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장인화 회장 첫 인선…포스코 이시우·퓨처엠 유병옥
박민규 기자
2024.02.21 18:58:20
인터 이계인 신규 선임, 전중선 홀딩스 사장은 이앤씨로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박성욱 전 SK하이닉스 부회장 추천
이 기사는 2024년 02월 21일 18시 5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시우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제공=포스코홀딩스)

[딜사이트 박민규 기자] 포스코그룹이 장인화 대표이사 회장을 중심으로 새 일선을 꾸렸다. 


포스코홀딩스는 21일 포스코그룹 계열사들과 연계해 정기이사회를 개최,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시우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은 유임됐다. 1960년생인 이 사장은 한양대학교 금속학과를 졸업한 뒤 1985년 포스코에 입사했다. 그는 인도 마하슈트라 법인장, 광양제철소장, 생산기술본부장 등 요직을 역임하며 제철소 전반에 걸쳐 전문성을 갖춘 정통 철강맨으로 평가받는다. 이 사장 재신임 배경에 대해 포스코 측은 "당사가 당면한 탄소중립 전환 솔루션을 마련하고, 수익성을 개선해 글로벌 철강시장에서 주도권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신임 대표이사 사장 (제공=포스코홀딩스)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표이사 사장에는 이계인 글로벌부문장이 신규 선임됐다. 이 신임 사장은 1964년생으로 서강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대우 출신으로 방콕지사장과 이스탄불지사장, HR지원실장, 부품소재본부장, 철강본부장, 트레이드부문장 등 철강 트레이딩과 소재 및 식량 등 다양한 사업분야를 두루 거친 인사다.

관련기사 more
글로벌 경기침체 발목 잡힌 포스코인터내셔널 장인화 '원팀 포스코' 의지…100일간 현장 챙긴다 포스코 장인화號 개막…새비전 '초일류 향한 혁신' 중국 STS, 생산량 줄이고 2년 연속 적자

포스코이앤씨의 새로운 대표이사 사장은 전중선 전 포스코홀딩스 사장이다. 1962년생으로 고려대 법학과를 나온 전 사장은 포스코 원료구매실장, 경영전략실장, 포스코강판(현 포스코스틸리온) 대표이사 사장, 포스코 전략기획본부장 및 포스코홀딩스 전략기획총괄 등을 역임하며 그룹 내 재무·전략통으로 자리매김했다. 회사가 건설산업 침체로 난항을 겪고 있는 만큼 향후 재무 건전성과 프로젝트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유병옥 포스코퓨처엠 신임 대표이사 사장 (제공=포스코홀딩스)

포스코퓨처엠에서는 유병옥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소재총괄이 김준형 대표이사 사장의 뒤를 잇는다. 1962년생인 유 신임 사장은 서울대 금속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포스코에 입사해 경영전략실장과 원료실장,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 등을 거쳤다. 그룹 내 친환경미래소재 분야 최고 전문가로 꼽히는 만큼 이차전지소재 사업 총괄을 맡을 적임자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 포스코홀딩스는 그룹 대표이사 회장 후보 및 사내외이사 후보 추천 건 등을 오는 3월 21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 안건으로 부의하기로 의결했다. 


이사회 산하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박성욱 전 SK하이닉스 부회장을 추천했다. 박 전 부회장은 엔지니어 출신 최고경영자(CEO)로 반도체 산업에서 연구개발(R&D) 전문성 제고와 기술 혁신을 주도한 소재산업 전문가다. 현재도 한국공학한림원 이사장을 비롯해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분야에서 폭넓은 활동을 이어가고 있어 회사 경영 및 이사회 운영에 전문 경영인으로서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회사 성장과 지속가능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임기가 만료되는 유영숙 사외이사와 권태균 사외이사는 재추천됐다.


사내이사 후보로는 정기섭 사장(전략기회총괄)을 재추천 했고, 신임 사내이사 후보로 포스코퓨처엠 김준형 대표이사 사장이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소재총괄로 자리를 옮기고, 포스코 김기수 기술연구원장이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장으로 자리를 옮기며 추천됐다.


김준형 친환경미래소재총괄은 1986년 포스코에 입사한 이래 포항제철소 압연담당부소장, 신사업실장, 포스코ESM 대표이사, SNNC대표이사,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등을 역임하여 철강과 이차전지소재 등 폭넓은 사업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그룹 친환경미래소재 사업관리 및 시너지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기수 미래기술연구원장은 1991년 포스코에 입사후 엔지니어링솔루션실장, 저탄소공정연구소장, 기술연구원장을 역임했다. 철강연구 전문성을 보유하고 AI를 활용한 공정 자동화 신기술, 저탄소 제철공정 기술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폭넓은 산학연 네트워크를 활용해 포스코그룹의 미래먹거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되고 있다.


이밖에 이사회는 '2023년도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을 주주총회 안건으로 상정키로 의결했다. 정관 일부 변경의 경우 지난 12월 포스코형 신지배구조개선 내용을 정관에 반영하여 '회장후보군관리위원회'를 전문위원회로 신설키로 했다.


포스코홀딩스는 다음 달 21일 정기주총과 이사회를 개최하고 장인화 회장 및 사내외이사 후보 선임안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