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형제간 감정 싸움 '점입가경'
민승기 기자
2023.12.20 15:30:19
조희경 이사장 인터뷰에 회사 측 반박..."소 취하 조건으로 지분 5% 증여 요구"
이 기사는 2023년 12월 20일 15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공=한국앤컴퍼니)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한국앤컴퍼니 경영권 분쟁이 부모형제간의 감정싸움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최근 한국앤컴퍼니 총수 일가의 장녀인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이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그룹 내 지배구조를 지적하자 조현범 회장 측도 입장문을 통해 반박하고 나섰다.


한국앤컴퍼니는 20일 '조희경 씨 주장에 대한 한국앤컴퍼니 입장문'을 통해 "2020년에 경영권을 달라고 요청했다가 거절 당한 이후 한정후견개시심판청구를 무기로 건강한 아버지를 겁박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희경 이사장은 조양래 명예회장에게,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지분 5%를 본인이 운영하는 재단에 증여해 주면 한정후견개시심판청구를 취하해 주겠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 이사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조 명예회장과 조 회장이 되레 자신을 재단 이사장 자리에서 몰아내려 했고 사업비 지원도 끊었다고 주장했다. 재단 이사들이 이사장 해임을 거부하자 매년 15억~20억 원씩 출연하던 사업비 지원을 중단했다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주식 3000억원 증여 요구했다는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로 답변했다.


이에 대해 한국앰컴퍼니는 "조희경 씨가 2018년 재단 이사장을 맡은 후 조 재단을 사익집단화했다"고 주장했다. 조 이사장이 운영하는 두 개의 재단(한국타이어나눔재단, 함께걷는아이들)에 당초 재산을 출연한 사람과 지속적으로 기부한 사람 또한 조양래 명예회장과 회사였다는 것이다. 조양래 명예회장과 회사는 매년 20억 이상씩 꾸준히 기부를 해왔으나, 조희경 씨는 지난 5년간 재단에 금전적 도움을 준 것이 거의 없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more
'난공불락'된 조현범 지배력 한국앤컴퍼니 3남매…"공개매수 참여" 호소 열세 놓인 삼남매 '정중동'…왜? 조양래·효성, 105억어치 추가 매수

한국앤컴퍼니는 "조희경 씨가 재단 이사장을 맡은 이후, 이사진들을 교체하고 사익집단화 하는 것을 가만히 보고 있을 수 없어서 여러 번에 걸쳐 이사장직을 그만두라고 했다"며 "하지만 본인이 거부하며 현재까지 이사장 직을 맡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앤컴퍼니는 해당 재단이 회사와 관계가 없는 재단이라는 점을 지적한 뒤 앞으로 한국타이어 이름을 쓰지 못하도록 법적 조치를 할 것이며, 향후 회사는 별도의 공익재단을 설립해 활동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한국앤컴퍼니는 "아버지와 의견이 맞지 않다는 이유로 건강한 아버지에게 한정후견개시심판 청구를 해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 딸에게 매년 15~20억을 줄 부모는 없다"며 "아버지로부터 증여 받은 재산이 1600억이 넘고 지난 10년간 받은 배당금만해도 수백억이다. 조 명예회장과 회사의 지원이 끊겨서 연 5000만원씩 본인 재산을 기부하고 있다고 하는 것이 자랑스럽게 할 수 있는 말인지 의문스럽다. 본인 이야기대로 본인 돈으로 본인 재단을 운영하면 된다"고 밝혔다.


효성 지원은 배임 소지가 있다는 조 이사장의 지적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회사 측은 "안정적인 비지니스 관계 유지를 위한 목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는 IB 업계 전문 변호사들의 의견이 언론을 통해서도 보도된 바 있다"며 "경영권 방어와 비지니스 안정을 원하는 본인의 큰집까지 싸잡아 비난하는 것은 돈에 눈이 멀어 천륜을 저버리는 언행이다"고 꼬집었다.


MBK의 공개매수에 대한 입장도 내놨다. 한국앤컴퍼니는 "MBK는 최소 수량이 매수에 응하지 않으면 단 1주도 매입하지 않겠다는 조건을 달고 있어 투자자들은 매우 조심하고 신중해야 한다"며 "주가가 공개매수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MBK의 공개매수를 믿지 못하는 시장의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제공=한국앤컴퍼니)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