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얼라인파트너스, 2차 은행주 캠페인 가동
김진배 기자
2024.01.12 13:38:34
은행이 발표한 정책 약속 이행 요구...이사회 강화 등 거버넌스 개선 제안
이 기사는 2024년 01월 12일 13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지난해 SM엔터테인먼트 개혁에 성공하며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행동주의 펀드 얼라인파트너스가 올해도 주주행동을 예고했다. 작년 은행주가 저평가됐다며 금융지주사에 개선을 요구한데 이어 두 번째 캠페인을 벌인다. 내달 이뤄지는 전년도 결산에서 정책이 불이행됐거나 주주서한에 대한 답변이 불충분할 경우 정기주주총회에서 관련 안건을 다룰 계획이다.


12일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은 전날 7개 상장 은행지주 전체를 대상으로 주주서한을 발송했다. 이번 주주서한에는 지난해 발표한 자본배치 및 주주환원정책을 준수할 것과 거버넌스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이 담겼다.


얼라인은 작년 초 1차 은행주 캠페인을 벌였다. 국내 은행주들이 만성적 저평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이유다. 저평가 이유로는 낮은 주주환원율을 지적했다. 60% 수준인 해외에 비해 국내 은행 대부분이 20%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합리적 자본배치 및 주주환원 정책 도입으로 민간부채비율 완화, 은행 자본비율의 빠른 확충 등을 이룰 수 있다고 제안했다.


(제공=얼라인파트너스)

이번 공개 주주서한에는 지난 1년 간 각 은행의 정책 준수 현황이 담겼다. 얼라인파트너스는 내달 예정된 은행별 결산 이사회에서 기존 발표한 정책에 부합하는 수준의 주주환원과 관련된 결의를 촉구했다. 일부 은행의 경우 3분기까지 위험가중자산(RWA)의 성장률이 과도했던 부분 등 정책에 위배된 부분을 지적하며 경영진의 설명 및 정책 준수 의지를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more
얼라인파트너스, JB금융과 지배구조 표대결 '주목' 학계 출신 10명당 4명꼴…편중 현상 지적 금융지주 사외이사, 남녀 불균형 여전 'SM 사례 또 나올까' 행동주의펀드, 올해 활약 예고

우리금융지주와 JB금융지주에 대해서는 보통주자본비율(CET1)이 각각 12.5%. 13%에 도달할 때 까지 RWA 성장률을 연3%, 4% 이내로 제한하고 주주환원율을 매년 2~3%p씩 점진적으로 인상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목표 CET1 비율을 초과하면 초과분은 주주환원하며 당기순이익의 50%를 주주에게 환원하라고도 요구했다.


거버넌스와 관련한 제안도 이어졌다. 은행의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하고 주주가치가 제고될 수 있도록 이사회 구성 개편 등 적극적인 조치를 시행해 달라는 주장이다. 이밖에 '주당' 지표를 중심으로 경영계획과 기업설명(IR)을 실시하고 경영진 평가보상 기준을 개편할 것도 제안했다.


이번 정기주주총회에서 기업출신·업계 경력자, IT·소비자·지배구조 전문가, 여성 등을 사외이사 후보로 다수 추천할 것도 제안했다. 이사회 구성원이 글로벌 은행과 비교해 학계(37%)에 편중돼 있고 글로벌 사업 확대, IR·주주환원정책 개선 등을 고려하면 다양한 방면의 전문가들이 이사회에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 대표는 "대출성장을 감축해 빠르게 자본비율을 확충하고 정상적인 주주환원율을 달성해 상장 은행들의 비정상적 저평가를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는 과도한 가계부채비율, 자산가격 양등과 같은 국가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도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은행들이 양적 성장이 아니라 질적 성장으로 전환할 때"라고 덧붙였다.


얼라인파트너스는 각 은행 이사회가 공개주주서한 내용에 대해 충분히 논의한 후 주주들에게 이에 대한 답변과 입장을 '2023년도 결산 이사회 직후' 공시 및 실적발표 등을 통해 발표해달라고 요청했다. 얼라인파트너스는 "요청 기한까지 발표 정책을 미준수하기로 하거나 주주서한에 대한 충분히 답변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주주제안을 통해 정기주주총회에서 관련 의제들이 다뤄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