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조용병 회장 "은행, 경제 방파제 역할 수행해야"
이보라 기자
2023.12.29 14:03:25
고객중심, 지속가능한 상생 과제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1일 은행연합회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제공=은행연합회)

[딜사이트 이보라 기자]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2024년 은행 경영 원칙으로 ▲경제 방파제로서의 기본 ▲고객 중심의 변화 ▲지속가능한 상생 등 3가지를 제시했다.


조 회장은 29일 "은행이 방파제로서 기본을 다하려면 건전성과 유동성을 더욱 엄격히 관리하면서 만반의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며 "은행연합회는 사원은행과 함께 역대 최대 규모인 2조원+α민생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비금융 융합, AI, CBDC 등 다양한 노력을 고객을 중심으로 새롭게 추진해 나가자"며 "은행의 자산관리 부문에서는 완전판매, 적합성, 적정성 원칙 등을 중심에 둬 소비자보호 체계를 한층 더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지속가능한 상생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조 회장은 "글로벌 추세에 따라 국내에서도 ESG 공시제도 강화 방안이 마련되고 있으며,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책무구조도 도입 역시 본격화되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상생을 위해 넓은 안목을 가지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은행권, '2조+α' 상생금융안 발표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국민이 공감하는 상생방안 마련" 차기 은행연합회장, 상생금융 가교 역할 기대

고객중심 가치 제고도 내년 과제로 짚었다. 조 회장은 "은행이 추진하는 금융-비금융 융합, 자산관리부문 강화 등 변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고객중심 가치를 제고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힘써야 한다"고 전했다.


조 회장은 "새해에 은행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이지만 민생경제 역시 어려워지는 만큼 은행과 우리 사회가 상생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며 "떨치고 승천하는 용과 같은 기상으로 우리 앞에 직면한 도전에 담대하게 맞서자"고 당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