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슈퍼널 "2028년 AAM 상용화…안전·혁신 자신"
라스베이거스=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2024.01.10 04:00:20
시속 200km 차세대 기체 실물 첫 공개…대중화 기반 구축 초점
이 기사는 2024년 01월 10일 04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재원 현대차그룹 AAM(미래 항공 모빌리티) 본부 사장. (제공=현대차그룹)

[라스베이거스=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신재원 현대자동차그룹 사장이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라는 비전 아래 펼쳐질 미래 모빌리티 청사진을 공개했다. 신 사장은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최고경영자(CEO)를 맡고 있다.


현대차그룹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법인 슈퍼널은 9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차세대 AAM 기체 'S-A2'의 실물 모형을 선보이며 AAM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전시물은 단연 실제 크기의 S-A2 기체였다. S-A2는 틸팅(이착륙시에는 수직으로, 전진 비행시에는 수평으로 전환되는 기능) 가능한 로터 8개를 갖춘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로 최대 400~500M 상공에서 시속 200km로 비행할 수 있다.


신 사장은 "현대차그룹의 AAM 부문은 지난 4년 간 다각적인 기술 개발 및 사업 추진을 통해 앞으로 열릴 미래 항공 모빌리티 비즈니스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특히 AAM 기체 개발을 위해 '비행시험을 통한 학습'(Learning by Flying)이라는 개발 전략 아래 주요 시스템들의 설계, 개발, 시험, 개선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수소·SDV 신기술 가득 찬 현대차 전시관…"인류 삶 혁신" 현대차그룹 제로원, 유망 스타트업 기술 뽐낸다 현대차 "차량 관련 모든 정보 디지털로 한눈에" 슈퍼널 "韓 AAM 상용화 2028년…美와 경쟁"

이어 "올해 말 기술개발 목적의 시제기 초도비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후속기 개발에도 매진해 2028년에는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인 기체로 시장 진출에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사장은 "상용 항공기와 동등한 수준의 안전기준을 갖추는 것은 물론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대량생산 기술과 품질관리 역량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기체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룹의 전동화, 수소연료전지, 자율주행 분야의 첨단기술력을 AAM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이는 다른 경쟁업체들이 시도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차별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경쟁업체들의 시장 선점 우려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수준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신 사장은 "슈퍼널은 성공적인 비행을 넘어 AAM이 대중화되기 위한 기반 구축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 사장은 "더 나은 인류의 삶을 위해 AAM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현대차그룹이 AAM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슈퍼널은 '최상의 품질의', '천상의'라는 뜻으로 AAM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설립됐다. 슈퍼널은 미국 워싱턴 D.C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해 7월 캘리포니아 어바인에 엔지니어링 본부, 9월에는 캘리포니아 프레몬트에 연구개발(R&D) 본부를 개소하는 등 사업장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