모든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 구성원에게도 자기개발을 독려, 인재 양성에 힘썼다는 후문이다. 사 전 부사장 본인 역시 직무 중 경영대학원(MBA)·최고경영자과정 등을 수료하며 경쟁력을 키웠다.


덕분에 사 전 부사장은 외부 출신으로는 유일하게 NH투자증권 차기 대표 숏리스트에 포함될 수 있었다. 증권사들이 WM 경쟁력 강화 전략을 내놓고 있는 상황에서 그간 쌓은 업무 경험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받았다. 내부 출신 인사들이 파악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외부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점도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던 배경으로 보인다.


하지만 증권업계 일각에서는 외부 인사라는 점이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먼저 내부 출신인 윤병운 NH투자증권 부사장은 직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 것으로 파악된다. 유찬형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은 계열사 인사에 입김을 넣을 수 있는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의 두터운 신임이 무기다.


반면 사 전 부사장은 지지기반이 상대적으로 빈약하다는 평가다. 전문성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췄다 하더라도 각 후보를 둘러싼 이해관계를 고려하면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일각에선 각자대표체제를 염두에 둔 인선이라는 관측도 나오지만, NH투자증권이 그동안 단독대표체제를 유지했던 점을 고려하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사 전 부사장이 삼성증권 부사장 퇴직 뒤에도 경영 고문 역할을 맡으면서 여러 조언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업무 역량 만큼은 타 후보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나 차기 대표 자리를 둘러싼 외적인 이슈들이 불거지고 있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