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LG, 자회사 삼각편대 부진에 실적 악화
한보라 기자
2024.02.07 18:44:47
디스플레이·석유화학 자회사 부진에 지분법 손익 감소

[딜사이트 한보라 기자] 자회사 부진에 ㈜LG의 수익 지표가 악화됐다. 이에 따라 자회사에서 수취하는 배당금 수익 등도 함께 줄었다. 


㈜LG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7조4453억원, 영업이익 1조5890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4%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8% 줄었다. 


수익성이 가장 나빠진 건 화학 계열 자회사(LG화학‧LG생활건강‧LG에너지솔루션)였다. 지난해 말 ㈜LG 화학 계열 3개사 영업이익률은 4.8%로 전년 대비 1.6%포인트 줄었다. 전기차 수요가 늘면서 LG에너지솔루션을 중심으로 외연 확장을 이뤄냈지만 나머지 계열사 부진을 상쇄하는 데는 실패했다. 


전자 계열 자회사(LG전자‧LG디스플레이‧LG이노텍)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줄었다. 특히 LG디스플레이가 조단위 영업손실을 낸 영향이 컸다. LG유플러스가 자본적투자(CAPEX)를 대폭 늘리면서 통신 및 서비스 계열 자회사(LG유플러스‧지투알‧LG CNS‧디앤오‧LG경영개발원‧LG스포츠)도 실적 방어에 실패했다.

관련기사 more
'수익성 회복' LX하우시스, 회사채 수요예측 '뭉칫돈' 한숨 돌린 삼성, '사법리스크' 일부 해소 기대 중요한 시험대 올라선 허준구계 장손 차기 리더, "철강맨이냐 비철강맨이냐"

별도기준으로도 ㈜LG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7514억원으로 8.5% 감소했다. 순수 지주사인 ㈜LG의 3대 수익원으로는 ▲배당금 수익 ▲상표권 사용 수익 ▲임대 수익이 있다. 지난해 광고비가 늘어나면서 영업비용은 확대된 반면 자회사 부진으로 영업수익이 줄면서 실적은 고스란히 뒷걸음질 쳤다.


㈜LG 관계자는 "LG CNS 등 일부 계열사 매출이 커지면서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대비 늘어났으나, 디스플레이 및 석유화학 사업 부진으로 지난해 지분법 손익 자체는 줄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